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대구광역시 북구] 대구 떡볶이 페스티벌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12.
728x170

대구 떡볶이 페스티벌

 - 주소 : 대구광역시 북구 고성로 191
- 홈페이지 : www.tteokbokkifestival.com
- 전화번호 : 053-253-0515
누군가에겐 코찔찔이 어린 시절의, 누군가에겐 친구들과 함께 나누던 학창 시절의, 누군가에겐 소중한 사람과 함께했던 그때를 떠올리게 할 떡볶이.
2023년 떡볶이와 함께한 우리의 찬란한 추억의 순간으로 향수를 일으키는 먹거리 축제다.
길거리의 낭만과 일탈의 재미를 한 번에 길거리 감성을 그대로 살린 떡페 포차에서 전국 떡볶이 파티를 즐길 수 있다.
우리의 떡볶이 시대를 한자리에 1980년, 1990년, 2000년 그 시절 속의 향수를 일으키는 축제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6-17 ~ 2023-06-18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DGB 대구은행파크 일원
- 공연시간 : 11:00 ~ 21:00
- 주최자 정보 : 대구광역시 북구청
- 주최자 연락처 : 053-253-0515
- 주관사 정보 : 대구광역시 북구청
- 주관사 연락처 : 053-253-0515


 




행사소개

누군가에겐 코찔찔이 어린 시절의, 누군가에겐 친구들과 함께 나누던 학창 시절의, 누군가에겐 소중한 사람과 함께했던 그때를 떠올리게 할 떡볶이.
2023년 떡볶이와 함께한 우리의 찬란한 추억의 순간으로 향수를 일으키는 먹거리 축제다.
길거리의 낭만과 일탈의 재미를 한 번에 길거리 감성을 그대로 살린 떡페 포차에서 전국 떡볶이 파티를 즐길 수 있다.
우리의 떡볶이 시대를 한자리에 1980년, 1990년, 2000년 그 시절 속의 향수를 일으키는 축제다.




행사내용

1. 자나깨나 떡볶이(떡볶이판매존): 전국의 떡볶이 파티

2. 배불리먹길(식음존): 길거리 감성을 그대로 살린 떡페 포차

3. 맛남의광장(무대존): 2일간 각양각색의 알찬 무대 프로그램

4. 응답하라, 그 시절(체험/전시존): 1980년, 1990년, 2000년 그 시절 속의 이야기로

5.지금,우리,북구,떡페(문화복합존): 프랜차이즈, 흠뻑스테이지, 포토존, 프리마켓




 




대구 떡볶이페스티벌(2)

대구 떡볶이페스티벌(1)

대구 떡볶이페스티벌(3)





◎ 주위 관광 정보

⊙ 대구 동성로축제


- 홈페이지 : http://www.dsr.or.kr
- 전화번호 : 053-215-1234
지난 1990년 5월 첫 막을 올린 동성로축제는 세월을 지내오면서 순수 민간이 주도하는 축제의 성공적인 모델로 대구를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잡아 2008년과 2009년 연속 '대한민국대표축제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그동안 동성로는 공공디자인사업(과거 한전배전관), 동성로 상설 야외무대 설치, 동성로 이면도로 정비 등 도심환경정비로 획기적으로 변모하여 문화창달과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한국의 중심상권이며 대구경북 젊음의 거리 동성로에서 세계인과 함께하는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며, 공공디자인 개선과 시설의 근대화 이후 동성로축제는 한층 변화된 문화축제, 지역산업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축제로 발돋움 하고자 노력하고있다.

⊙ 다정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3-250-0988
다정옥 (구,옛날진지상) 은 천연식재료만을 사용하여 음식맛을 살려 담백하게 조리하고 있다.

⊙ 대구 오토바이골목


- 홈페이지 : http://gu.jung.daegu.kr/new/culture/pages/main/
- 전화번호 :
대구 중구 인교동과 시장북로에 위치한 오토바이 골목은 본래 하천이었으며 양쪽이 대부분 주택지였으나 하천 동편은 2미터 도로였고 하천 서편은 절벽으로 되어 위험성이 있었다. 1953년에 하천 복개(覆蓋, 더러워진 하천에 덮개 구조물을 씌워 겉으로 보이지 않도록 하는 일)로 교통에 편익을 가져오게 되고 대자연 예식장 앞 주유소와 인접되어 있고 옛 수창 초등학교 입구 자동차 상가와 가까워 하천 복개한 좌우로 상점이 조성 1961년 인교동 154번지 서울 오토바이 상회를 효시로 점차 확산되어 현재 점포 수 40여 곳, 약 200미터 이상 오토바이 전시장을 방불케 하는 대구의 이색 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신제품과 중고, 국산과 외제, 부품 등 오토바이에 관한 모든 것을 오토바이 골목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대구근대역사관


- 홈페이지 : 대구근대역사관 http://artcenter.daegu.go.kr
- 전화번호 :
대구광역시 중구 포정동에 위치한 역사관은 1932년 건립된 옛 조선식산은행 대구지점으로 설립한 서양풍의 건물로 일제강점기때 조선에 대한 금융지배와 식민지 수탈의 상징으로 악명이 높았던 건물이 좋은 일을 하는 곳으로 지난 1월 24일 개관했다. 지금은 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역사관은 규모(연면적 1971㎡)이며 1층 상설전시실과 2층 기획전시실, 체험학습실, 문화강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역사관은 19세기 후반~20세기초 대구의 생활, 풍습, 교육, 문화 등을 모형과 전시물, 영상 등으로 실감나게 전해준다.

⊙ 대구 달성공원


- 홈페이지 : https://tour.daegu.go.kr/
- 전화번호 :
※ 킥보드, 전동차 운행불가

대구의 여러 공원 가운데 가장 오래되고 시민과 친근한 공원이 달성공원이다. 달성공원 안에는 지방문화재 자료인 관풍루가 있다. 관풍루는 경상감영의 정문이었다. 대구에 감영이 설치되면서 선화당의 남쪽에 포정문을 세우고 그 위에 문루를 만들었는데 그것이 관풍루였다. 달성공원은 삼한시대의 부족국가였던 달구벌의 성지 토성이었다. 이곳은 청일전쟁(1894년∼1895년) 때 일본군이 주둔했고 그 후 고종 광무 9년(1905)에 공원으로 만들어졌는데 1965년 2월 대구시에서 새로운 종합 공원 조성계획을 세워 오늘날과 같은 대공원을 만든 것이다. 잔디광장, 종합문화관 외에 이상화 시비 등과 같은 기념물도 있다.

⊙ 경상감영공원


- 홈페이지 : http://tour.daegu.go.kr/index.do
- 전화번호 :
경상감영공원은 조선 선조 34년(1601) 경상감영이 있던 장소로서 대구도심 중앙에 위치한다. 1910년부터 1965년까지 경상북도 청사로 사용하였다가 청사가 다른 장소로 이전되고 난 후 대구시에서 1970년 중앙공원으로 최초 개장하였다. 이후 1997년 도시 미관을 해치는 담장을 허물고 공원 전체를 재조성함과 아울러, 대구의 역사와 관련된 문화유산을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이를 널리 알리고 보존하기 위해 경상감영공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상감영공원은 대구의 중심부에 위치한 도심 속의 정원으로 복잡한 도시생활 속에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말끔히 해소할 수 있도록 푸른 숲과 아름다운 꽃밭, 잔디광장이 잘 조성되어 있다. 무더위를 잊게 해주는 시원한 분수, 분위기 있는 공원 등과 음악, 그리고 아늑한 산책로와 벤치 등이 마련되어 있는 휴식공간으로서 대구를 찾는 외지인들이 꼭 한번 방문하면 좋은 명소이다.

경상도 관찰사의 집무실인 선화당(유형문화재 제1호)과 처소로 사용한 징청각 (유형문화재 제2호) 그리고 관찰사의 치적이 담긴 선정비(29기) 등 대구의 역사와 관련된 문화유산이 존재한다. 선화당은 현재 남아있는 관아건물이 별로 없다는 점을 생각할 때 큰 가치를 지닌다. 정면 6칸, 측면 4칸의 단층 팔작기와집으로 주심포 양식과 익공식의 절충형 공포를 이루고 있다.

⊙ 대구콘서트하우스 (구.대구시민회관)


- 홈페이지 : 대구콘서트하우스 http://concerthouse.daegu.go.kr/
- 전화번호 :
2011년 4월부터 2013년 8월까지 2년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대공연장은 처마 및 열주기둥을 살리는 리노베이션을, 공연지원관은 신축하여 국제적 수준의 음향시설을 갖춘 전문 콘서트홀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콘서트홀(대공연장)은 1,284석, 챔버홀(소공연장)은 248석, 주차장 287대(지하주차장 215대, 주차타워 72대), 전시실, 연습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조성되었다. 특히, 콘서트홀(대공연장)의 경우 최적의 소리를 찾아내는 변형 슈박스 형태의 홀로 조성되었으며, 관객과 연주자의 거리를 좁혀 시각적, 청각적 생동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최고의 음향시 설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전문 콘서트 홀로 탄생하게 되었다.

⊙ 대구오페라하우스


- 홈페이지 : 대구오페라하우스 http://www.daeguoperahouse.org
- 전화번호 :
문화의 도시 대구광역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정 산하에 대구오페라하우스를 개관함으로 아름답고도 웅장한 음악예술의 결정체를 집합시키는 전용공간을 마련했다. 음향시스템과 조명 등 최첨단 시설과 450여 평의 이동식 변환무대는 말발굽 모양의 1,508석의 객석과 조화를 이루어 쾌적한 감상 여건을 조성하였고, 외관 또한 화려하고 경쾌한 유리재질로 곡선처리를 하여 그랜드 피아노 형상의 지붕과 함께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한껏 연출하고 있다.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는 '대구국제오페라축제'를 비롯하여 음악회, 뮤지컬, 발레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이어져서 시민들에게 오페라 예술에 한 걸음 다가가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 대구오페라 하우스의 주요시설 *

대구오페라하우스는 지하2층, 지상 4층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지하1층에는 분장실, 연습실, 관혁악단실, 무대계원실, 휴게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1층은 무대, 객석, 로비, 카페, 분장실, 조정실 등이 있으며, 지상2층에는 객석홀, 판매시설, 사무실, 영사실, 오페라단실 등이 조성되어 있다. 지상3층과 4층은 각각 객석홀, 연습실, 공조실, 방송실과 객석홀, 공조실, 음향기기실로 구성된다.



* 개관일 : 2003년 8월 07일

⊙ 대구실내빙상장


- 홈페이지 : http://dgicerink.dgsisul.or.kr/
- 전화번호 :
대구실내빙상장은 1995년 개장하여 사계절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대구 최고의 실내스케이트장으로서 어린이들의 건강 증진과 직장인들의 여가선용, 대구지역 빙상 스포츠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숏트랙, 피겨, 아이스하키, 컬링 등 동계종목의 다양한 경기를 할 수 있다.

⊙ 작은 중앙가족박물관(한방개인박물관)


- 홈페이지 : 작은중앙가족박물관 http://jdailyhealth.modoo.at/
- 전화번호 :
350년 대구 약령시에서 3대, 90여년에 걸쳐 한약 외길을 걸어오고 있는 한약집안으로 조부때부터 사용해 오던 저울, 사발, 필사본의서, 처방전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방문하시는 분들께 중앙한약방에서 직접 제조한 건강한방약차를 제공해드리고 있다.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단순한 역사의 나열을 넘어 현재도 이어지고 있는 살아 숨쉬는 한약의 역사, 집안내력, 정신 등을 엿볼 수 있는 장소이다. 또한 방문객들은 본인의 건강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 개관일 2011년 4월 25일


⊙ 대구 서문시장 & 서문시장 야시장


- 홈페이지 : http://www.nightseomun.com
- 전화번호 :
1920년대에 천황당지(天皇堂池)를 매립하여 지금의 장소로 이전한 대구 큰 장이라고 했던 서문시장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조선시대 3대 시장 이라면 대구, 평양, 강경 등 세 군데 시장을 말했다. 대구 성곽의 서쪽에 있었기 때문에 서문시장이라 명하였고 처음에는 성곽에서300m 정도의 거리인 지금의 시장북로 본전커피숍 주위 오토바이 골목일대가 시장이였으며 매월 2일과 7일 개장 했다고 한다. 홍두깨전, 닭전 골목이름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섬유관련 품 목이 주종을 이루며 주단, 포목, 메리야스, 공예품, 남녀의류, 그릇, 건해산물등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규모가 크다. 푸근한 인심이 살아 있으며 냉난방시설, 대형주차장등 이 편리하게 갖추어져 있다.
서문야시장의 시그니처 메뉴는 대구의 소울푸드 막창을 컵에 담아 소량 판매하는 컵막창이다. 무를 얇게 썰어 떡볶이국물을 우려낸 무떡볶이와 영국 전통음식에서 착안한 쉬림프 앤 칩스는 줄을 서서 먹어야 할 정도로 인기가 좋다.

※ 야시장 운영시간
* 일/화/수/목 19:00~22:30
* 금/토 19:00~23:30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상주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3-425-5924
50년 넘게 추어탕 단일 메뉴를 대물림한 집, 대구에서 가장 오래된 추어탕집으로, 양식 미꾸라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미꾸라지가 잡히지 않는 12월 말경에서 2월 말경까지 문을 닫는다. 가족적인 분위기를 위하여 술은 팔지 않으며, 진하면서도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 맛과 김치의 맛이 독특하다. 특히 사계절 물김치의 맛은 일품이다.

⊙ 대구시민운동장


- 홈페이지 : https://www.daegu.go.kr
- 전화번호 : 053-606-8200
1948년 4월 20일 개장한 종합경기장으로, 대구광역시 북구(北區)고성3동에 있으며 주경기장, 야구장, 시민체육관, 씨름장, 테니스장이 있다. 1975년 주경기장을 증·개축하였으며 1986년 제10회 아시아 경기대회 축구예선과 1988년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 축구예선을 개최하였다.

⊙ 이상화 고택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대구 계산동 2가 84번지에 위치한 고택은 항일문학가로 잘 알려진 이상화(李相和, 1901 ~1943) 시인이 1939년부터 작고하던 1943년까지 거하던 곳이다. 암울했던 일제강점기에 민족의 광복을 위해 저항정신의 횃불을 밝힌 시인 이상화선생의 시향이 남아있는 곳이다.이상화고택은 1999년부터 고택을 보존하자는 시민운동으로 시작하여 군인공제회에서 인근 주상복합아파트를 건립하면서 고택을 매입해 지난 2005년 10월 27일 대구시에 기부채납했다.대구시는 대지면적 205m², 건축면적 64.5m²(단층 목조주택 2동)의 고택을 보수하고, 고택보시민운동본부에서 모금한 재원으로 고택 내 전시물 설치를 완료했다.이상화 고택은 암울한 시대를 살면서 일제에 저항한 민족시인 이상화의 정신을 기리고 후손에게 선생의 드높은 우국정신과 문학적 업적을 계승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된다.

⊙ 서상돈 고택


- 홈페이지 : http://www.jung.daegu.kr/new/culture/pages/main/
- 전화번호 :
서상돈(徐相敦, 1851~1913)은 조선 말기의 기업인이자 관료였고 민족 독립운동가였다. 대구에서 지물 행상과 포목상으로 성공한 인물로, 정부의 검세관이 되어 조세곡을 관리하기도 하였다. 1907년 정부가 일본에 빚을 많이 져 국권을 상실한다고 생각하여 대구 광문사 사장인 김광제와 함께 금연으로 나라의 빚을 갚자는 국채보상운동을 벌였다, 대구시는 계산동 이상화 고택 옆에 있었던 서상돈의 생가를 복원하였고 국채보상공원을 조성하고 동상을 세우는 등 그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있다.

⊙ 대구 진골목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진골목은 '긴골목'의 경상도 말씨로 '길다'를 의미하는 '질~다'에서 기원한다. 대구 읍성의 남문이 있었던 구 대남한의원 사거리를 통과해 종로로 50m 정도 들어서면 우측편으로 길게 뻗어 들어가는 골목이다. 감영시대에서 해방전까지 이 골목은 대구토착세력이었던 달성서씨들의 집성촌이었다. 이 골목을 통하면 당시 군사, 행정로였던 종로를 통하지 낳고도 감영, 중영까지 갈 수 있었다. 진골목은 일제 강점기 행정구역으로는 경정(종로) → 남정(남일동) → 전정/상정((포정동)으로 이어졌었다. 해방 이후에도 재력가들과 기업인들의 거주지로 각광 받았다.

⊙ 유니온관광호텔


- 홈페이지 : http://www.unionhtl.co.kr
- 전화번호 : 053-252-2221
대구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유니온관광호텔은 대구역을 비롯한 교통의 중심가로서 동대구역, 비행장,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가깝고 쇼핑의 중심가로서 대구백화점, 동아백화점, 동아쇼핑센터, 서문시장, 야시시장, 칠성시장 등과도 가까이 위치해 있다. 또한 문화의 거리와 인접하여 약령시장, 동숭로축제, 봉산문화의 거리 등을 즐길 수 있다.
유니온관광호텔은 지상 11층의 규모로 객실 64실을 보유하고 있는 2성 관광호텔이다. 시민회관 옆에 위치하며 대구역에서는 도보 2~3분, 시내 중심 다운타운(동성로, 중앙로)까지는 도보 5분 거리에 자리한다. 객실은 보다 현대적인 감각으로 안락하게 꾸며져 있으며 다양한 콘셉트로 고객 취향에 한 걸음 더 다가가고자 노력했다. 고품격 인테리어와 차원이 다른 서비스로 고객 감동 그 이상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유니온관광호텔은 모든 편리함이 갖추어진 최신 설비와 고객의 취향을 만족시켜주는 최상의 서비스를 통해 편안하고 안락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모든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편안한 여행의 즐거움을 마음껏 만끽하고 삶의 여유와 넉넉함을 즐기며 추억으로 간직할 소중한 시간을 만들 수 있는 격조 높은 휴식처가 될 수 있도록 유니온관광호텔은 항상 정성이 깃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향토역사관


- 홈페이지 : 향토역사관 http://artcenter.daegu.go.kr/hyangto/
- 전화번호 :
향토역사관은 우리고장의 역사, 민속, 생업과 관련된 유물자료와 선현, 선열의 유품자료를 수집, 상설전시를 통하여 향토의 문화유산을 알고 이해하여 문화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함과 동시에 향토애를 배양하고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역사교육장의 역할을 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 선교사스윗즈주택


- 홈페이지 : http://gu.jung.daegu.kr/culture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본 건물은 1910년경 미국인 선교사들이 그들의 주택으로 지은 것으로 스윗즈 선교사 등이 거주하였다. 평면구성은 남쪽 우측부에 현관으로 이어지는 베란다를 두고 현관홀을 통하여 거실과 응접실을 직접 연결하였으며, 거실을 중심으로 침실, 계단실, 욕실, 부엌, 식당 등을 배치하였다. 외관은 안산암의 성돌로 바른층 쌓기의 기초를 하고 그 위에 붉은 벽돌을 4단 길이로 1단은 마구리로 쌓았다. 지붕은 한식기와를 이은 박공지붕이었으나 후에 함석으로 개조하였다. 이 집은 지붕재료와 마감재료의 일부가 바뀌었지만 건물 전체의 형태 및 내부구조는 당시의 모습을 잘 유지하고 있다. 스윗즈 주택은 동산의료원 개원 100주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의료선교박물관으로 조성중이다.

⊙ 파워풀대구페스티벌


- 홈페이지 : https://www.pwf.or.kr
- 전화번호 : 053-252-8370, 053-252-8133
문화예술계와 시민이 함께 만드는 파워풀대구페스티벌, 그 서막이 오른다!
지역 예술인들의 에너지 넘치는 거리 문화제부터 남녀노소 누구나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시민 문화제, 페스티벌의 대표 콘텐츠인 시민참여형 대구퍼레이드와 국내와 해외 퍼포먼서들의 화합의 장인 파워풀퍼레이드까지 지쳐있던 시민들의 에너지 풀충전, 파워 풀충전하는 시간이 펼쳐진다.

⊙ 칠성동할매콩국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3-422-8101
※ 영업시간 11:00 ~ 20:00

대구 북구 노원동1가에 있는 콩국수 전문 음식점이다. 메뉴는 단일 메뉴로 따로 주문할 필요 없이 알아서 메뉴를 준비해준다.

⊙ 국수마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3-355-4724
[대구 북구 노원동1가에 있는 국수 전문점 국수마을]
국수마을은 대구 북구 노원동1가에 있는 국수 전문 음식점이다. 국수마을은 주변에 공장이 많아 공장 사람들을 위해 시작하였다가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지금의 국수마을로 영업하고 있다. 국수마을에서는 단일메뉴로 국수를 제공하며, 밑반찬도 깍두기와 청양고추 두 가지만 제공한다.

⊙ 핫트랙스 (대구점)


- 홈페이지 : http://www.hottracks.co.kr
- 전화번호 : 053-425-9961
핫트랙스는 트렌디한 문구∙ 기프트 아이템, 감성적인 음악을 선보이며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핫트랙스에 방문한 고객이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아이템을 경험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나의 가치’와 ‘나’를 찾고, 새로워진 ‘나’를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복합 문화 쇼핑 공간이다.

⊙ 대구예술발전소


- 홈페이지 : 대구예술발전소 http://www.daeguartfactory.kr
- 전화번호 :
대구예술발전소는 2008년 10월 '지역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한 문화예술 창작벨트조성' 계획의 정부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친되었다. 담배공장 부지였던 곳을 리모델링하여 낙후된 구도심지역에 예술창조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현재 국내외 현대미술 전시회 등 다양한 전시 공연 행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 향촌문화관


- 홈페이지 : 향촌문화관 http://www.hyangchon.or.kr
- 전화번호 :
향촌문화관은 침체된 도심을 되살리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옛 한국상업은행 대구지점을 개보수하여 2014년 10월 30일 개관하였다. 1950년대 피란시절 문화예술인들의 정신적 고향이었던 향촌동 일원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특별한 문화 공간이다. 더욱이 이 건물의 지하에는 1946년 문을 연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클래식 음악감상실 ‘녹향’이 자리하고 있어 당대 대구 문화의 수준을 증언하고 있다.

⊙ 에오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3-422-8087
영남지역의 중심도시 수많은 문화유적이 존재하고 다양한 전통과 문화가 공존하는 대구에 위치한 에오스호텔은 대구에서도 최중심 동성로에 있어 교통과 관광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근대화 골목 투어로의 여행도 편리하며 백화점, 재래시장인 서문시장, 칠성시장이 10분거리내에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대구의 먹거리로는 동인동의 찜갈비와 안지랑의 곱창골목, 대구막창과 납작만두도 손꼽힌다.

⊙ 대구 근대골목(근대로의 여행)


- 홈페이지 : 대구광역시 중구 문화관광 http://gu.jung.daegu.kr/new/culture
https://www.jung.daegu.kr
- 전화번호 :
대구 근대골목은 대구의 골목을 걸으며 살아있는 역사를 만나는 체험여행이다. 대구는 한국전쟁 당시 다른 지역에 비해 피해가 크지 않았다. 덕분에 전시 전후의 생활상이 비교적 잘 유지된 편이다. 곳곳이 역사적으로 다뤄지는 중요한 장소이면서, 우리네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온기가 느껴지는 곳이기도 하다.

< 계산예가 관광안내소 >
- 위 치 : 대구 중구 서성로 6-1 (이상화고택 맞은 편, 미소시티아파트 뒤)
- 전화번호 : 053-661-3323
- 운영시간 : 09:00~18:00 (연중) ※동절기(12월~2월) 09:00~17:30
- 휴 무 : 설, 추석 당일, 기타 운영상 사정이 있는 날
- 휠체어 1대, 유모차 2대 배치

< 쌈지공원 관광안내소 >
- 위 치 : 대구 중구 국채보상로102길 66 (만세계단 밑 쌈지공원, 계산성당 맞은 편)
- 전화번호 : 053-661-3327
- 운영시간 : 10:00~18:00 (연중) ※동절기(12월~2월) 10:00~17:30
- 휴 무 : 설, 추석 당일, 기타 운영상 사정이 있는 날
- 휠체어 1대, 유모차 1대 배치

< 김광석길 관광안내소 >
- 위 치 : 대구 중구 대봉동 1-20번지(새주소 달구벌대로 2232) (골목방송스튜디오 안, 방범초소 옆)
- 전화번호 : 053-661-3328
- 운영시간 : 10:00~18:00 (연중) ※동절기(12월~2월) 10:00~17:30
- 휴 무 : 설, 추석 당일, 기타 운영상 사정이 있는 날
- 휠체어 1대, 유모차 1대 배치
※ 에코한방웰빙체험관에도 휠체어 1대, 유모차 1대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 관광안내소에는 골목문화해설사가 거점 해설(해당 안내소 주변) 및 관광 안내제공

⊙ 근대문화체험관 계산예가


- 홈페이지 : http://www.jung.daegu.kr
- 전화번호 :
근대문화체험관 계산예가는 도심골목투어의 핵심거점인 이상화·서상돈 고택 방문객을 위한 편의시설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 개관하였으며, 계산동을 포함한 도심일원에 대해 안내하는 영상관, 대형 입체페널에서 텍스트와 영상을 통해 대구 근대역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시실, 근대기 이 지역의 활발했던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정보를 전시물과 E-BOOK등으로 접할 수 있는 한옥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 에코한방웰빙체험관


- 홈페이지 : http://www.jung.daegu.kr
- 전화번호 :
약전골목 인근의 역사적인 보전가치가 있는 건물들이 소멸되어 가고 약업사 등 관련 업종이 급속히 감소하는 등 대구약령시의 위기감이 팽배해짐에 따라 중구청에서 옛 이해영 정형외과와 인근 부지를 매입하여 조성한 친환경 체험시설이다. 1966년에 건축된 대구의 현대적인 병원 건축의 전형인 이해영 정형외과의 옛 모습을 최대한 살려 리모델링하면서 동선을 고려한 증축으로 근대건축물을 활용한 도심재생 모델이다. 대구 근대골목투어의 중간 거점지로서 약령시를 방문하는 관광객과 시민들을 위한 도심 속 힐링 체험장이다.

⊙ 패션주얼리전문타운


- 홈페이지 : 패션주얼리전문타운 http://www.jtown.or.kr
- 전화번호 :
전국 유일의 귀금속, 주얼리 복합센터로서 귀금속, 주얼리 산업클러스터를 통하여 디자인개발 및 세련된 주얼리제품화를 지원하는 등 체계적인 지원시스템 구축으로 귀금속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전문타운의 명품 주얼리, 귀금속 상설(기획)전시 및 체험실 운영은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 서부 오미(味)가미(味)거리


- 홈페이지 : 대구서구 문화관광 http://www.dgs.go.kr/tour/
- 전화번호 :
오미(味)가미(味)에서 유추할 수 있 듯, '오면서 먹고 가면서 먹는다'라는 뜻으로 다양한 국적의 음식과 더불어 독특한 메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다. 가게명도 상당히 독특하고 취급하고 있는 음식이나 상품 또한 지역내 그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기에 기존 먹자거리에서 식상함을 느낀 이들의 발길이 이어져 빠르게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다. 50여개의 음식점뿐만 아니라, 공방, 악세사리점, 전통 시장 점포 등이 함께 어우러져 있기에 임으로 눈으로 즐길 수 있다.

⊙ 인동촌 아나고골목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happyseogu
- 전화번호 :
시골읍내의 정서가 그대로 묻어나는 곳으로, 달성공원 담벼락에서 북비산네거리 쪽으로 150m에 이른다. 현재 20여개의 식당이 새벽까지 손님맞이에 여념이 없다. 아나고는 회로 먹어도 좋고, 구워 먹어도 그 맛이 일품이다. 술안주로도 제격이며, 양념장에 버무려 시원한 물김치와 함께 먹기도 한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여름철 기력회복에 좋다.

⊙ 원대가구 명물거리


- 홈페이지 : https://www.dgs.go.kr
- 전화번호 :
달성초등네거리와 원대네거리 사이의 골목을 따라가다 보면 골목 양쪽으로 빼곡히 자리 잡고 있는 가구점들을 만날 수 있다. 유명브랜드 가구점부터 중소업체 가구를 판매하는 가구점까지 없는 가구가 없다. 대구에는 꽤 많은 가구골목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오래된 곳이 원대가구골목이다. 1950년대를 전후로 골목에는 직접 가구를 제작하는 소규모 공장들이 많았다. 당시 경상도 일대의 가구는 모두 이곳에서 나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골목에 60년 이상 상권이 유지될 수 있는 이유는 서비스 때문이다. 골목 상인들은 한 번 가구를 사간 손님은 평생 관리한다는 생각으로 가구 관리, 수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인터넷을 통해 가구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골목의 서비스를 찾아 다시금 골목으로 발길을 돌리는 경우도 많다.

<출처 : 대구 서구 문화관광>

⊙ 미림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서문시장 인근에 위치한 54년 된 돈가스 집이다. 유명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되어 줄을 서지 않으면 먹기 힘들 정도이다. 도톰하고 큰 옛날 돈가스가 대표 메뉴이다. 이 식당은 전통방식 그대로 돈가스를 만들어 더욱 인기가 좋다. 고기를 다지는 기계가 있지만 여전히 소주병으로 고기를 다지고, 옥수수 식빵을 채에 쳐서 고운 빵가루를 내린다. 소스도 54년 전 방식으로 만든다. 소스의 기본이 되는 루는 흔히 버터로 볶지만 이집 소스에는 버터가 들어가지 않는다. 느끼하지 않고 한국 사람들 입에 잘 맞는 이유다. 소스 마지막에는 아버지가 처음 만들었던 씨소스를 넣는다.

⊙ 공감동성로게스트하우스


- 홈페이지 : https://empathy389.modoo.at
- 전화번호 : 070-7708-3145
공감동성로게스트하우스는 대구역에서 걸어서 7분, 대구 중심 중앙로역에서 걸어서 2분 거리인 최적의 위치에 있다. 대구 번화가, 교동시장, 향촌문화관, 동아백화점, 대구 시청 등과 가까워 대구 중심 동성로의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대구경북권역 관광안내는 물론, 대구 인바운드 상품을 제공할 ‘공감씨즈투어’와 함께하고 있다.

⊙ 더한옥&스파


- 홈페이지 : https://thehanokdaegu.modoo.at
- 전화번호 : 010-9635-0053
도쿄대학교 출신의 건축사 후미카즈씨가 직접 디자인 설계하여 큰 관심을 모았으며, ㈜헨리스, 동호건축디자인에서 공동 디자인 시공 하였다. 1960년대의 전통 한옥부분은 건곤감리청홍백 다양한 객실로 근대 건축물 부분은 공용 라운지, 옥상 등 커뮤니티 공간으로 동서양의 조화를 의미하는 반태극 모양의 풀이 두곳을 연결한다.
더 한옥 & 스파는 2인용 온돌방, 2인용 침대방, 4인용 온돌방, 4인용 침대방 등 총 7개의 객실이 운영 중이며 최대 25명까지 동시 수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공동 거실 및 주방, 화장실을 구비하여 기존 한옥게스트하우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였다.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한옥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소중한 추억과 최고의 만족을 드리기 위해 노력중이다.

⊙ 대구 문화재 야행


- 홈페이지 : http://heritage-night.jung.daegu.kr
- 전화번호 : 053-661-2191
1910년대 격동의 시기, 수많은 사연을 품고 있는 근대골목이 특별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나라를 위해 일제와 맞선 독립운동, 대구에서 시작돼 전국으로 퍼진 국채보상운동, 지역 최초 서양식 결혼과 근대 서양문화, 근대 문화예술을 꽃피우던 많은 예술가들..
깊어가는 여름, 문화재와 밤의 정취가 어우러진 근대골목에서 대구 문화재 야행이 시작된다.

⊙ 대구 약령시 한의약박물관


- 홈페이지 : http://dgom.daegu.go.kr
- 전화번호 :
약령시의 역사를 한눈에!

350여 년의 전통인 약령시의 역사와 약전골목의 유래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문화 공간이다. 박물관은 약령시의 유래와 발전과정 등을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으로 4개 국어로 소개하고 각종 희귀 한약재를 비롯해 동의보감 등 한의서, 약작두 등의 한방관련용품 3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관 입구에 대형약탕기가 눈길을 끌고 1층에는 전국유일의 (주)한약재 도매시장이 있다.

⊙ 대구제일교회


- 홈페이지 : http://www.firstch.org
- 전화번호 :
* 경북지방 최초의 기독교회, 대구 제일교회 *

고종 32년(1895) 부산에 있었던 북장로교 선교본부가 대구로 옮겨지고, 광무 2년(1898)에 기와집 4동을 교회당으로 사용하였다. 계속해서 신도가 늘어 1908년에 재래양식과 서구 건축양식을 합작시킨 새로운 교회당을 지었다. 1933년 신도들의 헌금과 중앙교회의 성금으로 교회당을 새로 짓고 제일교회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 후 1937년에 이주열 권사가 높이 33m의 종탑을 세웠고, 1969년에 내부공사를 하고 1981년에 건물 뒤에 515.7m²(156평)의 성전을 늘렸다.현재 이 건물의 전체적인 양상은 평면이 남북으로 긴 직사각형이고, 앞면 중앙에 현관을 두고 오른쪽에는 종탑을 세운 간결한 고딕 건물이다. 1층은 사무실·유치원·청소년 예배실로 사용하고, 2층은 전체를 예배실로 사용하고 있다. 대구 제일교회는 대구의 수많은 교회 건물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고, 기독교가 근대화에 기여한 상징물로서 근대 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 제일교회의 역사적 의의 *

제일교회의 본당은 평면이 남북으로 긴 직사각형의 건물로, 정면 중앙에 현관을 두고 우측에 종탑을 둔 벽돌조 2층의 간결한 고딕양식이다. 1969년 내부 중수공사를 하였고, 1981년 6월 본당 뒤편으로 156평을 증축하였다. 1층에는 사무실·유치원·청소년 예배실이 있고 2층에는 대예배실이 있다. 건물 외관에 고딕양식이 잘 나타나 있어 대구지역 근대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또한, 제일교회는 경북지방에 처음 생긴 기독교회로, 선교사들이 이 지방을 개화시키기 위해 근대적 의료 및 교육을 전개했던 곳으로 선교사들이 근대적 의료 및 교육을 전개하였던 거점으로서 역사적 의의를 지닌 곳이다.

⊙ 대구 계산동성당


- 홈페이지 : 계산천주교회 http://www.kyesan.org
- 전화번호 :
대구(大邱) 계산동(桂山洞) 성당(聖堂)은 1886년 대구 지역 선교 활동을 책임 맡고 부임한 로베르(1853~1922) 신부가 지금의 계산동 성당 부지를 매입하면서 건립되기 시작하였다. 1899년 한국식의 목조 십자형 건물으로 지어졌으나 1년 만에 화재로 모두 소실되었다. 그 후 재건축에 착수하여 로베르 신부가 설계하고,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함석이나 스테인드 글라스 등의 재료들은 프랑스 및 홍콩에서 들여와 사용하였다. 건물은 공사가 시작되고 3년이 지난 1902년에 완성되었다. 이 건물은 대구 지역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1900년대 초기의 건축물이다. 성당의 평면은 라틴 십자형 (Latin cross)으로 중심의 본랑(nave)과 양쪽의 측랑 (transept)으로 구성된다. 이런 평면 구조는 성당의 평면, 건물의 외부와 내부 공간에서 뚜렷하게 볼 수 있다. 또한 건물 전체적으로는 둔중한 로마네스크 양식을 띠고 있지만 첨탑과 스테인드글라스 등의 고딕적 요소들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 대구계산동성당의 천주교적 의의 *
대구계산동성당은 영남지방에 천주교를 토착화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였으며, 1911년 조선교구로부터 분리, 대구대교구 주교좌 본당이 되었는데, 초대 주임신부에는 로베르를 임명하였다. 성당 부지에는 설계자를 기념하는 동상과 주교관이 있다. 이 성당 건물에서 동남쪽 600여m 지점에 있는 관덕정(觀德亭) 순교 기념관에는 을해 ·정해 ·병인박해 때 교우들의 은신처였던 한티고개·신나무골 등 교우촌에서 붙잡혀 처형된 순교자들의 유물 30여 점 등 65점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 대구단편영화제


- 홈페이지 : http://www.diff.kr
- 전화번호 : 053-629-4424
<제23회 대구단편영화제를 열며>
대구단편영화제는 2000년 국내 단편영화 제작활성화와 지역 영상 발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하였다.
대구단편영화제는 대구경북 유일의 전국경쟁영화제로 국내에서 제작되는 다양한 단편영화를 초청하여 지역의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제작자와 관객이 직접 만나 소통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해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구경북지역에서 제작되는 작품들을 소개하는 ‘애플시네마’ 섹션을 운영하여 지역에서 제작된 작품이 관객과 만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만들고, 나아가 대구경북지역의 영화 제작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든든한 토대가 되고자 한다.

⊙ 호텔여기어때 대구역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3-426-6969
호텔여기어때 대구역점은 대구역 인근 가장 트렌디하고 다양한 컨셉의 디자인을 확보하고 있다. 가장 편안한 숙소에서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숙박을 선사한다.

⊙ 온나 게스트하우스


- 홈페이지 : https://onnagh.modoo.at/
- 전화번호 : 010-6642-1770
#본 업소는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으로 외국인만 이용이 가능하며 내국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구의 중심인 동성로와 가깝고 근대화골목투어코스인 약전골목에 위치하고있어 여행하기에 편리하다. 또한 김광석거리 및 서문시장도 도보 10분거리에 위채해 있다. 조식 무료 제공 및 개인사물함이 제공 된다. 각 침대에 개인커튼이 설치 되어있다. 저렴한 가격에 내집에 온듯한 편안하고 깨끗한 곳에서 여행의 피로를 풀기 좋다.

⊙ 애가Ⅱ


- 홈페이지 : https://www.booking.com/hotel/kr/aegaii.ko.html?aid=373003;label=naver-brand-list3;sid=7514fe4b8e5b0f1db6c352c237bfca70;dest_id=-717105;dest_type=city;dist=0;hapos=1;hpos=1;room1=A%2CA;sb_price_type=total;srepoch=1543909032;srfid=7de38563b6a76fe15fd1a6bec0263b67f717651aX1;srpvid=9f1c35947f820082;type=total;ucfs=1
- 전화번호 : 010-4487-0088
인근의 인기 명소로 대구 근대역사관, 경상감영 공원, 약령시 한의학박물관 등이 있다. 1km 내 거리의 계산 주교좌 성당, 도보로 15분 거리의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1.4km 거리의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등 여러 유명한 명소에서 가깝다. 정원, 금연실, 무료 Wi-Fi를 갖추고 있다. 정원 전망을 자랑하며 각 객실에는 휴식 공간이 있다.

⊙ 대구 동성로거리


- 홈페이지 : 대구관광안내
https://tour.daegu.go.kr/
- 전화번호 :
젊은 기운이 살아 숨쉬는 도심의 가로광장 동성로(東城路)는 사성로 중에서 대구역네거리와 중앙치안센터 사이 구간(900m)으로서 대구의 대표적인 중심번화가 중의 하나이다. 본래 대구읍성 동쪽의 성곽지였으나 1907년 헐리고 도로가 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동성로는 대구백화점 앞 야외무대를 중심으로 옛 성곽의 이미지를 재현하는 장대석 띠포장의 보행자전용거리를 따라 교동 귀금속거리, 떡볶이골목, 가방골목, 야시골목, 구제골목 등 각종 골목상권을 이루고 있다. 또한 2009년에 조성된 국내 최초의‘대중교통전용지구’(반월당네거리~대구역네거리, 1.05km)는 친인간적, 친환경적인 가로로 다양한 상권과 흥미로운 디자인에 의하여 동성로와 더불어 명품가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출처 : 대구관광안내]

⊙ 수창청춘맨숀


- 홈페이지 :
http://www.suchang.or.kr/
- 전화번호 :
지역의 골칫거리로만 여겨졌던 폐시설이 시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대구시 중구 수창동에 위치한 수창청춘맨숀은 구 KT&G 연초제조창 직원들의 관사로 있던 아파트를 리노베이션 한 문화예술복합공간이다. 1976년부터 관사로 이용됐으나 1996년 폐쇄 이후 20년이 넘도록 버려져 있었다.폐아파트 단지는 2016년 문체부의 문화 재생 사업에 선정되면서 전환점을 맞이한다. 낡은 건물의 외벽을 살려 아파트가 가진 50년의 세월을 보존하고, 정돈된 내부를 청년 작가들의 무대로 만들면서 옛것과 새것이 공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하였다. 2년간의 개보수 후 2017년 12월에 ‘수창청춘맨숀’으로 공식 개관하였고 이후 2018년 9월 대구현대미술가협회가 수창청춘맨숀의 수탁 운영을 맡게 되어 2018년 11월 3일 재오픈하였다. 그저 옛 건물로 존재하고 있던 수창청춘맨숀은 현대 대구 청년작가들의 예술활동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 DGB 대구은행파크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3-222-3600
DGB 대구은행파크는 대구광역시의 축구 경기장이다. 대구시민운동장을 리모델링하여 2017년 여름부터 건설이 시작되어 2019년 1월 19일에 완공되었다. 완공 전까지 '대구포레스트아레나' 등의 가칭으로 호칭되다가 DGB금융그룹이 경기장에 대한 명명권을 사들였고 2019년 2월 'DGB 대구은행파크'로 확정되었다.

⊙ [백년가게]밀밭베이커리


-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interpol7292
- 전화번호 : 053-426-1601
[중소벤처기업부 2019년도 '백년가게'로 선정]

1982년부터 운영된 베이커리 전문점으로 메론크림이 가득한 메론빵이 유명하다. 그외에도 깨찰빵, 베이비슈, 쌀빵, 고국마바게트, 누룽지빵 등 다양한 빵의 종류와 케이크를 맛볼 수 있는데, 방부제 및 화학보존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멜론빵’과 ‘구움크로켓’은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 메뉴이니, 다른곳에서 맛볼 수 없는 메뉴를 찾는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2층에는 카페처럼 이용할 수 있는 매장도 있어, 그 자리에서 구입한 빵을 즐길 수 있다.

⊙ 공감호스텔 동성로(공감동성로게스트하우스)


- 홈페이지 :
http://www.empathydaegu.om
https://blog.naver.com/empathy215
- 전화번호 : 010-4592-5644
공감 호스텔 동성로는 매일 11시부터 15시까지 클리닝 타임으로 전 객실 청소 및 개인 침구 커버를 세탁하여 청결을 유지한다. 대구역 도보 5분, 중앙로역 도보 2분으로 주요 역과 지하철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 [백년가게]광명반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3-424-0938
한 길만을 걸어온 1대 사장님이 1960년도부터 대구의 유명한 중화요리 화상들에게 14여년간 기술을 배우고 익혀, 1974년에 본인의 가게를 창업한 정통중화요리집이다. 본래 40여 개 이상의 다양한 메뉴가 있었으나, 밀려드는 손님으로 인해 현재 몇몇 대표 음식만을 주력으로 하고있다. 아직 현역으로 주방을 지키시는 1대사장님 부부와, 2대사장님 부부가 음식조리와 손님접객을 하는 가족경영의 친절한 가게이다.

대한민국 중화요리의 정통성을 이어가고자, 소스류는 일절 사용치 않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것에 집중한다. 음식의 퀄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배달을 하지 않는다. 화려함을 추구하는 중식당이 아닌, 아련한 추억 속 옛맛을 고집하는 중식당이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