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기도 파주시] DMZ OPEN 페스티벌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12.
728x170

DMZ OPEN 페스티벌

-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로 148-40 평화누리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31-120
DMZ 생태가치확산과 한반도평화 공감대 형성을 위해 DMZ 생태ㆍ평화ㆍ역사ㆍ학술ㆍ스포츠ㆍ문화ㆍ관광 등 다양한 페스티벌 추진한다.
임진각 평화누리와 DMZ 접경지역에서는 평화를 기원하는 아름다운 화합의 선율이 연주되며, 연천/파주 지역에서는 평화와 생태의 상징을 전시한다. 지속가능한 DMZ와 생태보존을 주제로 각종 포럼이 김포/파주 일원에서 개최된다. 비무장지대 DMZ를 직접 보고 걷고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행사도 함께 한다. 정정70년 DMZ를 모두 보고, 느끼고, 생각한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5-20 ~ 2023-11-11
- 주최자 정보 : 경기도
- 주최자 연락처 : 031-120
- 주관사 정보 : 경기관광공사
- 주관사 연락처 : 031-120


 




행사소개

DMZ 생태가치확산과 한반도평화 공감대 형성을 위해 DMZ 생태ㆍ평화ㆍ역사ㆍ학술ㆍ스포츠ㆍ문화ㆍ관광 등 다양한 페스티벌 추진한다.
임진각 평화누리와 DMZ 접경지역에서는 평화를 기원하는 아름다운 화합의 선율이 연주되며, 연천/파주 지역에서는 평화와 생태의 상징을 전시한다. 지속가능한 DMZ와 생태보존을 주제로 각종 포럼이 김포/파주 일원에서 개최된다. 비무장지대 DMZ를 직접 보고 걷고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행사도 함께 한다. 정정70년 DMZ를 모두 보고, 느끼고, 생각한다.




행사내용

1. 예술 프로그램 : 평화누리와 DMZ 접경지역에서 울려 퍼지는 평화와 화합의 소리, 기회음악회, 국제음악제, 콘서트, DMZ전시 등

2. 학술 프로그램 : 위기의 시대, 한반도 DMZ에서 생각하는 생태평화번영의 미래 / 포럼, 해커톤, 강연 등

3. 스포츠 프로그램 : 걸어보는 DMZ, 달리면서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이야기 / 걷기, 마라톤, 휠체어농구 등




 








◎ 주위 관광 정보

⊙ 판문점


- 홈페이지 : https://www.panmuntour.go.kr/
- 전화번호 :
※ 민통선 여부 ○, 신분증 지참 필수

서울에서 통일로를 따라 북쪽으로 약 50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이 이루어진 곳으로 국토분단의 비극과 동족간의 전쟁이라는 민족의 아픔을 되새기는 산교육장이기도 하다. 판문점 회담장을 둘러싼 지름 800m의 공간인 공동경비구역(JSA, Joint Security Area)은 휴전선 내 유일한 유엔·북한 공동경비지역으로서 남.북한의 행정관할권 밖에 있다. 비록 세트촬영이지만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로 판문점은 더욱 유명해졌다. 판문점에서는 돌아오지 않는 다리 옛날 경의선 장단역사, 버려진 기관차 등을 볼 수 있다.

정부는 2020년 11월 4일부터 새로운 체계로 판문점 견학을 재개한다. 그동안 여러 기관에 분산되어 있던 판문점 견학 창구가 통일부로 일원화되고 견학 절차가 개선되어 남북 및 3자 정상회담 개최와 판문점 비무장화로 평화의 공간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한 판문점을 보다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판문점 견학지원센터 누리집(www.panmuntour.go.kr)을 통해 견학을 신청할 수 있다.

※ 판문점 견학 신청
1) 신청 대상: 만 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 (신청인 포함 최대 5명)
* 견학은 당해 연도 1인 1회만 가능
* 기관·단체견학은 온라인 상담 또는 전화(☎1588-8889)로 문의
* 외국인(시민권자 포함): 유엔사에서 지정한 여행사를 통해 신청
2) 신청 일정: 방문 희망일 전월 10일 오전 10:00부터 매 견학일자 2주일 전(D-14일) 23:59까지(단, 신청자가 많을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음)
3) 취소 기한: 견학이 확정된 후 견학일로부터 5일 전(D-5일) 23:59까지 취소 가능
4) 견학출발장소: 임진각 ‘판문점 견학 안내소’(견학 시작 50분 전까지 도착)
5) 휴일: 매주 일·월·목요일, 유엔사의 휴무일, 군사훈련일 등
6) 문의 및 안내: 판문점 견학지원센터 1588-8889

⊙ 파주 임진각(평화누리공원)


- 홈페이지 : http://tour.paju.go.kr
- 전화번호 :
서울시청에서 북서쪽으로 약 56km, 군사분계선에서 7km 남쪽으로 임진강을 사이에 두고 위치한 임진각은 6.25 전쟁의 비극이 그대로 남아 있는 대한민국 대표 평화관광지이다. 전쟁의 아픈 흔적을 살펴보면서 평화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다양한 전쟁유물이 산재되어 있으며 전시관은 물론 3만평 규모의 잔디밭이 펼쳐 있는 평화누리공원이 있어 관광명소로 많이 알려져 있다.

임진각 일원은 6.25전쟁중에는 참담한 전쟁터이기도 했다. 전쟁초기에 폭파되어 지금까지도 남아 있는 임진강 철교, 공산군의 포로였던 국군과 유엔군이 자유를 찾아 건너왔던 자유의 다리가 있다. 북한 실향민을 위한 임진각이 세워지면서 임진각관광지로 지정되었다. 현재는 평화누리, 임진각 평화곤돌라, 6.25전쟁납북자기념관, 어린이 놀이시설 등의 새로운 시설이 들어서면서 14만평의 대규모 관광지가 되었다.

* 전쟁 유물
1. 임진각 – 1972년 실향민들을 위해 지상3층으로 세워진 건물로 옥상 전망대에 올라서면 피폭된 임진강 철교와 자유의 다리, 민간인 통제지역이 한눈에 들어온다.
2. 망배단 – 실향민들이 고향을 향해 제사를 지내는 추모제단으로 망향의 상념을 달래는 장소이다.
3. 자유의 다리 – 한국전쟁의 대표 유산으로 1953년 국군과 유엔군 포로 12,773명이 자유를 찾아 건너와 명명된 목재다리이다.
4.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 6.25전쟁중 군수물자를 싣고 가던 중 장단역에서 피폭된 증기기관차로 이 열차를 사이에 두고 미군과 중공군의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다. 2004년 등록문화재로 지정 및 복원후 비무장지대에서 임진각으로 옮겨와 전시하고 있다.
5. 전쟁 참전비 및 추모비 – 6.25전쟁 참전기념비, 미국군 참전비, 아웅산 추념비 등이 있다.

* 평화누리 공원
3만평의 대형 잔디언덕과 수상야외공연장으로 이루어진 자연 친화적 공간으로 분단의 상징인 임진각을 화해와 상생, 평화와 통일의 상징으로 전환하기 위해 조성되었다. 평화누리를 대표하는 장소는 ‘바람의 언덕’이다. 3,000개의 형형색색의 바람개비들이 돌고 있어 가족과 연인들을 위한 포토존과 드라마, CF촬영지로 인기만점인 곳이다.

* 전시관 및 체험시설
1. 임진각 평화 곤돌라 – 임진강을 가로질러 민통선 지역인 캠프그리브스간 850m를 연결하여 민통선 지역을 들어가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곤돌라 시설이다.
2. 국립 6.25전쟁납북자기념관 – 전시납북 및 가족의 명예 회복하기 관련 납북 기록을 보존전시하고 있다.
3. 군사시설 지하 벙커 전시관(BEAT 131) - 군사시설로 사용중인 지하벙커를 재구성한 예술체험공간이다.
4. 평화랜드 – 바이킹, 미니열차 등을 갖춘 어린이, 가족형 놀이공원이다.

⊙ 자유의 다리(파주)


- 홈페이지 : https://tour.paju.go.kr/
- 전화번호 :
임진각 광장 앞 망배단 뒤편에 놓인 다리로, 1953년 한국전쟁 포로 1만 2,773명이 이 다리를 건너 귀환하였기 때문에 "자유의 다리"라고 명명되었다. 원래 경의선 철교는 상·하행 2개의 다리가 있었으나 폭격으로 파괴되어 다리의 기둥만 남아 있었는데 전쟁 포로들을 통과시키기 위하여 서쪽 다리 기둥 위에 철교를 복구하고 그 남쪽 끝에 이 임시다리를 설치했다. 당시에는 포로들이 차량으로 경의선 철교까지 와서는 걸어서 이 다리를 건너왔다고 한다.
자유의 다리는 길이 83m, 폭 4.5m, 높이 8m 내외이다. 다리는 나무를 짜 맞추어 만들었는데 특히,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은 철재를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임시로 설치한 다리이므로 건축적으로 뛰어난 점은 없으나 "자유로의 귀환"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전쟁의 대표적인 유산이라 할 수 있다.

⊙ 캠프 그리브스


- 홈페이지 : http://dmzcamp131.or.kr/
- 전화번호 :
캠프 그리브스는 한국전쟁 정전협정 후 50여년간 미2사단 506 보병대대가 주둔해오다, 2004년 미군의 철수 이후 2007년 8월 한국정부에 반환된 곳이다. 장교 숙소, 생활관과 체육관 등 다양한 군 시설이 그대로 보존되어 근대문화유산으로서 문화적 가치가 충분하다는 특성을 살려 민간인을 위한 평화안보 체험시설로 변신했다. 이 곳은 남북 간의 충돌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비무장지대, DMZ 남방한계선에서 불과 2km 떨어진 곳에 위치하였으며, 파주 민간인 통제구역 내 최초의 유스호스텔이기도 하다.미군 장교들의 숙소 한 동을 리모델링한 유스호스텔은 최대 240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1층에는 사무실과 소강당, 2 ~ 3층에는 숙소, 4층에는 실내 활동을 위한 대강당과 식당이 자리잡고 있다. 캠프 그리브스를 방문하는 다양한 연령의 참여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안보OX게임, 통일을 기원하며 미니장승, 또는 솟대 만들기, 특급전사 선발, 캠프 놀이마당, 도전 DMZ 골든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되어 있다.

⊙ 임진강 독개다리


- 홈페이지 : 경기관광포털 http://ggtour.or.kr/info/imjingak/fg_imjingakDb.php
파주문화관광 https://tour.paju.go.kr/
- 전화번호 :
한국 분단의 역사적 상징물인 ‘독개다리’를 복원한 것으로, 임진각 관광지의 볼거리·즐길거리를 확충하기 위해 조성된 시설이다. ‘임진강 독개다리’는 6.25 전쟁 때 폭격으로 파괴된 교각을 활용하여 길이 105m, 폭 5m로 전쟁 전 철교의 형태를 재현, 과거·현재·미래 구간으로 구성된 다리를 걸으며 전쟁의 상흔과 평화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 관광형 인도교이다.
통일을 염원하는 의미와 미래지향적 의미를 담아 만든 이 다리는 민통선 내 역사·자연 풍광을 별도 출입허가 절차와 인원제한 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관광시설이다.

⊙ 평화누리 캠핑장


- 홈페이지 : http://imjingakcamping.co.kr/
- 전화번호 :
평화누리캠핑장은 임진각국민관광지에 위치한 150면 규모의 종합캠핑장으로, 카라반, 오토캠핑, 에코캠핑, 캠프닉&BBQ'등 다양한 캠핑활동을 즐길 수 있다.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는 평화캠핑존은 넓은캠핑사이트와 데크가 설치되어 가족 단위나 소규모 모임의 캠핑족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한 곳이다. 나무 사이에 조성되어 아늑하고 독립적인 캠핑을 즐길 수 있는 힐링캠핑존에서는 텐트와 함께 개인 카라반과 캠핑카를 이용할 수 있다.

자연과 더욱 가까운 곳에서 캠핑을 즐기기 원한다면 잔디광장에 위치한 누리캠핑존과 에코캠핑장을 이용하면 된다. 캠핑을 처음 접하는 방문객들도 쉽게즐길 수 있도록 캠핑도구를 대여하는 렌탈캠핑서비스도 제공하며, 넉넉하고 쾌적한 실내 공간에서 4계절 캠핑이 가능한 카라반도 15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캠핑장 방문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샤워장, 화장실, 개수대, 매점'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었다.평화누리캠핑장 주변에는 실향민의 아픔이 담긴 임진각을 비롯하여, 바람개비로 유명한 평화누리공원, 생태자연체험공간인 수풀누리가 조성되어 캠핑과 함께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 파주 DMZ 곤돌라


- 홈페이지 : https://www.dmzgondola.com/
- 전화번호 :
파주 임진각 평화 곤돌라는 국내 최초로 민통선 구간을 연결한다. 장단반도, 북한산, 경의중앙선, 자유의 다리, 독개다리, 임진각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크리스탈 캐빈으로 최대 50m의 높이에서 짜릿한 스릴을 느낄 수 있다.

⊙ 임진각평화곤돌라(파주디엠지곤돌라)


- 홈페이지 : http://www.dmzgondola.com/main/main.html
- 전화번호 :
국내 최초로 민통선 구간을 연결한 임진각 평화 곤돌라는 임진강 관광지에서 출발해 반환된 미군기지 캠프 그리브스까지 총 길이가 850m에 이루는 구간을 26대의 개빈을 운행하고 있다. 임진강에 세운 타워 높이는 최고 50M로 임진강을 내려다보며 임진각의 수천 개의 바람개비가 돌아가는 바람의 언덕을 볼 수 있고, 민통선 안까지 곤돌라를 타고 가며 때묻지 않은 DMZ의 풍광을 즐기며 평화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임진강낚시터


- 홈페이지 : https://band.us/band/59976370?nsui=578/
- 전화번호 :
문산읍에 위치한 만수면적 약 2,000평 규모의 붕어위주 낚시터로 향붕어, 토종붕어로 인근 임진강에서 잡은 붕어를 방류하고 있고, 배스와 가물치도 함께 낚시할 수 있다. 저수지가 아닌 수로 형태로 수로 상류와 하류를 그물로 막은 낚시터로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고 있어 가끔 참게도 잡을 수 있다.

⊙ DMZ 생생누리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dmz_live
- 전화번호 :
DMZ 생생누리는 DMZ를 보다 가깝고 생생하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곳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DMZ와 접경지역의 역사, 상징성, 생태환경 등의 다양한 가치와 매력을 실감미디어콘텐츠로 구현하여 방문객들에게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다.

⊙ 포비 DMZ


- 홈페이지 : https://fourb.co.kr/
- 전화번호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 있는 카페이다. 상호 FOURB의 4와 영문자 B를 합친 심볼이 카페 곳곳에 보인다. 카페 앞 철조망 너머 북한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시멘트벽이 있고, 큰 통창이 있어 밖 풍경이 시원하게 보여, 주변 자연과 하나 된 느낌이다. 테이블은 없고 긴 의자가 몇 개 놓여 있는 작은 카페이다. 이곳에서 로스팅한 DMZ, SMOKER 커피가 대표 메뉴이다. 커피 외에 플랫 화이트, 자몽주스, 롱블랙 등과 베이글이 있다. 경의선 마지막 역인 도라산역으로 가는 기찻길이 철조망 옆으로 있다. 1972년 임진각을 건립하면서 새워진 부속건물로 주막집으로 운영되다 2019년 2월 카페로 변경되었다. SNS 사진 명소이다.

⊙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 홈페이지 : https://www.abductions625.go.kr
- 전화번호 :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은 1950년 6·25전쟁 이후 오늘까지 납북拉北피해의 역사를 되짚어보며 전시납북피해자의 문제를 과거가 아닌 현재의 문제로 인식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공간이다.
기념관은 납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피해자와 그 가족을 위로하며 대한민국의 가슴 아픈 역사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대한민국의 국민이자, 우리의 소중한 가족, 이웃이었던 납북자 한 사람 한 사람을 기억하며, 생존해계신 분들의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납북문제 해결의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더불어 인간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가족과 함께하는 삶조차 보장받지 못한 채, 어렵게 살아오신 납북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슬픔을 돌아보고 평화의 가치와 통일의 의미를 되새기는 공간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 포토 스팟을 따라가는 자유로 드라이브 당일 코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자유로를 드라이브하며 기분 좋게 출발해 파주 DMZ 곤돌라도 타보는 당일코스로 연인이 함께 드라이브하며 사진 한 장의 추억을 남길 수 있다. 코스 일대의 트렌디한 베이커리 카페에서도 휴식을 취하며 SNS 업로드용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 카페 마니아 주목! 컨셉부터 남다른 카페 투어 코스!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옹진군, 강화군, 파주시로 이어지는 코스로 섬 아닌 섬 풍경을 지닌 연륙도, 건축과 책이 어우러진 도심, 곤돌라 타고 임진강 건너 갤러리까지 돌아본다.

⊙ 파주장단콩축제


- 홈페이지 : https://tour.paju.go.kr
- 전화번호 : 031-940-5281~5283
"웰빙명품! 파주장단콩 세상!"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파주장단콩 축제가 2022. 11. 25. ~ 27.까지 파주 임진각광장에서 파주장단콩 및 지역농축산물 등을 판매할 예정이오니 여러분의 많은 성원 바란다.

파주장단콩의 유래
옛날부터 콩의 주산지로 알려진 장단군은 본래 고구려의 장천현으로 통일신라 때 장단으로 고쳐불렀으며 1972년 12월 군내면, 장단면,진동면,전서면 등이 파주시에 속하게 되었다.
장단지역에서 생산되는 콩은 古來로부터 그 명성이 높았다. 1913년 우리나라 최초의 콩 장려 품종으로 결정된 품종인 "장단백목"도 바로 이 지역 토종 콩으로 장단지역 콩을 수집, 순계, 분리하여 선발되었다. 1969년 우리나라 최초로 작물시험장에서 인공교배를 통하여 육성보급된 장려품종인 광교(光敎)도"장단백목"과 일본으로부터 도입종인 "육우3호"와의 교배 육성종이다.

콩의 효능
콩에는 단백질 40%, 식물성 지방 20%, 탄수화물 35%가 들어있고, 특히 쌀보다 칼슘 122배, 인 26배, 철 16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노화, 비만, 혈압조절, 당뇨, 항암, 골다공증, 두뇌발달 등에 좋은 효과가 있음.

⊙ 파주개성인삼축제


- 홈페이지 : https://tour.paju.go.kr
- 전화번호 : 파주시농업기술센터 031-940-5282
제17회 파주개성인삼축제가 ‘파주인삼이 개성인삼입니다’라는 주제로 10월 22일부터 23일까지 파주시 임진각광장에서 열린다.
파주개성인삼은 차별된 인삼인증 및 품질관리를 실시하며, 인삼 수확과 선별작업을 마친 후 고유번호가 새겨진 잠금장치로 봉인한 뒤 축제가 시작할 때 개봉해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축제 기간 32t의 6년근 인삼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계획이며, 인삼판매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삼요리를 맛볼 수 있는 먹거리장터와 전통놀이, 버블쇼, 마술쇼, 씨름대회, 개성인삼캐릭터공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평화랜드


- 홈페이지 : https://www.dongmapark.co.kr/
- 전화번호 :
평화랜드는 2001년 5월, 평화누리공원 내에 문을 열었다. 수도권에서 가깝고 어린잉들이 뛰어놀 공간이 많은 임진각 평화랜드는 낮에는 놀이기구를 질기고 해가 저문 밤에는 아름다운 야경을 볼 수 있다. 또한 근처에 있는 임진각 평화누리, 임진각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어 여러 볼거리와 재미를 제공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