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상북도 영천시] 영천한약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5. 22.
728x170

영천한약축제

 - 주소 : 경상북도 영천시 천문로 485 동의참누리원영천한의마을
- 홈페이지 : ilove-yc.co.kr
- 전화번호 : 054-339-7247~9
수줍은 5월의 여왕 작약과 함께 즐기는 영천한약축제!
따듯한 봄기운이 만연한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작약꽃 풍성한 영천한약축제를 즐겨보자.
영천한약축제는 경상북도 영천시에서 5월에 열리는 축제이다. 전통적인 한약의 가치와 작약의 매력을 함께 알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한약축제와 작약꽃 축제가 함께 진행된다. 축제 기간 동안 작약꽃이 만개한 작약밭을 즐길 수 있으며, 한약축제장에서 전통적인 한약 체험부터 한약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행사, 그리고 한약 관련 전시 및 마켓이 진행된다.
다양한 체험 부스에서 한약재를 이용한 먹거리를 체험해볼 수 있으며, 전문가들의 삼당도 받을 수 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5-19 ~ 2023-05-21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영천한의마을
- 공연시간 : 행사시간 13:00 ~ 21:00 / 운영부스 10:00 ~ 18:00
- 주최자 정보 : 영천한약축제추진위원회, 영천한방산업발전협의회
- 주최자 연락처 : 054-339-7247~9
- 주관사 정보 : 영천한약축제추진위원회, 영천한방산업발전협의회
- 주관사 연락처 : 054-339-7245


 




행사소개

수줍은 5월의 여왕 작약과 함께 즐기는 영천한약축제!
따듯한 봄기운이 만연한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작약꽃 풍성한 영천한약축제를 즐겨보자.
영천한약축제는 경상북도 영천시에서 5월에 열리는 축제이다. 전통적인 한약의 가치와 작약의 매력을 함께 알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한약축제와 작약꽃 축제가 함께 진행된다. 축제 기간 동안 작약꽃이 만개한 작약밭을 즐길 수 있으며, 한약축제장에서 전통적인 한약 체험부터 한약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행사, 그리고 한약 관련 전시 및 마켓이 진행된다.
다양한 체험 부스에서 한약재를 이용한 먹거리를 체험해볼 수 있으며, 전문가들의 삼당도 받을 수 있다.




 






 




영천한약축제_3

영천한약축제_1

영천한약축제_2

영천한약축제_4

영천한약축제_5

영천한약축제_7

영천한약축제_8

영천한약축제_9





◎ 주위 관광 정보

⊙ 제주회초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4-333-0709
식당 밖 창문이 잘 가꾸어진 담쟁이 덩굴로 되어 있어 인상적인 생선회, 생선초밥 전문점이다.

⊙ 영천시민회관


- 홈페이지 : http://ycac.yc.go.kr/
- 전화번호 :
영천시민회관은 지역의 다양한 문화활동 공간으로서 기획공연, 음악회, 기획전시를 비롯한 각종 문화예술활동을 유치하여 시민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예술의 향유와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 왔다. 지속적으로 문화예술을 즐기며 고전과 현대가 어우러진 예술의 창작혼이 가득한 곳으로 감성과 봉사의 따뜻함을 전하는 공간으로 나아 갈 것이다.

* 개관일 : 1989년 10월 28일

⊙ 영천 숭렬당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조선 세종 때 대마도와 여진 정벌에 공을 세운 이순몽 장군의 집으로 세종 15년(1433)에 중국식으로 지은 건물이다. 1970년 문화재로 지정된 뒤 복원공사를 한 건물로 지금은 장군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드리는 사당으로 쓰고 있다. 규모는 앞면 5칸·옆면 3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인데 그 양쪽 끝 칸에 날개를 단 듯 지붕을 덧달았다. 따라서 전체로 보면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과 비슷한 팔작지붕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모양은 맞배지붕이 팔작지붕으로 변하는 과정을 보이고 있는 지붕 형식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기둥 위부분에 장식하여 짜은 구조는 새부리 모양으로 뻗쳐 나왔다. 평면은 가운데 3칸보다 양쪽 끝 칸이 한 자씩 좁으며 건물 안쪽의 천장은 가구가 훤히 보이는 연등천장으로 꾸미고 있다. 구조가 조선 전기의 수법을 보이고 있지만 일부 재료의 정교하고 아름다운 조각들이 조선 후기의 수법을 나타내고 있다. 조사 결과 몇 차례 수리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대체로 검소하고 건실하게 지은 집이다.

* 소유자 - 이수채 외 13명

⊙ 영천향교


- 홈페이지 : http://www.yc.go.kr/tou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조선시대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配享) 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435년(세종 17)에 대성전을 건립하고, 1513년(중종 8)에 군수 김흠조(金欽祖)가 중수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사인(士人) 이현남(李顯男)이 대성전에 봉안되어 있던 5성의 위패를 자양면 기룡산(騎龍山)의 성혈암(聖穴巖)으로 옮겨 난을 피하였다가 환안(還安:다시 제자리에 모시는 것)하였다. 1622년(광해군 14)에 군수 황효의(黃孝儀)가 중건하였으며, 명륜당은 1546년(명종 1)에 군수 이중량(李仲樑)이 창건하였는데, 1570년(선조 3)에 소실되었다. 임진왜란 뒤 1619년 군수 조명운(曺明鄖)이 중건하였다가 1782년(정조 6) 화재로 일부 건물이 소실되어 2년 뒤인 1784년 군수 심진(沈鎭)이 다시 수축하였다. 그 뒤 현종∼숙종 때 군수 한명원(韓明遠)이 전사청(典祀聽)을 신축하였고 고종 때 군수 남필우(南泌佑)가 보수하였다. 1970년에는 서재(西齋), 1972년에는 동재(東齋), 그리고 1973년에 전사청을 보수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5칸의 대성전, 10칸의 명륜당을 비롯하여 동재·서재·삼일재(三一齋)·전사청·내삼문(內三門)·외삼문(外三門) 등이 있다.

⊙ 영천와인사업단


- 홈페이지 : http://www.ycwine.or.kr/
- 전화번호 :
영천포도로 명품와인을 만들어볼까?

영천와인사업단은 영천의 자랑인 포도로 고품질의 와인생산을 위한 클러스터산업을 영천시와 함께 수행하고 있다. 와인학교를 운영하여 기초반, 심화반, 소믈리에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농가형 10개소와 마을형 3개소, 총 13개 와이너리 중 1개소를 선택하여 와이너리 투어와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영천한의마을


- 홈페이지 : http://www.yc.go.kr/toursub/ycherb
https://www.yc.or.kr/main.do
- 전화번호 :
영천한의마을은 우리 몸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순환과 소통을 주관하는 '오장육부(五臟六腑)'를 형상화한 아름다운 한옥단지 속 전시체험공간이다. 유의기념관은 유의들의 삶과 지혜, 그리고 본초의 역사를 통하여 우리나라 한의학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4D돔 영상을 통해 더욱 즐겁고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한방테마거리는 우리나라 약령시 발전사 속 한약재 유통의 중심지로 자리 잡아온 영천을 소개하며, 자가진단을 통해 나의 체질을 알아볼 수 있다. 그외에도 야외전시물, 스카이워크 전망대, 산책로 등 많은 볼거리들이 있다.

⊙ 영천전투메모리얼파크


- 홈페이지 : http://www.yc.go.kr/memorial/main.web
- 전화번호 :
영천전투메모리얼파크는 한국전쟁 당시 영천전투를 배경으로 한 전시, 추모, 체험장으로 호국안보를 테마로 한 추모·전시·영상물과 전투체험시설의 조화로운 운영으로 이뤄지고 있다.

⊙ 도파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도파는 경북 영천시 문외동에 자리 잡고 있다. 일반 가정집을 개조한 곳으로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등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밥집 겸 술집이다. 낮장사 보다는 밤장사에 주력하고 있으며 대표가 직접 요리하고 서빙하는 1인 형태 음식점이기 때문에 주문 이외의 모든 것을
손님이 셀프로 이용해야 한다. 대표 메뉴는 갈릭 새우이고 이 밖에 마라새우, 깐쇼 새우, 깐풍기, 문어숙회, 돈코츠 오뎅탕 등을 판다.
음식점은 동영천 IC에서 가깝고, 주변에 영천 강변공원, 영천 향교가 위치해 있다.

⊙ 삼송꾼만두 영천본점


- 홈페이지 : http://www.삼송꾼만두.kr/
- 전화번호 :
삼송꾼만두 영천본점은 경상북도 영천시 문외동에 있다. 1979년에 영업을 시작한 이곳은 현대적인 외관과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대표 메뉴는 겉이 바싹하고 속이 꽉 찬 꾼만두다. 찐교스와 김치만두도 많은 사람이 찾는다. 만두를 만드는 모든 과정은 수제로 이루어지며, 단무지와 양념도 마찬가지다. 동영천IC에서 가깝고, 주변에 영천 전투메모리얼 파크 체험권, 동의 참누리원 영천 한의 마을이 있다.

⊙ 영천포교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경상북도 영천시 교촌동 237번지에 자리한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인 은해사의 직할 포교당이다.영천은 북에 태백준령의 마침표를 찍는 보현산, 서에 팔공산, 동에 운주산, 남에 사룡산이 솟아 있고 그 사이를 높고 낮은 산과 고개가 성처럼 감싸며 분지를 이룬 지역이다. 또한, 금호강이 상류를 이루는 자연조건으로 예로부터 농업지역으로 발달하였으며, 역사시대 내내 군사와 교통의 요지였다. 영천 출신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은 정몽주가 있고, 세종 때 쓰시마정벌에서 공을 세운 위양공 이순몽도 있다. 또한 절집으로는 팔공산 자락에 소재한 銀海寺와 산내암자들이 대표적이다. 이 유서 깊은 고장인 영천의 중심가인 교촌동에 은해사의 직할 포교당인 영천교당이 위치하고 있다. 영천교당은 300여 년 전 백조선사에 의하여 창건되었다고 전하며, 그 후 1939년에 은해사 주지였던 도수 스님이 중창하였다. 은해사의 직할 포교당으로 도심 속의 포교공간으로 역할을 하며‘영천포교당’으로 개칭한 것은 1953년이다.영천포교당 주변의 볼거리로는 통일신라 하대의 석탑양식을 잘 보여주는 신월동 삼층석탑이 새로 들어선 신흥사의 마당 한쪽에 세워져 있다. 그리고 영천교당을 나와 포항 쪽으로 0.7km 가면 길 왼쪽으로 세종 때의 무장이였던 위양공 이순몽(李順蒙, 1386~1449)이 휴식을 취하고 생활하던 숭렬당(崇烈堂)과 영천향교가 있다. 영천교당의 위치가 교촌동인 까닭도 바로 이 영천향교가 있는 마을이기 때문이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