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상북도 경주시]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5. 22.
728x170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석장동
- 홈페이지 : http://hsgllf.com/
- 전화번호 : 050-6966-2222
‘2023 형산강 연등문화축제’는 동국대 WISE캠퍼스와 불국사, 경상북도, 경주시가 신라 연등회 맥을 잇고 ‘불기 2567년 부처님 오신 날’을 봉축키 위해 개최한 것이다. 이번 축제는 금장대 맞은편 형산강 둔치에서 5월 3일 개막식, 점등식, 제등행렬, 회향식을 개최하고 5일까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 체험 행사와 전통한지 장엄등을 전시한다. 축제기간 동안 생태숲에서 금장대까지 형산강을 밝히는 연등 숲과 서천교에서 금장교까지 이어지는 거리연등 전시로 희망의 불을 밝힌다.
형산강 연등문화축제를 통해 "마음의 평화, 지혜의 등불"을 간직하기를 바란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5-03 ~ 2023-05-29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형산강 금장대 및 경주시내 일원
- 공연시간 : 개막식, 연등행렬 05.03. 18:00~22:00
체험&부대행사 05.03~05.05. 15:00
전시 상시운영
- 주최자 정보 :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 주최자 연락처 : 050-6966-2222
- 주관사 정보 : 불국사, 경주불교사암연합회, 경상북도, 경주시


 




행사소개

‘2023 형산강 연등문화축제’는 동국대 WISE캠퍼스와 불국사, 경상북도, 경주시가 신라 연등회 맥을 잇고 ‘불기 2567년 부처님 오신 날’을 봉축키 위해 개최한 것이다. 이번 축제는 금장대 맞은편 형산강 둔치에서 5월 3일 개막식, 점등식, 제등행렬, 회향식을 개최하고 5일까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 체험 행사와 전통한지 장엄등을 전시한다. 축제기간 동안 생태숲에서 금장대까지 형산강을 밝히는 연등 숲과 서천교에서 금장교까지 이어지는 거리연등 전시로 희망의 불을 밝힌다.
형산강 연등문화축제를 통해 "마음의 평화, 지혜의 등불"을 간직하기를 바란다.




행사내용

5.3.(수) 개막 축하공연, 개막식/점등식, 제등행렬/회향식
5.3.(수)~5.5.(금) 체험/부대행사, 장엄등 전시
5.3.(수)~5.29.(월) 연등숲, 거리연등 전시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1)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2)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3)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4)





◎ 주위 관광 정보

⊙ 경주예술의전당


- 홈페이지 : 경주예술의전당 http://www.gjartcenter.kr
- 전화번호 :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본향 경주의 경주예술의전당은 천년의 전통과 현대의 다양한 문화예술이 어울어지는 문화예술 창달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소리의 울림이 좋은 대공연장(1,100석), 돌출형 무대의 소공연장(355석), 공원과 어우러진 야외공연장(800석)등 3개의 공연장과 다양한 전시가 가능한 대전시실(889㎡), 365일 선덕여왕을 만날 수 있는 소전시실(335㎡), 지하의 알천갤러리로 구성되어 있다. 그밖에 강의실과, 세미나실, 100명 정도 수용 가능한 회의실과 영상자료실, 장난감도서관, 카페 등 여러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 개관일 2010년 11월 6일

⊙ 경주 도자기축제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4-779-8585
<경주 도자기 축제>가 경주에서 개최된다. 삼국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도예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축제!
올 가을, <제 20회 경주 도자기 축제>를 통해 도자문화의 전통과 다양성, 경주 도자기의 우수성을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해보길 바란다.

⊙ 황성공원


- 홈페이지 : http://www.gyeongju.go.kr/tour
- 전화번호 :
경주는 신라 천년의 고도,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적인 역사 도시, 어느 땅을 파도 신라시대 유물이 출토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사방이 경주국립공원으로 둘러쌓인 경주시에서 황성공원은 문화유적 답사에 지친 여행자들의 발을 편하게 해주는 쉼터 구실을 한다. 경주시 북쪽에 있는 공원으로 신라시대에는 화랑들의 훈련장으로 쓰였던 곳이다. 공원 안에는 공설운동장, 충혼탑, 높이 16m의 김유신장군 동상, 박목월 시비 등이 있으며,공원 주위는 온통 숲으로 덮혀있다. 2년마다 10월 초순이면 신라문화제가 이곳에서 열린다.

⊙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박물관


- 홈페이지 : https://museum.dongguk.ac.kr/
- 전화번호 :
불교를 건학이념으로 하는 종립대학으로써 불교유물의 수집, 정리, 전시와 더불어 주변지역의 매장 문화재 발굴조사와 연구 및 자료 조사 등의 유적조사를 실시하며, 문화재의 보존과 보호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 경주시청소년수련관


- 홈페이지 : http://youth.gyeongju.go.kr/
- 전화번호 : 054-779-6171~6
경주시 청소년 수련관은 1995년 1월에 개관하여 특기적성프로그램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화랑체험활동 등을 주관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부여하여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선용을 통한 탈선예방과 개인의 잠재능력 개발은 물론 각종 자격증 취득을 통한 사회활동에 필요한 실질적인 생활능력을 배양 할 수 있다.

⊙ 명동칼국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4-773-7068
경주시 황성동에 위치하고 있는 명동칼국수는 칼국수와 다양한 만두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음식 포장도 가능하다.

⊙ 경주석장동암각화


- 홈페이지 : http://www.gyeongju.go.kr/tour
- 전화번호 :
암각화란 바위나 동굴의 벽면에 기호나 물건의 모양을 새겨 놓은 그림을 이른다. 이 암각화는 경주 평야를 가로지르는 두 하천이 만나는 곳의 북쪽 바위벽에 그려진 것이다. 선사시대의 것으로 추측되는 이 그림은 강물에서 약 15m 높이의 수직 절벽 윗부분에 가로 약 2m, 세로 약 9m 되는 범위에 새겨져,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모두 27점이 확인되었는데, 기하문 8점과 검과 창의 요소를 갖춘 그림 11점, 발자국 4점, 여성기(女性器) 3점, 배 1점, 그외 동물모습과 해석이 어려운 그림 등이 있다.서로 조금씩 형태를 달리하고 있지만 기본은 방패 모양과 도토리 모양, 꽃 모양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가운데 도토리 모양과 꽃 모양의 그림은 다른 지역의 바위 그림에서는 볼 수 없는 이 지역만의 독특한 특색이다. 특히 검과 결합된 여성기의 그림 등은 칠포리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 면적 - 37,428㎡

⊙ 휴앤락오토캠핑장


- 홈페이지 : http://cafe.naver.com/huenrockcamp
- 전화번호 :
휴앤락캠핑장은 경북 경주시 석장동에 있다. 경주시청을 기점으로 5㎞가량 떨어졌다.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은 15분 안팎이다. 나지막한 산에 캠핑장이 있지만, 발아래로 내려다보는 풍경이 일품이다. 샤워장, 화장실 등 부대시설은 관리가 잘 되어 깔끔하다. 캠핑장에는 자동차 야영장 64면이 있다. 바닥은 모두 자갈로 이뤄졌다. 사이트 크기는 가로 8m 세로 9m 38면, 가로 7m 세로 10m 21면, 가로 12m 세로 12m 5면이다. 개인 트레일러와 카라반 출입이 자유롭고, 반려견 동반 입장도 가능하다. 관리소에서는 릴선, 난방기구 등 캠핑 장비를 빌릴 수 있다. 캠핑장 인근에 대릉원 일원, 첨성대, 국립경주박물관 등 경주의 대표 관광지가 많고, 인근에 성업 중인 음식점도 많아 먹을거리 걱정이 없다.

⊙ 금장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금장대는 경북 경주시 석장동에 자리 잡고 있다. 금장대는 2012년 중창돼 일반에 공개됐다. 경주에는 세 가지 진귀한 보물과 여덟 가지 기이한 현상을 뜻하는 '삼기팔괴'에 대한 이야기가 전한다. 여덟 가지 기이한 현상 중 ‘금장낙안’은 서천과 북천이 만나는 '예기청소' 위 금장대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에 취해 '기러기도 쉬어갔다'는 이야기이다. 그만큼 금장대는 빼어난 경치와 조망을 자랑한다.

*사진 출처: 경주문화관광 홈페이지

⊙ 산갈래닭갈비본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산갈래 닭갈비 본점은 경상북도 경주시 성건동에 자리 잡고 있다.
매장이 크고 테이블이 많아서 대기 시간이 길지 않다.
대표 메뉴는 일반 닭갈비와 매콤한 닭갈비로 모두 국내산 닭만 사용한다.
양념에 강황 가루와 카레를 넣어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고 볶음밥도 별미이다.
주방에서 모두 익혀서 나오기 때문에 테이블에서 바로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
음식점과 가까운 거리에 황리단길, 대릉원, 첨성대, 동궁과 월지 등 경주의 유명 관광지가 많다.

⊙ 금장대 수변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경주 형산강을 끼고 우뚝 솟은 암벽 금장대는 예부터 기러기도 쉬어가는 곳이라 하여 '금장낙안(金藏落雁)'으로 불렸다. 김동리의 단편소설 <무녀도>의 배경이 되기도 했던 이곳엔 팔작지붕을 얹은 누각이 자리해 예스러운 정취를 즐기기 좋다. 금장대 입구에 자리한 수변공원은 최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주목받기 시작했다. 초록빛 공원 풍경과 버려진 폐목선 한 척이 수채화처럼 어우러져 사진촬영 명소로 입소문이 났기 때문이다. 특히 벚꽃이 만개할 무렵이면 턱시도와 드레스를 입고 웨딩촬영을 하는 커플들이 줄을 잇기도 한다. 4월부터 5월까지는 노란색 유채꽃도 흐드러지게 피어 싱그런 봄날을 만끽할 수 있다. 산책로도 잘 갖추고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걷고 즐길 수 있다..

⊙ 오스카스카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직접 만드는 케이크와 계절과일 음료, 향긋한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카페, 주택을 리모델링 하여 분위기가 아늑하고 조용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카페이다.

⊙ 장군암소숯불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장군암소숯불은 경상북도 경주시 석장동에 있는 한우 전문점이다. 저렴한 가격이지만, 맛이 훌륭해 많은 사람이 찾는다. 내부 바닥에 파쇄석이 깔려 있고, 그 위에 테이블을 배치해 야외에서 고기를 구워 먹는 듯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대표 메뉴는 장군 갈비살이다. 이 밖에 장군 안창살, 장군 살치살, 장군 부채살, 장군 양념갈비, 장군 모듬한판 등도 맛볼 수 있다.
경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황리단길, 대릉원돌담길, 첨성대가 있다.

⊙ 교리김밥 황성직영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교리김밥 황성직영점은 경상북도 경주시 황성동에 있다. 생활의 달인을 포함해 TV 프로그램에 자주 소개된 맛집으로 달걀 지단을 가득 넣은 김밥만 있는 단일메뉴 식당이다. 한 줄은 판매하지 않고 2줄 도시락, 3줄 도시락이 기본이며 주차 공간은 없다. 또한 매장에서 식사할 수 없고 포장만 가능한 김밥집으로 주문과 동시에 즉석에서 만들어 준다. 밥은 적고 계란 지단이 많다. 즉, 탄수화물은 적고 단백질은 많아 다이어트 김밥으로도 인기다. 경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첨성대, 보문관광단지 등 경주를 대표하는 관광지가 수두룩하다.

⊙ 부용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용은 경상북도 경주시 현곡면 금장리에 있는 중화 요릿집이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2인 이상 주문할 수 있는 런치 코스다. A 코스는 유산슬, 탕수육, 짜장이나 짬뽕, B 코스는 깐쇼새우, 고추잡채, 짜장이나 짬뽕이 상에 오른다. 이 밖에 유니짜장면, 삼선우동, 삼선짬뽕 등 여러 가지 중화요리가 준비되어 있다. 경주IC에서 가깝고, 주변에 첨성대, 국립경주박물관, 경주 교촌한옥마을 등 경주의 유명 관광지가 즐비하다.

⊙ 슈만과 클라라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슈만과 클라라는 경상북도 경주시 성건동에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한쪽 벽면 전체를 진열장으로 만들어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찻잔 등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대표 메뉴는 프랑스 초코 무스 케이크며, 레어치즈케이크, 더블 토스트, 호두모닝빵 등도 준비되어 있다. 아메리카노 등 각종 음료도 판다. 경주 IC에서 가깝고, 주변에 첨성대를 비롯해 국립경주박물관, 경주교촌한옥마을 등 경주의 유명 관광지가 많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