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분청도자기 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26.
728x170

김해분청도자기 축제

-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275-35
- 홈페이지 : http://festival.buncheong.co.kr
- 전화번호 : 055-330-3244
김해분청도자기 축제는 "김해분청도자" 주제로 소박하고 독특한 감성을 품고 있는 분청사기의 우수성과 생활자기의 서민적인 친근함을 알리는 축제이다. 여러가지 도자기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가마불지피기, 대형도자기 시연, 다양한 도자가 체험 행사를 경험할 수 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10-20 ~ 2023-10-29
- 관람 가능연령 : 전연령 가능함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김해분청도자박물관 일원
- 관람 소요시간 : 2~3시간
- 주최자 정보 : 김해시
- 주최자 연락처 : 055-330-3244
- 주관사 정보 : (사)김해도예협회
- 주관사 연락처 : 055-330-3244





행사소개

김해분청도자기 축제는 "김해분청도자" 주제로 소박하고 독특한 감성을 품고 있는 분청사기의 우수성과 생활자기의 서민적인 친근함을 알리는 축제이다. 여러가지 도자기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가마불지피기, 대형도자기 시연, 다양한 도자가 체험 행사를 경험할 수 있다.




행사내용

1. 메인행사
- 김해분청도자전시판매장 운영

2. 특별행사
- 김해도자테이블웨어전,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 전시행사

3. 도자체험행사
- 대형도자기 시연, 가족 흙놀이 쌓기대회

4. 부대행사
- 전통가마 불지피기, 우리가족 도자기만들기 대회
- 가족과 함께하는 노천가마 소성, 도자기 공개경매






◎ 주위 관광 정보

⊙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 홈페이지 :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http://www.clayarch.org
- 전화번호 :
* 흙과 건축이 어우러진 미술관, 클레이아크 김해 미술관 *
흙을 의미하는 클레이(Clay)와 건축을 의미하는 아크(-Arch)를 조합한 단어로 과학과 예술, 교육, 산업의 협력을 통한 건축도자(Architectural
Ceramic) 분야의 미래 발전을 꾀하고자 하는 클레이아크의 기본 정신을 담고 있다.
흙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은 도자라는 장르를 통해 인간사회의 진화와 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앞으로도 예술적 측면과 재료적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어야 할 분야이다.

또한 건축은 아름답고 편리한 인간 삶의 발전을 돕는 과학 기술이자 인간이 창조해낸 생활환경이다. 오늘날 건축은 다양한 재료의 개발과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시대와 문화를 반영하는 중요한 예술로서 자리 잡고 있다. 클레이아크는 이러한 중요한 의미를 가진 도자와 건축 분야의 상호 발전적 협력을 이루고자 다양한 시도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도자는 건축을 통해 그 활용 가능성의 범위를 넓히고, 건축은 도자를 통해 예술적, 재료적 다양성을 확보함으로써 서로간의 협익을 꾀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클레이아크 김해 미술관은 미래 도자예술 분야의 새로운 한 방향으로 그 동안 간과되었던 도자와 건축의 관계를 재조명함으로써 최근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건축도자 분야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것은 서로 다른 장르와 조화롭게 융합하여 고유의 분야에서 부딪히는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창조적인 새로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대적 다원주의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예술적 시도를 미술관이 적극적으로 주관하고 학술, 강연, 연구조사와 같은 이론적인 뒷받침을 통해 이 분야에 대한 미학적이고 과학적인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

* 클레이아크 미술관의 의의 *
클레이아크 김해 미술관은 건축도자가 산업과 연계되어 창출하는 다양한 가능성 확보에 목표를 두고 있다. 그 동안 도자는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어 기존에 불가능하게 여겨졌던 한계들이 보완되고 이를 통해 작가는 더욱 풍부한 예술적 상상력을 작품에 담아낼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건축과 연계된 도자는 그 상상력이 크게 확대되었다. 새로운 형식의 건축도자는 그 동안 건축의 일부분으로만 여겨졌던 인식에서 벗어나 도자가 건축 설계에 초점이 되는 중심적인 역할로 변화되는 것을 가능하도록 만들 것이다. 또한 예술과 산업을 연계함으로써 미술관이 소재 한 지역에 새로운 투자유치를 유도하여 지역 활성화와 같은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낼 것이다.

⊙ 예강서원


- 홈페이지 : http://tour.gimhae.go.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예강서원은 약 700평의 대지에 대문채, 사랑채, 안채, 가묘, 고방채와 기타 3동의 부속채로 구성되어 있다. 염수당 사랑채는 정면 5칸 측면 1칸에 전후퇴가 있고 우측부터 큰 사랑방 +작은 사랑방 + 안마루 + 중문간 + 중 사랑방으로 짜여 전퇴에는 툇마루, 후퇴에는 벽장 등의 수장 공간이 부설되어 있다. 작은 사랑방과 안마루 사이에는 세 짝의 세살문을 달았으며 안마루 뒷벽은 판벽으로 하여 수장시설을 부가하였다. 큰 사랑방에도 중방위에 벽장을 시설하였으며 배면에 안채로 통하는 외짝 여닫이문을 달았다. 큰사랑방과 작은 사랑방 앞에 예강서원(禮岡書院)이라는 편액을 달았다. 사랑채 지붕은 초창시 낙동강변의 억새를 엮어 지붕을 잇는 샛집이었으나 1971년 봄에 평기와집으로 고쳤다고 한다.

⊙ 김해 분청도자박물관


- 홈페이지 : http://doja.gimhae.go.kr/main/
- 전화번호 :
흙, 물, 나무, 불의 조화 속에 완성되는 예술품 도자기. 김해는 철기시대부터 도자문화가 발달했다. 1907년 회현리 패총에서 발견된 김해토기는 철기시대의 것으로 당시 김해의 도자기 제작기술이 뛰어났음을 증명한다. 40여년 전부터 가야토기의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복원작업을 위해 전국에 흩어져 있던 도공과 학자들이 김해로 모여들었다. 이를 통해 잃어버린 분청사기의 빛과 색을 되찾았고, 김해는 우리나라 최대의 분청사기 도예촌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2007년 건립한 분청도자관은 가야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찬란했던 김해 도자기의 전통성과 분청사기의 우수성을 계승 발전시키고 도예인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출처 : 김해관광포털>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