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부산광역시 동래구] 동래읍성 역사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26.
728x170

동래읍성 역사축제

 - 주소 : 부산광역시 동래구 문화로 80 (명륜동)
- 홈페이지 : https://www.dongnae.go.kr
- 전화번호 : 051-550-4092
단풍이 아름다운 10월의 가을 하늘아래 '1592년, 조선 동래를 만나다'라는 슬로건으로 역사와 전통의 향연 속에 개최되는 동래읍성역사축제는 역사교육형 체험 축제이다.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동래성 전투재현 뮤지컬 '외로운 성'은 1592년 임진왜란 당신 '전사이가도난'을 외치며 목숨으로 동래성을 지키고자 했던 송상현 동래부사와 동래읍성민들의 처절한 항쟁을 재조명하며, 실내가 아닌, 동래읍성 북문 언덕에서 연출하여 숲속 관람객이 극중의 일원이 되어 불꽃같은 감동과
전율로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지금의 부산시장과 같은 위치인 '동래부사'의 신임 행차와 야류 길놀이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동래부사행차 길놀이'와 1592년 조선, 동래로 입장하는 여러가지 관문체험, 임진왜란의 동래성 전투를 기억하는 기억의 공간, 427년전 동래읍성민들의 일상을 체험해보는 동래사람되어 보기 체험,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 동래학춤 한마당 등 여러가지 공연과 체험들은 1592년으로 시간을 돌려놓을 것이다.
동래읍성역사축제는 동래의 전통과 문화, 숭고한 선열들의 구국정신을 중심으로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이 결합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의 역사교육형 축제로써 여러분의 문화적 욕구를 만족시킬 것이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10-13 ~ 2023-10-15
- 관람 가능연령 : 전연령 가능함
- 행사 장소 : 동래읍성(북문), 동래문화회관 등
- 행사장 위치안내
부산지하철 1호선 동래역 또는 명륜역하차
- 관람 소요시간 : 기간내자유
- 주최자 정보 : 부산광역시 동래구
- 주최자 연락처 : 051-550-4092
- 주관사 정보 : 동래문화원, 동래읍성역사축제추진위원회
- 주관사 연락처 : 051-550-4092


 




행사소개

단풍이 아름다운 10월의 가을 하늘아래 '1592년, 조선 동래를 만나다'라는 슬로건으로 역사와 전통의 향연 속에 개최되는 동래읍성역사축제는 역사교육형 체험 축제이다.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동래성 전투재현 뮤지컬 '외로운 성'은 1592년 임진왜란 당신 '전사이가도난'을 외치며 목숨으로 동래성을 지키고자 했던 송상현 동래부사와 동래읍성민들의 처절한 항쟁을 재조명하며, 실내가 아닌, 동래읍성 북문 언덕에서 연출하여 숲속 관람객이 극중의 일원이 되어 불꽃같은 감동과
전율로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지금의 부산시장과 같은 위치인 '동래부사'의 신임 행차와 야류 길놀이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동래부사행차 길놀이'와 1592년 조선, 동래로 입장하는 여러가지 관문체험, 임진왜란의 동래성 전투를 기억하는 기억의 공간, 427년전 동래읍성민들의 일상을 체험해보는 동래사람되어 보기 체험,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 동래학춤 한마당 등 여러가지 공연과 체험들은 1592년으로 시간을 돌려놓을 것이다.
동래읍성역사축제는 동래의 전통과 문화, 숭고한 선열들의 구국정신을 중심으로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이 결합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의 역사교육형 축제로써 여러분의 문화적 욕구를 만족시킬 것이다.



동래읍성 역사축제 2019(4)

동래읍성 역사축제 2019(3)

동래읍성 역사축제 2019(2)





◎ 주위 관광 정보

⊙ 허심청


- 홈페이지 : http://www.hotelnongshim.com
- 전화번호 :
* 동양 최대 규모의 온천시설, 허심청 *

허심청은 종래의 위락 시설과는 달리 편안하고 즐거운 온천욕과 휴식 및 체력단련을 통한 건강증진을 추구하는 새로운 유형의 도시형 온천건강랜드로, 1991년 10월 부산시 도심 재개발 사업으로 탄생하였으며 허심청의 온천탕은 전체 4,297.54m²(1,300여평)으로 남,여 3,0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동양 최대 규모의 온천시설이다. 대온천탕에는 장수탕, 회목탕, 청자탕, 동굴탕, 노천탕 등 40여종의 효능별 욕탕과 계절에 따라 천연재료와 한방약재를 이용한 다양한 이벤트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개인별 체질과 연령에 따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입욕코스가 있다.

* 동래온천의 개발과 발전 *

본격적인 개발이 이뤄진 것은 1898년 일본자본이 들어오면서 온천수가 용출되는 곳에 여관을 짓고 이른바 온천장 형태의 온천관광촌의 모습을 드러냈고, 1915년에 전차가 들어오면서 더욱 급속도로 발전하게 됐다고 한다. 온천수는 알카리성 식염수로서 수온이 섭씨 55도 안팎이었으나, 지금은 물의 온도가 차츰 낮아지고 양도 줄고 있다고 한다.

⊙ 금강공원


- 홈페이지 : http://geumgangpark.bisco.or.kr
- 전화번호 :
* 울창한 숲과 기암절벽이 절경을 이루는, 금강공원 *

동래 온천장 뒤쪽의 서북쪽에 있는 금정산 해발 801.5m(고당봉) 기슭에 있으며 93만 6천 평의 면적에 자연적으로 자란 나무들로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기암절벽 또한 절경을 이루고 있고, 골짜기 마다 흐르는 맑은 시냇물 소리를 듣노라면 신선경에 들어선 느낌이어서 온갖 시름을 잊을 수 있다.봄철부터 겨울철에 이르기까지 인적이 끊이지 않는 근린공원으로, 남녀노소 누구나가 즐길 수 있는 휴식처로 사랑을 받고 있고 옛 동래 도호부에 속한 유서 깊은 이 곳에는 여러가지 문화유적지가 곳곳에 있어 우리 후손들의 산교육장이기도 하다. 지난 1940년 금강원으로 명명되어 오다가 1965년 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73년 6월부터 유료공원이 되었다. 현재는 2004년 7월 1일부로 무료화되어 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공원이 되었다.

* 금강공원에서 즐길거리 *

금강공원에는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어 여행객에게 또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체육시설이 조성되어 있어 방문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이외에 부산민속예술관과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금강식물원 등이 있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 동래온천 노천족탕


- 홈페이지 : https://www.dongnae.go.kr/tour/index.dongnae
- 전화번호 :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의 하나로 수온은 63℃이며, 약칼리성 식염천으로 목욕 외 온천수를 마시면 만성 위장병 및 위장근약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류마티스성 질환, 운동장애, 신경통, 관절염, 피로회복, 혈액순환 장애에도 효과가 있는 건강온천으로 알려져 있다. 족탕의 효능으로는 인체 12경락의 중요한 혈들이 밀집한 '제 2의 심장'인 발과 발목 주변의 근육과 관절을 뜨거운 물로 자극,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특히 발의 피로감, 고혈압, 저혈압, 권태감, 생리불순, 요통, 관절염 등의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족탕수온 - 40℃이상 온천수 10톤
* 규모 - 138㎡, 50∼60명 동시수용가능
* 주변현황 - 허심청, 녹천탕, 천일탕 등 동래온천 이용 대형 목욕업소가 위치해 있으며 온천 상징물인 온정개건비가 인접해 있음.

* 족탕 이용법 *
1) 먼저 세족탕에서 발을 깨끗이 씻는다.
2) 족탕에 복사뼈 위 8㎝(또는 손가락 4마디 정도)가 잠기도록 발을 담근다.
3) 편안한 마음으로 20분정도 족욕을 한다.
4) 수건으로 발을 닦고 마무리 한다.(수건은 족탕 내 자판기 설치 운영)

⊙ 복천박물관(부산)


- 홈페이지 : 복천박물관 http://museum.busan.go.kr/bokcheon/
- 전화번호 :
복천박물관은 복천동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을 중심으로, 삼한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부산의 역사를 보여주는 고고전문박물관으로 1996년 10월 5일에 개관했다. 7차에 걸친 발굴 조사로 밝혀진 169기의 유구와 각종 토기 및 철기류 등의 유물을 종합전시하였다. 사적으로 지정된 복천동고분군에서 출토된 충부한 유물과 다양한 무덤 양식들은 아직 미지의 왕국으로 남아있는 가야의 신비를 푸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웃 일본 고대문화의 원류를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도 평가되고 있다. 또한 복천박물관은 개관 이후로도 인근지역의 매장문화재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여 부산의 역사와 문화, 나아가 가야사의 실체를 규명해 나가고 있다. 지속적으로 축적된 연구성과를 다향한 학술세미나 및 특별전을 통해 전문가와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역사교육장으로서의 역할에도 내실을 기하고 있다.

⊙ 동래문화원


- 홈페이지 : http://dongnae.kccf.or.kr
- 전화번호 :
* 동래문화 지킴이, 동래문화원 *

21C는 정신적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개선하고 발전 시켜야 할 점들이 많다. 이런 사안을 명확히 숙지하고 솔선수범하여 바른 길을 만들고자 개원한 곳이 동래문화원이다. 특히, 동래는 예부터 부산의 중심으로써 중요 문화재와 유적지가 산재해 있는 유서 깊은 곳으로 동래문화원이 동래문화의 지킴이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구청으로부터 시행하던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비롯한 3개 문화행사와 삼충록을 비롯한 동래제영 잡저 등과 매년 동래문예지를 발간하는 등 그 위상을 높이고 있다.

* 동래문화원의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 *

동래문화원은 문화관광부로부터 문화학교로 지정 받아, 연중 동래학춤, 풍물,사군자, 서예 등의 문화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또한 동래구민들의 문화 여가선용과 문화학교학생들의 “1인 1기예” 실현이란 목표 아래 쉼 없는 노력으로 부산의 어느 문화학교에 뒤지지 않는 토대를 닦아 왔다.

동래문화원의 행사와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동래 3.1독립만세운동, 동래읍성역사축제, 임진동래의총제향, 향토사료조사연구, 문화학교 운영, 토탈공연 및 전시, 문화유적탐방, 향토문화예술지발간, 동래읍성되쌓기 사업, 동래사랑마이홈러브카드 제휴발행, 찾아가는 문화원, 통합복권기금사업(소외계층 문화체험) 등

⊙ 부산광역시립 서동도서관


- 홈페이지 : 부산광역시립 서동도서관 https://home.pen.go.kr/seodonglib/main.do
- 전화번호 :
* 시민 평생 교육의 장, 부산서동도서관 *
서동도서관은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공간이자 지역주민의 평생교육기관이다. 부산광역 시립서동도서관은 1983년 5월 부산직할시립 서동도서관으로 개관하고 1995년 1월 1일 부산광역시립 서동도서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1983년에 개관한 이래 20 여년의 시간동안 지역주민과 함께 성장 발전하고 있다. 기존의 도서관 자료의 수집 열람 대출에서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다양한 문화강좌를 제공하여 지식정보문화센터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성별, 학벌, 나이에 구애됨이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이야말로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부산광역시립도서관은 평생교육센터 기능에 충실할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여 새로운 21세기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국가경쟁력을 길러주며 지식기반사회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밑거름을 제공하고 있다.

⊙ 동래별장


- 홈페이지 : http://www.dnbj.com
- 전화번호 : 051-552-0157
※ 영업시간 12:00 ~ 21:00 (브레이크타임 15:00 ~ 18:00)

동래별장은 3,000여 평의 정원과 연건평 1,000여 평의 대규모 저택으로 200~300 년생의 노송과 각종 수목, 연못 그리고 문화재급의 탑과 전통가옥이 자연의 멋을 그대로 간직한 채 100여 년 간 보존되고 있다. 일제 때 일본인의 별장으로 일본식과 한국 전통의 정원으로 국내 최고의 정원을 자랑하고 있으며, 해방 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무유산의 산실이기도 하였다.

오늘날에 와서는 전통궁중한정식을 전수받아 한국 전통의 맛과 멋을 계승하고 궁중요리를 재현하고 있다. 탐스러운 수목이 가득한 정원에서 기품 있는 전통 결혼식 등 일생에 단 한 번뿐인 소중하고 신선한 결혼을 특별하고 의미 있게 치를 수 있다. 가족사의 중요한 행사인 회갑, 고희연, 돌잔치, 대소연회 등을 치를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다.

⊙ 원조소문난산곰장어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1-554-8400
정통 곰장어를 표방하고 있는 ‘소문난 곰장어’는 산지 직송으로 곰장어를 공급받기에 신선하고 쫀득한 육질을 자랑한다. 이곳에서는 곰장어를 양념구이와 소금구이 그리고 통구이의 3종류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다. 1층은 일반 손님을, 2층은 단체를 위한 연회석으로 꾸며놓았다.

⊙ 금문


- 홈페이지 : http://www.kummoon.net
- 전화번호 : 051-555-4987, 051-552-2074
온천장 허심청 후문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금문은 2대째 중국인이 직접 운영하고 있는 전통있는 음식점이다. 일반 중화요리를 비롯하여 금문만이 자랑할 수 있는 특선 점심에는 금문면과 금문밥이 있으며 특히 "중국전통코스요리"는 금문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요리다. 1층부터 3층까지는 중국음식점, 6층에선 사천식 샤브샤브를 전문으로 한다. 모든 층이 엘리베이터로 연결되어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빌딩주출입구에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다. 주차장은 식당 건물 앞의 지정주차장에 근처식당들이 함께 사용하는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 이그니스모텔(구 맨하탄모텔)


- 홈페이지 : http://ignis.allplaces.kr/
- 전화번호 : 051-557-4450
부산 동래구 온천1동에 위치한 이그니스 모텔 주변에는 동래온천 노천족탕, 허심청, 동래온천지구, 수가 화랑, 금강공원,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롯데백화점, 동래 문화원, 금강 식물원, 부산대 거리, 금정선원, 복천박물관 등이 있다.

⊙ 호텔 농심


- 홈페이지 : http://www.hotelnongshim.com
- 전화번호 : 051-550-2100
호텔 농심은 동래관광호텔이란 사명으로 국내 호텔 업계의 여명기인 1960년도에 온천의 명소인 동래 온천장의 중심부에 한강이남 관광호텔로는 최초의 현대적인 숙박시설로 영업을 개시한 후 50여 년 동안 편안하고 친근한 서비스로 국내외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2002년 8월에 ‘호텔 농심’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240실 규모의 온천휴양형 특급관광호텔로 신축, 오픈하였다. 개관 이래 수많은 귀빈과 정재계 인사들로부터 사랑과 찬가를 받아온 호텔농심은 2005년 APEC 정상 숙소로 지정되어 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호텔의 위상을 다시 한번 드높이는 기회를 마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층 업그레이드된 국제 경쟁력을 갖게 되었다.
호텔 농심은 100% 천연 온천수가 공급되어 보다 건강하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객실, 다양한 미각 향연이 펼쳐지는 식음료 영업장, 특별한 감동을 더하는 연회장을 갖추고 고객을 향한 진심 어린 서비스를 통해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특히 정통 독일 맥주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콘셉트의 ‘허심청 브로이’, 국내외 관광객들로부터 온천의 명소로 각광받는 온천목욕시설로서 동양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 ‘허심청’은 호텔 농심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매력 중 하나이다. 동래CC, 부산CC, 동래산성, 범어사, 금강공원, 충렬사, 금정산 등 유명 관광지와 양산, 정관, 김해공항,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인접해 있는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한 호텔 농심은 고객의 관광 및 비즈니스 여행에 최고의 휴식처가 될 것이다.

⊙ 동래향교


- 홈페이지 : http://tour.dongnae.go.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1392년(태조 1) 지방에 향교를 지어 유생의 교육에 힘쓰라는 태조의 교서를 받들어 태조 때 와성(臥城, 지금의 동래고등학교 자리)에 설립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1605년(선조 38)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중건되었다. 중건 당시에는 읍성(邑城) 동문(東門) 밖 지금의 동래고등학교 자리에 있었으나, 1705년(숙종 31)에 부(府) 동쪽 관노산(官奴山) 아래로 옮겼다가, 1745년(영조 21)에 동문 밖으로 다시 이건하였다. 그 뒤 1785년(정조 9)에 내곡동(內谷洞: 지금의 화성초등학교 자리)으로 이전하였으며, 1812년(순조 12)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성전·명륜당·반화루(攀化樓)·내삼문(內三門)·외삼문(外三門)·동무(東廡)·서무(西廡)·동재(東齋)·서재(西齋)·좌우협문(左右夾門) 등이 있으며, 향교 밖에는 역대 부사들의 흥학비군(興學碑群)을 비롯하여 하마비(下馬碑) 등이 있다. 이 향교의 건물 배치는 문묘와 명륜당이 동서로 구분되어 있는 점이 특이하다. 좌측의 반화루를 들어서면 정면에 명륜당이 있고, 그 좌우 뜰에 동서 양재가 있으며, 우측의 외삼문을 들어서면 다시 내삼문이 있고, 이를지나 대성전과 동서 양무에 이르게 된다. 조선시대에는 국가에서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70인 정원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 석전제, 공자에게 지내는 제사)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와 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 충렬탑(부산 충렬사)


- 홈페이지 : https://www.visitbusan.net/index.do
- 전화번호 :
부산 충렬사는 임진왜란때 굳센 항전을 표상한 탑으로 충렬사에 위치해있다. 충렬사는 1592년 일어난 임진왜란 때 일본군과 싸우다 전사한 부산지방의 순국선열이나 공을 세운 선열을 모신 곳이다. 엄밀하게 말하면 전쟁이 끝난 뒤인 1605년에 동래부사 윤훤이 동래읍성 남문 안에 동래부사 송상현의 위패를 모신 송공사를 지어 매년 제사를 지낸 것이 그 시초이다. 그 후 1624년 선위사 이민구의 청으로 '충렬사'라는 사액이 내려짐에 따라 송공사는 충렬사로 이름이 바뀌었다.
<출처: 문화재청>
* 탑 28.6m, 좌대 6.4m

⊙ 온정개건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이 비석은 동래부사 강필리(姜必履) 공이 온정을 대대적으로 수축한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1766년(영조 42)에 세운 것이다.동래온천에 관해서는 신라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기록이 남아 있는데, <<동래부지(東萊府誌)>> <산천조(山川條)> 에는 "온정은 부의 북쪽 5리에 있는데 그 열이 계란을 익힐 만하고 병자가 이곳에서 목욕을 하면 빨리 나아 신라 때에는 왕이 여러 번 이곳에 행차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시의 온정은 내·외 두 석조(石槽)에 10여명 정도가 목욕할 수 있는 작은 규모였고, 온천물의 수온은 매우 높았다. 그 후 강필리 부사에 의해 1766년(영조 42)에 개건된 온정은 '돌로 탕 두개를 만들고 아홉 칸의 욕사(浴舍)를 지었는데, 남탕과 여탕을 구분하고 지붕을 덮었다.'라고 되어 있다. 1991년 온천 용각을 복원하여 매년 음력 9월 9일 동래온천번영회 주관으로 온천용왕대제를 봉행하고 있다.

⊙ 동래시장


- 홈페이지 : 비짓부산 http://www.visitbusan.net/kr/index.do
- 전화번호 : 051-552-1651
조선시대 부산지역 최대 5일장이었던 동래장터가 현재까지 동래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전통시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장 내 점포들도 오랜 기간 전통을 유지해 온 집들이 많다. 건물 바깥쪽을 둘러싼 한약 재상, 가격을 좀처럼 올리지 않는 식당가, 애교로 흥정이 가능한 패션잡화등 대부분의 가게가 최소 40~50년 경력을 자랑한다.

(출저 : 비짓부산)

⊙ 동래문화회관


- 홈페이지 : https://www.dongnae.go.kr/culture
- 전화번호 :
동래문화회관은 부산 유일의 숲속공연장으로 공연장 주변에는 동래읍성과 복천박물관 그리고 장영실 과학동산이 자리 잡고 있어 공연은 물론 역사적 경험을 할 수 있는 부산의 대표공연장이다. 대극장(524석), 소극장(200석), 야외공연장(1,130석), 전시실을 두루 갖추고 있는 우리 문화회관은 열린 휴식공간으로 마음 따뜻한 행복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 개관일 : 1999년 10월

⊙ 지하철 타고 돌아보는 부산 시간여행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다양한 놀이시설이 있는 금강공원과 백두대간 끝자락이라 할 수 있는 금정산성, 부산의 근대역사를 품은 박물관, 활기 넘치는 자갈치 시장을 둘러보는 지하철 1호선 여행 코스. 자녀와 함께라면 더욱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다.

⊙ 부산 복천동 고분군


-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https://museu.busan.go.kr/bokcheon
- 전화번호 :
* 가야 시대를 만날 수 있는, 부산 복천동 고분군 *

부산 복천동 일대의 구릉 위에 있는 가야 때 무덤들이다. 여러 차례에 걸친 발굴조사로 40여 기의 무덤이 확인되었으나, 대부분의 무덤은 아직도 땅 밑에 남아있다. 무덤의 형태는 땅을 파서 넓은 방을 만들고 나무관을 넣은 덧널무덤(토광목곽묘), 땅 속에 네모난 돌로 벽을 쌓고 천장을 덮어 만든 구덩이식 돌방무덤(수혈식석실묘), 땅 속에 시체를 바로 묻는 널무덤을 비롯해 여러 가지 형식의 무덤들이 있다. 구릉의 원래 이름을 따서 학소대(鶴巢臺)고분군이라고도 한다. 1969∼1972년 동아대학에 의해 10여 기가 최초로 발굴된 이래, 부산대학이 1974년 구릉 동쪽 사면에 있는 3기의 고분을 발굴하였다.

이후 1980∼1994년 부산대학박물관과 부산시립박물관에 의해 6차에 걸쳐 100여 기가 넘는 고분군이 발굴조사되었다. 이 무덤들에는 도굴되지 않은 큰 무덤이 많아 2,000점 이상의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 굽다리접시(고배), 목항아리(장경호), 토제등잔을 비롯한 토기류는 4∼5세기 낙동강 하류지역의 특징적인 토기들이다. 철제 갑옷·투구류도 다양하게 출토되었다. 특히 4호 무덤에서 나온 단갑은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견된 갑옷이다. 11호에서 출토된 괘갑은 부속 장식까지 완전하게 갖춘 상태로 발견되었는데 이런 완제품은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견되는 것이다. 10호 무덤에서 발견된 말갖춤(마구)는 완전히 갖추어진 실전용으로 처음 발견되었다. 이러한 갑옷·투구류는 고구려 고분벽화에 그려져 있는 것과 같다. 복천동 무덤에서는 새로운 무덤양식을 발견하여 무덤의 변천과 흐름 연구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해 주고 있다.

* 부산 복천동 고분군의 의의 *
울산 하대고분군, 김해 대성동고분군, 함안 도항리고분군 등에서도 이와 비슷한 예가 보인다. 처음에는 시신이 매장된 으뜸덧널[主槨]과 유물이 매장된 딸린덧널[副槨] 모두가 덧널인 양식이 이용되다가, 으뜸덧널이 구덩식돌덧널이고 딸린덧널이 덧널인 것으로 변해가고, 마지막에는 딸린덧널이 폐지된 단독 구덩식돌덧널로 되었다가 곧 앞트기식돌방으로 교체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발굴된 상당량의 토기는 신라 ·가야 토기 편년의 기준이 된다. 또한, 특징적으로 갑옷 ·투구가 많이 출토되었다. 갑옷 ·투구 이외에도 말갑옷[馬甲], 말머리가리개[馬胄] 등 철로 만든 무기가 상당수 출토되어서 당시 말을 이용하여 전투했음을 말해주고 있다. 매장시설의 바닥에는 덩이쇠[鐵鋌]가 1∼3열씩 깔리기도 한다. 《삼국지》 동이전 변한조에 철을 화폐 대신으로 쓴다는 기록이 있는데, 덩이쇠가 다른 철제용품을 만드는 재료의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당시 화폐로 쓰였을 가능성이 많다.

⊙ 동신참치


- 홈페이지 : http://www.dongsintuna.com
- 전화번호 : 051-553-3511
온천동 동신참치는 30여 년의 영업 동안 전문 자격을 가진 대표가 직접 최고급 참치회와 일식 요리를 정성껏 만드는 음식점으로, 매일 산지에서 바로 나는 싱싱한 부재료들을 구입하여 가능한 재료의 신선한 맛을 그대로 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통 일본식 요리를 기본으로 고급 참치회와 생선회를 같이 판매하고 있으며 생선초밥, 구이, 매운탕 등을 식사 메뉴로 준비하고 있다. 단체석과 주차장이 완비되어 있으며, 동래구 지정 모범음식점으로 음식의 맛과 청결, 친절함 등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하고자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호텔오즈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1-552-7992
금정산의 신선한공기와 물좋기로 유명한 부산 동래 온천장 호텔오즈는 부산지하철 온천장역과 도보 5분 거리에 있어 편리한 교통편을 제공하며 호텔 지상1층 주차시설과 외부 전용주차장 까지 있어 전차종 안전주차가 가능하며 객실 내부에는 전객실 킹사이즈 라텍스 매트릭스와, 대형LED TV, 무료와이파이, 대형욕조 설치가 되어있으며, 고급 호텔침구를 사용해 편안한 휴식을 선사하며 동래온천을 대표하는 동양 최대온천인 허심청, 그리고 롯데백화점 동래점, 금강공원이 도보10분 거리이다.

⊙ 한국기독교선교박물관


- 홈페이지 : 한국기독교선교박물관 http://museum-kcm.or.kr/
- 전화번호 :
역사와 문화의 고장인 부산 동래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개항기 외국 선교사들에 의해 한국에 전래된 기독교가 근대 여명기 한국의 역사에 미친 영향을 정리하여 보여줌으로써 기독교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심화시킬 수 있다. 세계 각국에서 제작된 성경과 찬송가 등 종교적인 전시품 이외에 근현대 한국 문화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소장품들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삶과 문화를 종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백년가게]동래할매파전


- 홈페이지 : http://www.dongraehalmaepajun.co.kr/
- 전화번호 : 051-552-0792
[중소벤처기업부 2018년도 '백년가게'로 선정] 일반 파전과 달리 두툼하고 풍성한 해물맛을 자랑하는 동래파전. 장을 활용하여 반죽하고 솥뚜껑 모양의 무쇠그릇에 기름을 넉넉히 붓고 전통방식을 따라 조리하며, 해물과 잘 어울리도록 초고추장을 제공하는 '동래파전'의 문화를 이어가고 있다. 정성들여 준비하는 밑반찬과 유기그릇, 고풍스러운 느낌의 인테리어가 '동래부사가 임금님께 진상'했다는 스토리와 썩 잘어울린다. 동래구 주민 뿐 아니라, 전국에서도 찾는 맛집으로 최근 유명 맛집프로그램에 출현하면서 그 유명새가 더욱 높아졌다.
정보제공 : 소상공인협회 (Tel : 042-363-7981)

⊙ [백년가게]온천입구기장곰장어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1-555-6093
1980년부터 행상에서 곰장어 장사를 시작하여 현재 3층 규모의 자가건물을 보유하고 있다고하니 그동안의 고객의 사랑을 얼마나 받았을지 가늠이 간다. 부모님 추천 맛집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오래된 단골고객들이 많은 곳이다. 특유의 매우면서 묘한 양념맛이 구수한 곰장어와 어울려 감탄을 자아내는데, 민락동 중앙수산에서 구매한 신선한 곰장어와 국내산 고춧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맛에 한몫하는 듯 하다. 전국 택배배송도 가능해, 집에서도 온천입구기장곰장어 맛을 맛볼 수 있다.

⊙ 세연정


- 홈페이지 : http://seyeonjung.com
- 전화번호 : 051-506-6666
※ 식품의약품안전처 음식점 위생등급 : 매우 우수(2017년)

세상의 인연이 머무는 뜰을 의미하는 세연정은 고객을 하늘이 맺어준 귀한 인연으로 생각하고 정성을 다한다.

이곳의 모든 양념 소스는 특허받은 상황버섯을 넣는다. 이곳 명품 꽃등심은 소고기의 꽃으로 불리는 국내산 꽃등심의 화려한 마블링이 생명이다. 이와 더불어 입안에서 살살 녹는 부드러운 육질과 맛이 끝내준다. 이밖에 사르르 고소한 육즙이 흐르는 특갈빗살과 생갈빗살, 갈빗살을 양념에 재워 부드럽고 향이 좋은 갈빗살 양념구이, 얇고 부드러운 맛을 자랑하는 차돌박이 등이 당신을 기다린다.

⊙ 리스또란떼


- 홈페이지 : http://www.hotelnongshim.com
- 전화번호 : 051-550-2301
※ 식품의약품안전처 음식점 위생등급 : 매우 우수(2017년)

진정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바로 이곳! 신선한 지중해식 샐러드, 수준 높은 콜드디쉬와 핫디쉬, 다양한 스타일의 디저트, 이탈리아 정찬과 환상적인 마리아주를 자랑하는 다채로운 와인, 별빛이 쏟아지는 듯한 느낌을 자아내는 감성 자극 인테리어…. 우리가 꿈꾸는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모두 갖춘 호텔농심의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 건강하고 신선한 지중해풍 요리와 화덕에서 갓 구워낸 피자, 셰프가 갓 요리한 파스타, 최상급 한우스테이크 등 셰프의 정성이 가득한 메뉴와 소믈리에가 엄선한 와인의 완벽한 마리아주를 경험할 수 있다.

⊙ 녹천호텔 [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


- 홈페이지 : https://nokcheonhotel.com
- 전화번호 : 051-553-1005~9
부산 동래 온천동에 자리한 녹천호텔은 1962년 녹천탕으로 개장해서 1980년 호텔로 신축되었다. 온돌, 침실, 패밀리 등 다양한 객실이 있고, 객실마다 커다란 욕탕이 있어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패밀리룸에는 욕탕이 2개나 있어 가족에게 안성맞춤이다. 한식 레스토랑과 카페, 편의점이 있고 로비에는 안마의자가 있다. 주변에 온천천, 동래읍성 등이 있고 곰장어, 동래파전 등 맛집 골목도 있어 관광 및 맛집을 즐기기에도 좋다.

⊙ 동래읍성지


- 홈페이지 : https://www.visitbusan.net/kr/index.do
- 전화번호 :
동래읍성지는 동장대가 있는 충렬사 뒷산에서 마안산을 거쳐 서장대가 있는 동래향교 뒷산까지의 구릉지와 현재 동래 시가지 중심 지역인 평탄지를 일부 포함하는 지역에 전형적인 평산성(平山城) 형식으로 축조된 성으로 산성과 평지성의 장점을 두루 갖춘 대표적인 읍성이다. 고려말~조선 초기에 쌓은 것으로 추정되는 동래읍성은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 당시 동래부사 송상현공을 위시한 모든 민·관·군이 혼연일체가 되어 왜군에 맞서 장렬한 전투가 벌어졌던 임진왜란 초기의 최대 격전지이다. 임진왜란 이후 방치되어 있던 성을 1731년(영조 7) 동래부사 정언섭(鄭彦燮)이 나라의 관문인 동래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임진왜란 당시의 성보다 훨씬 규모가 큰 읍성을 쌓았는데, 이 때 쌓은 성이 지금까지 그 흔적이 남아있는 동래읍성의 기원이다.

동래읍성에는 동문, 서문, 남문, 북문, 인생문(人生門) 및 암문(暗門)이 있고 각 문에는 문루(門樓)가 있었는데, 동문을 지희루(志喜樓), 서문을 심성루(心成樓), 남문을 무우루(無憂樓), 암문을 은일루(隱一樓)라 하였다. 또 중요한 문루였던 남문에는 익성(翼城)을 설치하였는데, 앞쪽의 세병문(洗兵門)과 뒤쪽의 주조문(朱鳥門)의 이중 구조로 되어 있었으며, 서문·암문·북문에는 성문의 보호를 위해 옹성(甕城, 적의 공격으로부터 성문을 보호하기 위해 성문 앞에 반원형으로 쌓은 성)을 부설하였고, 장대(將臺, 성 안의 지형이 높은 곳에 설치한 건물로서 성 밖의 적을 살피거나 전투를 지휘하는 곳), 망루(望樓) 및 15개소의 보루(堡樓)를 갖추고 있었다. 일제강점기 때 시가지계획이라는 명목으로 서문에서 남문에 이르는 평지의 성벽은 철거되었으며, 남문에서 동문에 이르는 성벽도 민가가 점유하여 마안산을 중심으로 한 산지에만 성곽의 모습이 겨우 남아 있다.

2000년 이후 동래읍성 내 각종 개발행위에 따른 발굴조사를 통해 임진왜란 당시의 성곽 흔적(조선전기 읍성)과 임진왜란 이후 쌓은 평지 지역의 성곽 흔적, 그리고 조선말기에 수축한 성곽을 확인함 으로써 동래읍성 전체의 정확한 범위, 규모 등에 대한 연구에 귀중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시에서는 현존하는 성지(城址)를 중심으로 훼손·방치되었거나 남아 있는 성터가 확인되는 곳에 대해서는 발굴조사와 함께 지속적인 보수·복원을 추진하고 있다.

<출처 : 부산 문화관광>

⊙ 동래원조산곰장어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1-553-8377
보양 음식으로 유명한 장어구이를 파는 곳이다. 대표메뉴는 산곰장어소금구이다. 부산광역시 동래구에 있는 한식 전문점이다.

⊙ 스시몬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1-553-0303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매장이다. 대표메뉴는 참치회다. 부산광역시 동래구에 있는 일식전문점이다.

⊙ 부곡상가시장 (부곡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1978년 주상복합 건물의 점포를 분양하면서 부곡 상가 시장이 형성되었다. 주상 복합형 시장인 부곡 상가 시장 주변 점포들은 '부곡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005년 5월 21일 전통 시장으로 인정받은 부곡 시장은 5층 건물 중 1층에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상가 주변에는 채소, 과일, 공산품 등을 취급하는 점포들이 있으며, 시장 내부는 건어물 점포, 슈퍼, 횟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을 취급하는 점포들도 있다.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가 있는 부곡 상가시장은 날씨와 상관없이 장을 볼 수 있도록 천장에 천막이 설치되어 있어 편하게 장을 볼 수 있다.

⊙ 서동미로시장 / 서동시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산 금정구에 위치한 서동 미로 시장은 길이 마치 미로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서동시장, 서동 향토 시장, 서동 전통 골목시장 3개의 시장을 합하여 ''문화 관광형 시장''으로 부르는데, 전통 시장의 모습뿐만 아니라 예술 창작공간, 문화 강좌를 진행하는 새로운 형태의 시장이다. 2012년 6월 개관한 서동예술창작공간은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의 다목적실, 전시실, 예술인 작업실, 강의실, 작은 도서관, 옥상 하늘 쉼터, 야외 공연장 등을 갖추고 있다. 문화 예술 전통시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시장 상인 및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 강좌도 진행한다. 부산 금정구 10대 관광 명소에 꼽히는 미로 시장에는 30년 넘게 자리 잡고 있는 계란 만둣집이 있는데, 작은 가게지만 글로벌 아이돌 그룹 멤버가 학창 시절에 자주 갔었다는 입소문으로 많은 이들이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 소문난원조조방낙지본점


- 홈페이지 : http://www.jo-bang.co.kr/
- 전화번호 :
낙지볶음을 전문으로 하는 원조 조방낙지는 부산 동래구청 근처 조방낙지 골목의 대표 맛집으로 유명하다. 1인 기준 가격이 합리적이면서 대중적인 맛이라, 언제든지 한 끼 식사로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즐비해 있는 동래구의 여러 맛집들 사이에서도 원조 조방낙지는 ‘원조’라는 수식어에 단연 어느 곳보다 돋보인다. 현지 부산사람들에게도 늘 생각나 찾게 된다는 이곳은 낙지와 곱창, 새우를 졸여 밥에 비벼 먹는 식사 형태이다. 물론 큰 새우와 오동통한 낙지는 아니지만 중독되는 강한 양념과 함께 비벼 먹는 한입은 여느 낙지볶음 집보다 매력적이게 느껴진다. 특히 곱창은 대창을 써서 좀 더 담백하게 하며 시금치가 들어가는 것이 이 집의 특징이다. 조방낙지는 얼마큼 소스가 졸여지느냐에 따라 맛을 좌우하는데 개인의 취향에 따라 양념의 진하기를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와 함께 먹기에는 기본양념이 다소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양념을 적게 넣어야 한다. 또한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 출연하여 유명세를 탄 후부터 부산을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잦아졌다.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대기 순번을 받아야 할 정도다.

⊙ 깃발집 미주구리 물회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미주구리는 우리말로 '물가자미'라고 한다. 이름처럼 물가자미 육회가 대표메뉴이며, 꽃게와 야채를 사용하여 된장과 함께 자박하게 끓여 나오는 꽃게 된장조림 또한 많이 찾는 메뉴이다. 물가자미 물회는 포항에서 만드는 방식 그대로이며 포항 죽도시장 경매장에서 직송한 것을 사용한다. 계절에 따라 청어, 과메기, 꽁치도 인기이며 9월에서 4월까지는 멍게비빔밥과 따뜻한 물가자미 미역국을 맛볼 수 있다. 최근에는 꽃게 된장조림 밀키트를 출시하여 집에서도 조리해 먹을 수 있게 하였다.

⊙ 만서리이가네막국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강원도식 동치미 막국수가 맛있는 곳이다. 시원한 맛의 동치미 국물에 메밀국수가 말아 나오며, 새곰한 메밀 쌍이 고명을 얹어 나온다. 돼지고기 수육과 새콤하게 버무린 메밀 싹이 함께 나오는 수육도 인기가 많다.

⊙ 만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1인 운영 예약제 오마카세로 제철 재료와 그에 맞는 레시피가 어우러져 고급오마카세를 가성비 있게 먹을 수 있는 곳이다.

⊙ 모모스커피 본점


- 홈페이지 : http://www.momos.co.kr/
- 전화번호 :
부산 온천장의 대표 브랜드인 모모스커피 본점은 품질 좋은 커피로 유명하다. 오래된 건물 정원에서 운치 있게 커피를 맛볼 수 있어 인기다. 또한 2019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바리스타를 배출한 곳으로 이름이 났다. 로스팅 룸과 베이킹 실이 있어 늘 맛있는 커피와 빵을 제공한다. 오랜 시간 같은 장소에서 주민들과 관광객의 사랑을 받는 모모스는 온천장역 2번 출구에서 가깝다. 주차장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고품질의 커피를 통해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오늘의 커피를 추천한다.
※반려동물 동반 불가

⊙ 태백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산 낙민역 1번 출구 근처에 있는 태백관은 1978년에 문을 연 전통의 중화요리 전문점이다. 짜장면, 우동, 짬뽕, 잡채밥, 볶음밥 등 다양한 식사류 있다. 요리는 탕수육 한 가지만 판매한다. 부산 3대 탕수육으로 소문난 태백관 탕수육은 소스가 따로 나오고 바삭하게 튀겨 나온다. 탕수육 주문 시 짬뽕 국물과 군만두를 서비스로 준다. 푸짐한 양과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간짜장, 짬뽕도 인기 메뉴다. 동래 고등학교 바로 옆에 있으며, 전용 주차장이 따로 없어 인근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입식 테이블과 좌식 테이블로 이루어진 내부는 크지 않아 점심시간과 주말에 방문하면 대기해야 한다. 태백관 근처 동래부 동헌충신당과 동래읍성 임진왜란역사관이 있어 함께 둘러볼 수 있다.

⊙ 수안커피컴퍼니 플래그십 스토어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산 동래구에 있는 수안커피컴퍼니는 수안역과 낙민역 중간에 있다. 수안역 8번 출구로 나오면 조금 더 가깝다. 오롯이 커피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 수안커피컴퍼니는 여러 가지의 원두를 골라 시음해 볼 수 있어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또 취향에 맞는 원두 구매도 함께 할 수 있다. 커피 메뉴만 있지만 커피를 마시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디카페인으로도 주문 가능하다. 전용 주차장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부산 동래 경찰서 근처 '하이파킹 수원점'을 이용하면 주문 건당 1시간 주차 지원이 된다. 수안커피컴퍼니 근처 문화재 동래부동헌충신당과 동래읍성 임진왜란역사관도 가까이 있어 함께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 함경면옥 동래본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산 동래구 수안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보이는 함경면옥 동래 본점은 줄 서서 먹는 냉면 맛집이다. 입구에서 번호표를 받고 기다리면 자리를 안내해 준다. 식당 내부가 넓고 늘 사람이 많아 주문과 동시에 결제도 함께 이뤄진다. 냉면 전문점이지만 갈비탕, 만두국, 돌솥비빔밥, 육개장, 만두, 수육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함경면옥에는 물, 비빔냉면은 물론 매운 냉면이 있어 취향에 맞게 골라 먹을 수 있다.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으며, 근처에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과 유형문화재 동래부동헌이 있어 함께 방문하기 좋다.

⊙ 303일상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산 명륜역과 온천장역 중간 지점 조용한 주택가에 있다. 초밥은 쌀부터 달라야 한다는 신념하에 갓 도정된 단일 품종의 고품질 히노히카리 백미를 사용하여 밥을 짓는다. 초밥 외에도 여러 가지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실속 있는 세트 메뉴가 있으며 점심, 저녁 동일한 가격이라 합리적이다. 전용 주차장이 있어서 이용하기 편리하고 룸으로 분리된 형태라 조용하게 가족 모임 하기에도 좋다. 세시부터 브레이크타임이 있으나 손님이 많은 주말과 법정공휴일에는 휴게시간 없이 운영된다. 가까운 곳에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과 온천공원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허심청브로이 옥토버페스트


- 홈페이지 : www.hotelnongshim.com</a
- 전화번호 : 051-550-2509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2022 허심청브로이 옥토버페스트가 오는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부산 호텔농심 야외마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한해 수확을 무사히 마친 것을 축하하고 이웃과 함께 서로에게 행운을 빌고 춤과 노래를 즐기는 ‘할로윈’을 컨셉으로 전 세대가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허심청 브루마스터가 제조한 정통독일맥주인 필스, 둔켈과 테라, 파울라너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옥토버페스트 축제에서 호텔 쉐프가 조리한 다양한 먹거리와 화려한 퍼포먼스까지 즐겨보자!

⊙ 배종관동래삼계탕


- 홈페이지 :
http://051-555-2464.okqr.co.kr
- 전화번호 :
부산광역시 동래구 수안역 5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6분 거리에 있는 배종관동래삼계탕은 체인점이 없는 30년 전통의 삼계탕 전문점이다. 녹각, 황기, 당귀, 잣, 밤, 구기자, 대추 7가지 한약재로 정성껏 끓여낸 궁중약계탕과 인기 메뉴인 동래삼계탕이 있다. 다른 곳과 다르게 부드러운 닭과 진한 국물 위에 파채가 올려져 나오는데 은은한 파 향이 일품이다. 겉절이와 잘 익은 깍두기, 동치미 등이 제공된다. 삼계탕의 건강한 맛이 푹 베여있는 찰밥도 푸짐하게 들어있다. 주차는 대기시간과 상관없이 바로 옆 부영주차장에 1시간 무료다. 복천박물관이 인접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영남식육식당 동래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산광역시에서 소고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 아는 영남식육식당 동래점은 빨리 익고 한입에 먹기 좋게 소고기를 깍둑 설기 해 놓은 깍둑등심이 대표메뉴이다. 깍둑등심은 질김 없이 고소하고 육즙이 풍부한 인기 메뉴로 기본 상차림은 순두부, 오이장아찌, 무 무침, 씻은 김치, 명이나물, 물김치, 김, 육개장이 나오는데 밑반찬이 모두 맛있다. 일반테이블도 있지만 2층으로 되어있고 대부분 룸으로 되어있어서 예약하면 룸으로 배정되어 가족끼리 오붓하게 먹을 수 있다. 주차장도 크고 발렛도 가능하다. 동래향교, 동래사적공원은 인접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신가네 호떡 김밥 떡볶이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산광역시 동래구 수안역 7번 출구에서 487m에 있는 신가네호떡김밥떡볶이는. 주문과 동시에 구워내는 찹쌀 호떡으로 유명한 곳이다. 노릇하게 구워내는 만두와 떡볶이, 김밥 등의 다양한 분식류가 준비되어 있다. 호떡과 더불어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떡볶이인데, 김밥과 만두 등을 떡볶이 소스에 찍어 먹는 것이 별미다. 호떡은 재료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신가네호떡김밥떡볶이는 쌀, 우엉 등 김밥 재료를 국내산만 사용한다. 어떤 시간에 가든 손님이 많고 특히 포장 주문이 많아서 직원들이 쉼 없이 음식을 만드는 유명 맛집이다. 주차는 2~3분 거리 동래시장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좋다. 동래읍성지, 충렬사는 함께 둘러보기 좋은 관광 명소이다.

⊙ 원조꼬리곰집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백년가게인 원조꼬리곰집은 40년을 훌쩍 넘은 노포로 오래된 꼬리곰탕집이다. 꾸준하고 맛있는 노포는 많은 손님들이 증명하듯 늘 손님이 많고 리모델링 후로도 맛은 여전하다. 최고의 맛집 가이드북 2022 블루리본서베이에도 수록된 맛집으로 고기를 좋아하시는 손님들을 위해 모든 탕은 특(양 많음)선택을 할 수 있다. 넓은 실내 공간은 물론 식당 뒤편에 전용 주차장이 있어 모임 장소로도 적합하다. 3만 원 이상 먹은 고객들은 영수증을 들고 가면 바로 옆 커피 매장에서 10% 할인된다. 금강식물원, 금강사 등이 인접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타이빈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타이빈은 부산시 동래구 온천동에 있는 부산 최고의 태국 요리 전문점이다. "태국 손님"이라는 뜻을 가진 타이빈은 태국 정부로부터 최고 등급 인증을 받은 곳으로 태국인 요리사가 준비하는 정통 태국 음식을 맛볼 수 있다. 태국에 와 있는 듯한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곳으로 프라이빗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야외 테이블과 방갈로가 이색적이다. 방갈로는 예약제로 운영되며, 최소 4인 이상 예약해야 하고, 방갈로 구조 특성상 베이비 체어 이용은 불가능하다. 50대 가능한 주차장이 준비되어 있어 주차에 불편은 없다. 동양 최대 규모의 온천시설, 허심청이 인접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미미루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2022 부산광역시 선정 부산의 맛 미미루다. 미미루는 온천장 허심청 야외 주차장 옆에 있는데 온천장 지하철역에서 천천히 걸어서 10분이면 도착할 만큼 접근성도 좋다. 그리고 다채로운 메뉴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식사류 메뉴에는 계란 프라이가 전부 올려져 나오는 것이 이색적이다. 진짜 중국 식당 같은 인테리어로 외국에 온 듯한 것이 인상적이다. 푸짐한 양과 맛으로 유명한만큼 웨이팅이 많은 중국 음식점이다. 전용 주차장은 없고, 근처 유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허심청 온천탕, 금강공원이 인접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303화덕 동래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산 동래구에 있는 303화덕 동래점은 화덕피자 전문점이다. 전통 나폴리 피자로 참나무 장작 화덕을 사용하고, 이탈리아산 밀가루로 반죽하여 48시간 이상 저온 숙성시킨 도우로 만들어 담백하고 풍미가 좋다. 이곳에서는 쫄깃한 식감의 화덕 빵을 애피타이저로 제공하며 디저트로 요구르트와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오레가노와 마늘을 넣어 만든 화덕 빵은 무료 리필이 가능하여 인기가 좋다. 신선한 재료와 새콤달콤한 토마토소스가 들어간 화덕피자의 도우는 쫄깃쫄깃하며 부드러워 남녀노소 모두 좋아한다. 반반 피자도 있어 3가지 맛 중 2가지를 골라 먹을 수 있고, 그 외 토마토 파스타, 크림 파스타, 오일 파스타와 리소토 등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단체석과 개별 룸이 완비되어 가족 모임이나 단체 모임에도 적당하다. 마지막 주문은 저녁 8시까지이며 주말에는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다. 근처에 우장춘 기념관과 금강공원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 롯데마트_동래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