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가족 추천 코스

[경기 구리시][가족 추천 코스] 고구려 역사 되짚어보는 역사기행

by sailing ship 2021. 7. 30.
반응형

고구려 역사 되짚어보는 역사기행

국내에 고구려 관련 유적지는 거의 없기 때문에 구리의 고구려대장간마을의 가치는 더욱 돋보인다. 초등학생들에게 좋은 체험학습 장소가 되어준다. 곤충체험관에서 다양한 곤충을 만나고, 구리타워에서 시원스런 전망을 감상한 다음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동구릉까지 둘러보면 꽉 찬 가족여행 코스가 된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17㎞
- 코스 총 소요시간 : 7시간


 




고구려대장간마을

고구려대장간마을

- 홈페이지 : http://www.guri.go.kr/main/gbv
우리가 몰랐던 고구려의 모습

이곳은 고구려 유적 공원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되었고 드라마 <태왕사신기>의 세트장이기도 하다. 고구려 벽화의 대장장이 장면 촬영을 위해 조성한 간이 대장간터 등이 흥미롭고, 아찬산에서 출토 된 고구려 토기와 철기류 350여 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마당놀이, 탈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구리한강시민공원(코스모스공원)

- 홈페이지 : http://www.guri.go.kr
구리한강시민공원에 조성된 꽃단지는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곳이다. 시원한 강바람이 초록의 싱그러움을 더하는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어린이는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어른은 도심을 벗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5월에는 유채꽃이 10월에는 코스모스가 피어 드넓은 꽃단지가 소개되면서 이제는 구리 시민뿐만 아니라 서울 시민들도 함께 와서 즐길 수 있는 수도권의 명소가 되고 있다.
* 면적 - 399,900㎡





곤충생태관

곤충생태관

- 홈페이지 : 곤충생태관 http://www.guri.go.kr/main/eco
- 전화번호 : 031-550-2586, 2903
* 겨울에도 살아있는 나비를 볼 수 있는 곳 '곤충생태관'
구리 하수처리장에 위치하고 있는 곤충생태관은 사계절 곤충이 서식할 수 있는 100여평의 유리 온실과 70평 규모의 표본전시실 및 영상실로 되어 있다.
각양각색의 나무와 꽃이 있고 나비류, 수서곤충류, 장수풍뎅이를 비롯한 육상곤충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수질오염의 지표가 되는 각종 민물 고기와 수생식물, 식충식물 등이 서로 어우러져 있다.





구리타워

- 홈페이지 : http://www.guri.go.kr/cms/content/view/2120
구리타워가 있는 구리자원회수시설은 하루 200톤의 생활폐기물을 소각•처리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소각시설로 소각처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구리 자원회수시설은 집단 이기주의를 극복한 우수 사례로서 국내외에 알려져 전국지자체•유관기관 및 일반인 등 매년 8만명 이상이 견학하고 있다. 특히, 혐오 시설로만 여겼던 소각장의 굴뚝을 이용하여 지상 100미터 높이에 전망대와 레스토랑을 설치하였고, 시설내에 실내수영장, 축구장, 게이트볼장 등을 만들어 구리시민의 여가활용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구리 동구릉

구리 동구릉

- 홈페이지 : 문화재청 http://royaltombs.cha.go.kr/
이곳은 조선왕조를 세운 태조 이성계가 1408년(태종 8)사망하자 태종의 명으로 파주, 고양 등지에서 좋은 능자리를 물색하던 중 당시 검교참찬 의정부사를 지내던 김인귀(金仁貴)가 추천하고 영의정부 사 하륜(河崙)이 결정하여 능지로 정해진 곳이다. 동구릉의 조성은 조선왕조 전 시기에 걸쳐 이루어 졌는데 동구릉이라고 부른 것은 추존왕 익종의 능인 수릉(綏陵)이 아홉번째로 조성되던 1855년(철종 6) 이후의 일이며, 그 이전에는 동오릉(東五陵), 동칠릉(東七陵)이라고 불렀다. 동구릉에는 태조 이성계의 능인 건원릉(健元陵)을 비롯하여 현릉(顯陵 : 5대 문종과 그의 비 현덕왕후), 목릉(穆陵 : 14 대 선조와 그의 비 의인왕후, 계비 인목왕후), 휘릉(徽陵 : 16대 인조의 계비 장렬왕후), 숭릉(崇陵 : 18대 현종과 그의 비 명성왕후), 혜릉(惠陵 : 20대 경종의 비 단의왕후), 원릉(元陵 : 21대 영조와 그의 계비 정순왕후), 수릉(綏陵 : 23대 순조의 세자인 추존왕 익종과 그의 비 신정왕후), 경릉(景陵 : 24대 헌종과 그의 비 효현왕후, 계비 효정왕후) 등 모두 아홉 개의 능이 조성되어 있다.
동구릉은 구리시 인창동에 자리잡고 있으며 1970년 5월 26일 국가지정 사적 제193호로 지정되었다. 동구릉은 능제의 변화와 조선 왕조 500년의 부침(浮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더욱이 능 전역에 우거져 있는 숲과 능역을 가로지르는 개울물 등 빼어난 경관까지 갖춰 찾는 이들이 많다. 구리시의 많은 문화행사들이 이 곳 동구릉에서 열리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17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