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나홀로 추천 코스

[경북 봉화군][나홀로 추천 코스] 산에 오르는 것은 책 읽는 것과 같다? 봉화 청량산 코스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1. 9. 2.
728x170

산에 오르는 것은 책 읽는 것과 같다? 봉화 청량산 코스

봉화 청량산에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전한다. 공민왕과 노국공주 이야기, 이곳에서 학문을 정진한 퇴계의 이야기. 천천히 산보하듯 산을 걸으며 정진하여 높은 학문에 이르렀다 한다.
청량산 주변의 비나리마을과 청량산 박물관과 봉화만산고택의 정취 속에 하룻밤을 묵어도 특별히 추억에 남는 여행이 될 것이다.
※ 소개 정보
- 코스 총거리 : 38.77km
- 코스 총 소요시간 : 1일


 




청량산 비나리마을

청량산 비나리마을

- 홈페이지 : http://binari.invil.org/index.html
꾸미지 않는 자연과 함께하는 마을 나리마을은 앞마당에서 맞이하는 청량산 산바람은 정신을 맑게 하고, 낙동강에서 흐르는 강물은 몸을 상쾌하게 한다. 주민과 주민들 사이에는 웃음이 있는 정이 있으며,맑은 자연 속에서 농부의 지혜를 배우는 비나리 마을학교에서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 할 수 있다. 계절별 농사체험, 자연 속에서 얻은 재료를 이용한 자연미술체험, 흙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느낄 수 있는 도예체험, 자연에서 얻은 안전한 재료로 만드는 천연화장품만들기 체험, 지역에서 생상된 곡물로 만드는 전통 먹거리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으며, 빔프로젝터 등 시설이 완비된 강의실, 구내식당, 단체숙소가 있어 워크숍, MT, 동호회 및 산악회 모임, 동창회 등 5~60명 규모의 단체 모임도 가능하다.





청량산 입석 코스 걷기

- 홈페이지 : http://bonghwa.go.kr/open.content/mt/
봉화읍에서 동남쪽으로 29km, 안동시에서 동북쪽으로 24km 떨어진 청량산(870m)은 사람들의 손때가 묻을까 두려운 듯 다소곳이 숨어있다. 금탑봉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봉우리 12개, 8개의 동굴, 12개의 대와 신라 문무왕 3년(663년) 원효대사가 세운 청량사를 비롯한 절터와 암자, 관창폭포 등 수많은 관광자원을 갖고 있다. 청량산도립공원 표석 뒤로 퇴계의 '청량산가'시비가 있으며, 청량산행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된다. 퇴계는 도산서당을 지을 때, 이곳 청량산과 현재의 도산서원 자리를 두고 끝까지 망설였을 만큼 청량산을 사랑하고 아꼈다고 한다.
퇴계 이황은 '청량산가'에서 "청량산 6.6봉을 아는 이는 나와 흰 기러기 뿐이며 어부가 알까 하노라"하고 노래했다. 청량산은 퇴계 뿐만 아니라 원효, 의상, 김생, 최치원 등의 명사가 찾아와 수도했던 산이며, 그들의 이야기가 곳곳에 남아 전설처럼 전해온다. 퇴계의 청량산가에 나오는 6.6봉은 주봉인 장인봉을 비롯하여 외장인봉, 선학봉, 자란봉, 자소봉, 탁필봉, 연적봉, 연화봉, 향로봉, 경일봉, 금탑봉, 축융봉 등 12봉우리를 말하며, 모두 바위병풍을 두른 듯이 산 위에 솟아있다.




청량산 박물관

청량산 박물관

- 코스개요 : 청량산을 배경으로 한 문화유산과 자연환경, 지역 홍보자료를 한 곳에 모아 전시함으로써 봉화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는 물론, 지역전통문화의 계승방전과 군민 정서함양의 계기를 마련하고 청량산을 찾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탐방문화를 제공하여 자연체험의 산교육장으로 활용함과 아울러 지역의 새로운 관광명소를 조성하고자 건립하였다.





봉화만산고택

봉화만산고택

- 코스개요 : 이 가옥은 조선 말기의 문신인 만산(晩山) 강용(姜鎔, 1846∼1934) 선생이 고종 15년(1878)에 건립하였다 한다.
정면 11간의 긴 행랑채 중앙의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넓은 사랑마당 서쪽에 사랑채와 안채가 연접하여 口字(구자)형의 평면을 이루고 있고, 좌측에 서당을, 우측에 별도의 담장을 돌리고 별당을 배치하여 사대부집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안마당으로 출입하는 중간은 정면을 피하고 측면에서 Z형으로 꺾어져 들어가도록 하여 사대부집의 일반적인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사랑채의 전면에는 晩山(만산)이라 쓴 대원군의 친필편액이 걸려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17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