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기도 화성시] 화성 뱃놀이 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8.
728x170

화성 뱃놀이 축제

 - 주소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로 5
- 홈페이지 : http://www.화성뱃놀이축제.com
- 전화번호 : 031-356-8542
화성시 대표축제 화성 뱃놀이 축제는 이색적인 요트 승선체험을 즐길 수 있는 해양 문화 축제이다. 올해 축제 최초로 밤바다 승선체험을 진행하며, 낮부터 밤까지 배로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해상 케이블카와 제부 마리나를 연계하여 다채로운 요트 승선 체험을 선보이고, 수상 스테이지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전국 최초의 해상 파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시민의 열정으로 거리를 채우는 ‘바람의 사신단 시민 댄스 퍼레이드’도 한층 확대되어 펼쳐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대중가수 공연, 야간 프로그램, 플로깅, 독살체험, 어촌마을체험, 수상 무동력기구 체험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연계·부대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6-09 ~ 2023-06-11
- 이용요금 : 유/무료 (체험별 상이)
- 행사 장소 :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
- 공연시간 : 10시~21시(일자별 상이)
- 주최자 정보 : 화성시
- 주최자 연락처 : 031-356-8542
- 주관사 정보 : 화성시문화재단


 




행사소개

화성시 대표축제 화성 뱃놀이 축제는 이색적인 요트 승선체험을 즐길 수 있는 해양 문화 축제이다. 올해 축제 최초로 밤바다 승선체험을 진행하며, 낮부터 밤까지 배로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해상 케이블카와 제부 마리나를 연계하여 다채로운 요트 승선 체험을 선보이고, 수상 스테이지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전국 최초의 해상 파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시민의 열정으로 거리를 채우는 ‘바람의 사신단 시민 댄스 퍼레이드’도 한층 확대되어 펼쳐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대중가수 공연, 야간 프로그램, 플로깅, 독살체험, 어촌마을체험, 수상 무동력기구 체험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연계·부대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행사내용

1. 대표 프로그램
- 풍류단의 항해 : 요트 위에서 수상 공연을 즐기는 화성 뱃놀이 축제 시그니처 프로그램
- 바람의 사신단 댄스 퍼레이드 : 실크로드 무역길 사신단을 모티브로 공모로 모집된 시민공연팀이 경연을 펼치는 거리 댄스 퍼레이드
- 천해 유람단 : 요트 승선 체험과 케이블카를 연계한 패키지 승선 프로그램

2. 문화자원 연계 프로그램
- 마린 플로깅 : 바다를 거닐며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프로그램
- 화성어촌체험마을 : 화성 어촌마을을 탐방하는 체험 프로그램
- 독살체험 : 서해안 전통 어업 독살 물고기 잡기 체험
- 수상레저기구 및 창작배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
- 부대 프로그램 등

3. 공연 프로그램 : 대중가수 공연 및 주민 버스킹 등


화성 뱃놀이축제 2020(6)

화성 뱃놀이축제 2020(7)

화성 뱃놀이축제 2020(2)

화성 뱃놀이축제 2020(9)

화성 뱃놀이 축제 (3)





◎ 주위 관광 정보

⊙ 전곡항


- 홈페이지 : http://www.전곡어촌체험마을.kr/
https://tour.hscity.go.kr
- 전화번호 :
인근의 제부도,화성호,궁평향 등과 함께 서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에따라 전곡항도 함께 개발되었다. 전곡항은 전국 최초로 레저어항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다. 전곡항은 항구 옆 방파제가 있어 밀물과 썰물의 영향을 받지 않아 배가 드나들기 수월하다.

⊙ 구불구불 서해안 바닷길 여행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인근의 제부도,화성호,궁평향 등과 함께 서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에따라 전곡항도 함께 개발되었다.

⊙ 탄도바닷길


- 홈페이지 : 안산 문화관광 https://www.ansan.go.kr/tourinfo/main/main.do
- 전화번호 :
탄도와 1.2km 떨어진 무인도 누에섬 사이에는 하루에 두 번 4시간씩 바다가 갈라지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를 가리켜 탄도바닷길이라고 한다. 물때를 잘 맞추어 가면 드러난 탄도바닷길을 따라 누에섬 등대 전망대까지 걸어갈 수 있다. 탄도바닷길이 드러남과 동시에 갯벌이 나타나므로 갯벌 체험도 가능하다. 누에섬에는 탄도발전기가 설치되어 있어 일몰이 내리면 환상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탄도바닷길은 안산9경 중 하나이다.

⊙ 탄도항노을펜션캠핑장


- 홈페이지 : http://www.laonvill.com/main/page.php?ch=camp&p=page.camp23
- 전화번호 :
탄도항 노을펜션 캠핑장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탄도항 앞에 자리해 있어 바다를 배경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특히 해 질 무렵 노을이 장관이고 탄도항에는 갯벌 체험장이 있어 캠핑장 이용객들이 자주 찾는다.
캠핑장은 오토캠핑 60면, 글램핑 16면, 캐러밴 5대와 펜션 5개가 있고 오토캠핑장은 전기와 화로 사용이 모두 가능하다. 군용트럭에 객실을 마련한 밀리터리 글램핑이 인기고 펜션 건물에 자리한 매점은 일반 슈퍼 수준의 물품들이 갖춰져 있다. 화장실과 샤워실도 청결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으며 트램펄린, 어린이용 풀장, 대형 바비큐장 등 부대시설도 이용이 가능하다.

⊙ 제부도워터워크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하루 두 번씩 바닷물이 갈라지는 물길의 시작점부터 바다 위 44m 길이로 설치된 구조물이다. 밀물 때는 바다 위를 산책하는 기분으로 물의 흐름을 감상할 수 있고, 썰물 땐 드러나는 갯벌과 함께 제부도 전체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디자인되었다.

⊙ 전곡항 부잔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부잔교는 육지로부터 일정 간격으로 폰툰(pontoon)이라는 작은 상자를 띄워 배에 탈 수 있도록 만든 접안 시설이다. 전곡항 부잔교는 서해바다로 바다낚시를 나가거나 섬 여행을 가려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한다. 부잔교 부근에서 낚싯대를 드리워 바다낚시를 할 수 있다. 전곡항 빨간 등대나 바다 전망대 등 구경하거나 사진 찍을 만한 포토존이 있다. 넓게 트인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서해 일몰명소이기도 하다.

⊙ 전곡종합수산시장


- 홈페이지 : http://susansijang.cityfood.co.kr/
- 전화번호 :
전곡항 맞은편에 위치한 종합수산시장으로 다양한 수산물을 구입하거나 상차림으로 먹을 수 있다. 1층은 활어회, 건어물 판매장과 상차림 식당이 있다. 2층은 양념집, 매운탕, 칼국수 전문점 같은 식당이 대부분이다. 3층은 리조텔과 민박 같은 숙박시설이다. 노래방과 조개구이 코너, 전망대까지 한 건물에서 모두 즐길 수 있다. 주차는 건물 앞 공간이나 맞은편 전곡항 부잔교 주차장을 사용하면 된다.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전곡항 등대가 있다.

⊙ 탄도선착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탄도선착장은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서울 근교 데이트 코스나 촬영지로 빠지지 않는 곳으로 낙조가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또한, 항구 근처에는 다양한 해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식당이 많이 있어 저녁을 먹으며 아름다운 일몰을 바라볼 수 있다. 탄도항 인근은 유명한 일몰 명소로 항상 많은 사진 동호회에서 출사를 나오곤 한다. 또한 이곳에서 개인적으로 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근처에 탄도항 캠핑장이 있어 낚시를 하거나 캠핑을 하러 찾기도 한다.

⊙ 탄도어촌체험마을


- 홈페이지 : http://www.tando.or.kr/
- 전화번호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탄도어촌계 마을은 탄도항 주변으로 어업에 종사하는 마을로 천혜의 관광자원과 더불이 일출과 일몰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으로 수도권에서 각광받고 있는 여행지이다. 그리고 탄도어촌체험마을에서는 갯벌체험을 할 수 있다. 갯벌체험 외에도 조개잡기 체험이나 망둥어 낚시를 할 수 있고 겨울에는 굴 따기 체험을, 3~4월에는 파래 채취를 할 수 있다. 체험 외에도 탄도항에서 어촌계원들이 직접 잡아 올린 싱싱한 어패류를 맛볼 수 있으며, 서해안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낚시나 요트, 보트를 즐길 수 있다.

⊙ 화성해양아카데미연구회


- 홈페이지 : http://www.화성해양아카데미연구회.com
- 전화번호 :
화성 해양아카데미연구회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해양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딩기 요트, 크루즈 요트, 펀보트, 페달 보트, 카약, 래프팅 등 평소 흔하게 접해보지 못했던 해양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다. 체험은 개인과 단체로 나뉘며 다시 유소년(유치원~초등학교 3학년), 청소년(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3학년), 그리고 일반으로 세분된다. 청소년 이상은 카약, 래프팅, 크루즈 요트, 딩기 요트를 체험할 수 있고 유아들은 체험하기 힘든 딩기 요트 대신 보다 재미를 더한 펀보트와 페달 보트를 체험할 수 있다. 화성 해양아카데미연구회는 안전교육을 포함해 다양한 연령대의 해양체험이 가능하다. 어린이들은 카약체험을, 어른들은 딩기 요트 체험을 많이 한다. 럭셔리 크루즈 요트와는 다른 스포츠 요트만의 색다른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전곡항의 멋진 풍광을 함께 즐길 수 있다.

⊙ 탄도어항수산물직판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탄도항 수산시장은 탄도 입구에 위치한 안산어촌민속박물관 맞은편에 있는 수산물직판장이다. 안으로 들어가면 수족관과 빨간 대야에 광어, 우럭을 비롯한 활어와 키조개, 대합 등의 조개류, 해삼, 멍게 같은 해산물이 담긴 작고 편안한 분위기의 횟집들이 모여 있다. 노량진수산시장처럼 즉석에서 해산물을 사 2층 식당에 올라가면 양념값을 내고 회와 찜, 매운탕 등을 맛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탄도항 수산시장은 탄도어촌계 어민이 직접 운영하는 곳이라 믿을 수 있고 싱싱한 해산물을 살 수 있는 곳이다. 해산물이 듬뿍 들어간 해물칼국수와 조개구이를 비롯한 각종 해산물 구이가 이곳의 인기 메뉴. 푸짐하고 비교적 가격도 저렴한데 날씨가 좋은 날은 회를 포장해서 바로 앞 해변가에서 바다를 감상하며 소풍 나온 기분으로 즐겨도 좋을 것이다. 가을 대하철에는 넓은 주차장이 꽉꽉 들어찬다. 수산시장을 나와 바닷가로 걸어가면 전형적인 시골 항구의 모습을 한 탄도항 선착장이 나오며 인근에 어촌민속박물관과 누에섬, 풍력발전기가 있어 함께 돌아볼 만하다.

⊙ 탄도항누에섬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탄도에서 1.2km 떨어진 작은 무인도이다. 바닷길이 열리면 1km 거리를 걸어서 들어갈 수 있다. 등대 겸 전망대가 있다. 1층에는 등대전망대, 탄도항, 대부도 풍경 관련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다. 2층은 실내전망대이고 3층은 망원경이 있는 야외전망대이다. 하루 두 번 4시간씩 썰물 때는 탄도와 누에섬 사이에 갯벌이 드러나서 자동차나 도보로 갯벌을 탐험할 수 있다. 탄도바닷길로 누에섬으로 이동해 전망대에 오르면 바다 경치와 함께 탄도항, 대부도 옆 제부도도 볼 수 있다. 누에섬은 밀물 때 탄도항으로 이동하지 않으면 섬에 고립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서해랑 제부도 해상케이블카


- 홈페이지 : http://www.seohaerang.com/
- 전화번호 :
서해안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어울릴 수 있는 전곡항, 제부도 바다 위 2.12km 국내 최장 해상 케이블카 위치를 선정,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진 새로운 랜드마크가 있다. 제부도 지역 고유의 특징과 아름다움을 담은 현대적 모습과 기능을 하고 있어 서해안과 수도권 관광 스팟이다. 서해랑 케이블카에서는 갯벌과 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가장 멋지게 즐길 수 있는 시점은 일몰 시각이다. 갯벌을 상공에서 바라볼 수 있는 점도 서해랑 케이블카만의 특별한 포인트이다. 양쪽 정류장을 이용해서 탑승할 수 있으며, 제부도와 전곡항 양쪽을 즐길 수 있는 서해안 관광지이다.

⊙ 안산 어촌민속박물관


- 홈페이지 : 안산도시공사 어촌민속박물관 페이지 http://www.ansanuc.net
- 전화번호 :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경기도 대부도 탄도항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간척사업으로 인해 사라져가는 경기만 갯벌의 문화와 생활상을 연구하고 보존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박물관 상설전시실은 총 3개 관으로 경기만 갯벌의 생태, 민속,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전시가 준비되어 있다. 수유실, 도서실, 3D영상실의 기타편의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한 주말 생태체험프로그램이 연간 운영되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