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홍삼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27.
728x170

진안홍삼축제

 - 주소 : 전라북도 진안군 마이산로 160
- 홈페이지 : 홈페이지:www.jinan.go.kr
- 전화번호 : 063-430-2391~3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특구인 진안 마이산 북부 일원에서는 매년 가을 홍삼축제가 열린다. 믿고 먹을 수 있는 질 좋은 홍삼과 홍삼으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는 축제로 인기가 많다. 홍삼이 낯선 아이들을 위해 홍삼제품 만들기, 홍삼랜드 스탬프투어 등 재미있는 체험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밖에도 궁중무예와 전통공연, 트로트 페스티벌 등 볼거리도 풍성하며 진안군수가 품질을 인증한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홍삼제품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9-22 ~ 2023-09-24
- 이용요금 : 이용료 없음 (체험 프로그램별 발생 가능)
- 행사 장소 : 마이산 북부 일원
- 주최자 정보 : 진안홍삼축제추진위원회
- 주최자 연락처 : 063-430-2391~3
- 주관사 정보 : 진안홍삼축제추진위원회


 




행사소개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특구인 진안 마이산 북부 일원에서는 매년 가을 홍삼축제가 열린다. 믿고 먹을 수 있는 질 좋은 홍삼과 홍삼으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는 축제로 인기가 많다. 홍삼이 낯선 아이들을 위해 홍삼제품 만들기, 홍삼랜드 스탬프투어 등 재미있는 체험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밖에도 궁중무예와 전통공연, 트로트 페스티벌 등 볼거리도 풍성하며 진안군수가 품질을 인증한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홍삼제품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행사내용

1. 대표프로그램
- 스탬프 투어 : 홍삼효능을 특징으로 한 5가지 체험

2. 부대프로그램
- 문화예술공연 : 일자별 주제공연, 버스킹, 어린이 뮤지컬 등
- 민속경기 : 홍삼팔씨름대회, 홍삼줄다리기대회 등

3. 연계프로그램 : 청소년축제, 고원길 걷기, 트로트 페스티벌 등

4. 소비자 참여 이벤트 : 체험부스, 어린이놀이터 등

5. 기타 : 홍삼·수삼 판매, 진안군농특산물 판매, 푸드코트(감성주점 포함) 등






◎ 주위 관광 정보

⊙ 마이산도립공원


- 홈페이지 : https://www.jinan.go.kr/maisan/index.jinan
- 전화번호 :
진안읍내 어느 방면에서나 눈에 띄는 마이산은 이름이 철에 따라서 네 가지이다. 봄에는 안개를 뚫고 나온 두 봉우리가 쌍돛배 같다하여 돛대봉, 여름에 수목이 울창해지면 용의 뿔처럼 보인다고 용각봉, 가을에는 단풍 든 모습이 말의 귀 같다 해서 마이봉, 겨울에는 눈이 쌓이지 않아 먹물을 찍은 붓끝처럼 보여 문필봉이다. 마이산 오르는 길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유명한 마이산 탑사가 있는 남쪽에서 오르는 코스이고 다른 하나는 북쪽에서 내려가는 코스이다. 마이산에는 조선시대 태조가 임실군의 성수산에서 돌아가다가 백일기도를 드렸다는 은수사, 강한 비바람에도 쓰러지지 않는다는 80여개의 돌탑을 거느린 탑사 등이 있다.

마이산은 소백산맥과 노령산맥의 경계에 넓게 펼쳐져 있는 말의 귀모양으로 생긴 두 봉우리를 말하는 것으로 섬진강과 금강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다. 동쪽에 솟아있는 숫마이봉은 667m이며, 서쪽에 솟아있는 암마이봉은 673m이다. 마이산은 전체가 바위로 되어 있으나 관목과 침엽수, 활엽수 등이 군데군데 자라고 있으며, 화암굴, 탑군, 금당사 등이 있다. 특히, 두 봉우리 사이의 남쪽 계곡에는 돌로 쌓은 수십 기의 마이산 탑사가 있기도 하다. 마이산에는 놀이와 휴식에 적합한 관광 등산코스로도 유명하다. 또한 입구 3km 진입로에는 벚꽃나무가 터널을 이루고 있어 매년 벚꽃이 만개하는 4월 중순경에 남부주차장 입구에서 진안군 주관으로 벚꽃축제가 열리고 있다. 주요행사 내용은 군민노래자랑, 좌도농악공연, 벚꽃 축제한마당, 향토특산물 전시판매장 등이 개설되며, 군민 화합의 축제 한마당이 되고 있다.

⊙ 백제회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3-432-1239
※ 영업시간 09:00 ~ 21:00

흑돼지가 특히 유명한 진안에서 백제회관은 그들만의 차별화된 메뉴를 가지고 있다. 바로 더덕을 함께 양념하여 구이정식으로 내놓는 흑돼지더덕구이정식이다. 이 더덕은 진안고원에서 자란 더덕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흑돼지는 진안에서 사육된 것만으로 사용한다. 그 외에도 산채비빔밥도 메뉴에 들어있다.

⊙ 전주회관


- 홈페이지 : http://cityfood.co.kr/file2/h_0127/63183/
- 전화번호 : 063-433-4800
전주회관은 더덕구이정식과 산채더덕구이비빔밥이 주 메뉴이다. 특히, 수학여행과 졸업여행 학생들을 위해 넓은 단체석을 준비하고 있다. 대규모 주차장을 완비하고 있다. 더덕구이정식은 더덕무침에 15가지가 넘는 찬들로 구성되어 있다.

⊙ 마이산옛터


- 홈페이지 : http://www.마이산맛집.kr
- 전화번호 : 063-432-4201
진안군에 위치한 마이산옛터는 제법 큰 규모의 모텔 1층에 자리하고 있다. 마이산옛터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메뉴는 임금에게 진상했던 전통 요리인 애저요리와 흑돼지 목살구이다. 흑돼지의 부위 중에서도 목살은 기름기가 적당하여 부드러워 인기가 많다. 마이산옛터는 단체석과 주차장을 확보하고 있어 단체 관광객에게도 인기가 좋다.

⊙ 진안역사박물관


- 홈페이지 : https://jinan.go.kr/museum/
- 전화번호 :
진안역사박물관은 용담다목적댐 건설로 인해 수몰된 지역의 사라진 삶의 터전을 발굴유물을 통해 보존, 전시하고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관, 전시, 연구하여 대내외적으로 활용되도록 하는 동시에 역사를 통해 소통하고 문화안에서 새로움을 찾는 열린 공간이다. 박물관은 총 2층으로 되어 있다. 1층에는 고고관, 민속관, 세미나실이 있으며, 2층에는 기록관 기획전시관, 학예자료실이 있다. 고고관은 용담댐 수몰지역에서 발굴된 선사, 고고유물을 전시한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에 걸친 유물들을 통해 진안의 지나온 역사와 생활모습을 알 수 있다. 민속관에서는 진안의 명산인 마이산과 석탑군 등의 수려한 자연환경과 진한풍물, 금척무, 매사냥 등의 풍부한 전통 문화자원을 볼 수 있는 전시관이다. 기록관은 진안 관련 다양한 기록자료인 고지도와 고문서, 서원 향교 관련 유물과 자료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이를 통하여 진안의 과거와 현재의 흔적을 살펴보고, 진안의 기록문화를 고찰할 수 있다. 기획전시관은 가변 전시 공간으로 진한의 특생을 연구하고 재조명하는 전시관인 동시에 전시와 교육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박물관의 풍부한 자료를 교육에 활용하고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는 사회교육의 장이다.

* 개관일 2006년 6월 21일

⊙ 사양제


- 홈페이지 : https://jinan.go.kr/tour/
- 전화번호 :
사양제는 진안읍 단양리에 위치한 저수지로 1962년 10월 농업용수 공급을 위하여 준공 되었다. 이 저수지는 사양동 방죽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여기서 사양이란 단양리가 마이산 자락에 형성 되어 있어 북쪽이 트여 있고 마을로 햇볕이 비켜간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사양제의 표면 위로 마이산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 되어 출사지로도 유명하다. 사양제에는 산책 데크로, 부유분수 등이 있는 생태공원이 조성 되어 있다.

⊙ 마이돈테마공원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진안읍에서 북부마이산 방면으로 가는 길에 위치한 마이돈테마공원은 돼지를 주제로 한 공원이다. 공원 곳곳에는 개성 있는 돼지 조형물들이 있어 사진 찍기 좋다. 마이돈테마공원에서는 소시지 만들기, 불고기 피자 만들기, 홍삼 아이스크림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 되어 있다. 공원 입구에는 진안의 명물 흑돼지를 판매하는 음식점들이 늘어서 있다.

⊙ 마이산홍삼족욕카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마이산관광정보센터 1층에 위치한 마이산홍삼족욕카페는 마이산 등산 뒤 또는 관광, 일상의 피로를 풀기 좋은 곳이다. 마이산족욕카페에서는 이용료를 내면 25분~30분가량 홍삼농축액으로 족욕을 할 수 있으며, 족욕 이용에는 홍삼농축액 입욕제, 어깨에 하는 허브찜질팩, 배에 하는 황토찜질기, 허브차, 홍삼차, 홍삼젤리, 비타민C 분말, 보습을 위한 오렌지 스프레이가 제공된다. 홍삼족욕은 감기, 두통, 불면증을 완화 시켜주고 면역력 증강 및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 진안마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63-433-0100
마이산 입구에 위치한 친환경 로컬푸드 음식점 ‘진안마을’은 진안에서 나고 자란 농산물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있다. 진안마을의 한정식은 발효음식을 위주로 한 건강한 발효밥상으로 엄나무순, 뽕잎나무순, 개복숭아효소 등의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 진안 홍삼스파


- 홈페이지 : http://www.redginsengspa.co.kr/
- 전화번호 :
스파의 기본은 홍삼, 귀한 홍삼물로 목욕을 하니 뭔가 특별한 사람이 된 기분까지 든다. 진안고원의 청정자연을 마주하며 즐기는 노천탕은 물론 아로마, 스톤, 허브 등 다양한 테라피를 즐긴다. 잠깐 다녀가는 목욕탕이 아니라 며칠 머물며 몸과 마음을 달랠 수 있는 휴식 공간이다.

⊙ 마이산 미로공원


- 홈페이지 : https://jinan.go.kr/tour/
- 전화번호 :
마이산 미로공원은 13612.5평의 부지에 다양한 주제의 미로로 꾸며져 있다. 마이봉 미로원, 고삿길 미로원, 돌탑공원 등이 있으며, 돌탑 쌓기 체험이 가능하다. 고사길 미로에는 미니 동물원도 있다. 미로공원에는 꽃사과, 산딸나무, 자엽자두, 수수꽃다리 등이 식재되어 있어 사계절로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미로공원 바로 옆에는 진안 역사박물관이 있어 같이 연계하여 관광하기 좋다.

⊙ 진안 가위박물관


- 홈페이지 : https://www.jinan.go.kr/scissormuseum/
- 전화번호 :
전라북도 진안에 있는 이곳은 세계 유일의 가위 박물관이다. 동서양을 망라한 다양한 형태의 희귀 가위 1,500여 점을 소장·전시하고 있다. 2001년 진안 용담 댐이 완공되기 이전, 수몰 예정지인 용담면 수천리에서 고려 시대 철제 가위 5점이 출토된 것이 계기가 되어 진안군에 가위 박물관이 건립되었다. 1층에는 서양 가위(로마 중세), 동양 가위(시대별 변천사), 수천리 가위(진안 출토 가위) 등의 실물을 전시해 놓았으며 다양한 영상을 통해서도 가위와 연관된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층에는 의료용, 보석세공 등 특수 가위와 이ᆞ미용, 부엌, 공구, 재단, 문구 가위 등 일상에서 사용하는 가위를 비롯해 세계의 다양한 가위 관련 액세서리가 전시되어 있다.

⊙ 산약초타운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마이산 자락에 있는 산약초 타운은 산약초 체험전시관과 생태연못, 생태학습장, 허브원 등 다양한 볼거리로 구성된 테마공원이다. 약 4만5천 평의 넓은 부지에 다양한 수목과 함께 150여 종의 약초를 심어 걷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지는 기분이다. 실제로 공원이 자리한 지역은 해발 200~400m의 고원이어서 약초재배지로도 최적의 환경을 갖췄다. 공원 내에 자리한 산약초 전시관에서는 진안에서 자생하는 약초들의 종류와 효능, 사상체질에 대한 풍성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산약초 타운의 진짜 매력은 해가 저물고 나서 빛을 발하는데, 공원 곳곳을 반짝이는 조명들이 뒤덮기 때문. 사슴과 토끼 같은 친근한 동물과 밤하늘의 별과 달을 형상화한 색색깔 조명들이 보는 즐거움뿐 아니라 로맨틱한 포토존으로도 인기다.

⊙ 마이산 자연밥상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마이산 자연밥상은 마이산 회관이라는 상호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영업하고 있는 마이산 한식 맛집이다. 깔끔한 외관과 실내 인테리어를 갖춘 곳으로 마이산을 찾는 등산객들 사이에선 맛으로 소문난 식당이다. 매장이 넓고 주차 공간도 넉넉하여 단체로 방문하는 손님들도 많다. 버섯오리불고기, 더덕흑돼지불고기가 대표 메뉴이며 20여 가지의 다양한 보양식 메뉴가 마련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입맛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 마이산 맛집으로 통하는 만큼 마이산 등반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 번 방문해 볼 것을 추천한다.

⊙ 진안고원한국관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hangukkwan_jinan/
- 전화번호 :
진안 고원 한국관은 진안 마이산 맛집으로 알려진 흑돼지 요리 전문점이다. 마이산 입구 주차장 근처에 있어 마이산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등산로 초입에 있는 식당임에도 현대식 건물로 되어 있으며, 실내 인테리어도 깔끔하게 되어 있어 편안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테라스도 마련되어 있어 날씨 좋은 날은 야외에서도 식사가 가능하다. 홀과 단체 룸이 있어 단체 손님도 가능하지만, 미리 예약할 것을 추천한다. 주차장도 널찍해서 차량을 갖고 방문하기에 불편함 없다. 대표 메뉴는 흑돼지 요리로 흑돼지 불고기 정식, 진안고원 흑돼지 삼겹살 등이 있다. 마이산 등반 전후 한 번쯤 들러 보길 추천한다.

⊙ 마이산도립공원 북부


- 홈페이지 : https://www.jinan.go.kr/maisan/index.jinan?menuCd=DOM_000001101001000000
- 전화번호 : 063-433-2652
마이산은 암마이봉(687.4m)와 수마이봉(681.1m)으로 불리는 두 개의 산봉우리와 10여개의 작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진안읍 단양리와 마령면 동촌리 경계면에 걸쳐있다. 바위산의 서봉인 모봉(母峰)과 동봉인 부봉(父峰)으로 되어있다.

신라시대에는 서다산(西多山), 고려시대에는 용출산(湧出山), 조선 초에는 속금산(束金山)으로 불리다가 현재는 말의 귀를 닮았다는 의미의 마이산(馬耳山)으로 불리고 있다.

1979년 10월 16일 전라북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83년 8월 24일 전라북도 지방기념물 제66호로 지정되었다가 2003년 10월 31일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 제12호로 승격 지정되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