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충청남도 공주시] 백제문화유산주간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6. 28.
728x170

백제문화유산주간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국립공주박물관
- 홈페이지 : http://www.baekjejugan.com/html/week/
- 전화번호 : 070-7039-4373
백제역사유적지구는 백제 후기(475~660년)를 대표하는 백제문화유산으로 2015년 7월 8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 의미있는 날을 기념하고, 백제문화유산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국민이 더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문화향유의 장을 제공하고자 백제왕도에서 매년 7.8.~14.에 백제문화유산주간을 개최한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7-08 ~ 2023-07-14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공주시, 부여군, 익산시 일원
- 공연시간 : 프로그램별 상이
- 주최자 정보 : 문화재청 백제왕도핵심유적보존·관리사업추진단
- 주최자 연락처 : 070-7039-4373
- 주관사 정보 :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국립공주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국립익산박물관, 공주시, 부여군, 익산시, (재)백제세계유산센터


 




행사소개

백제역사유적지구는 백제 후기(475~660년)를 대표하는 백제문화유산으로 2015년 7월 8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 의미있는 날을 기념하고, 백제문화유산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국민이 더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문화향유의 장을 제공하고자 백제왕도에서 매년 7.8.~14.에 백제문화유산주간을 개최한다.




행사내용

<공주·부여·익산> 백제문화유산 녹턴 ( 7.8.공주 / 7.13. 익산 / 7.14. 부여) 백제역사유적지구 모바일 스탬프 투어 백제역사유적지구 플로깅 이벤트 피포페인팅 이벤트 백제문화유산 활용 만들기 체험 추억소환 프로그램 백제역사유적지구 홍보부스 <공주> 백제 왕실 창고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라 무령왕이 되어보자 무령왕릉을 밝혀라~! 큐레이터에게 듣는 특별한 전시 해설 <부여> [백제를 거닐다] 사비왕궁 함께 걷기 챌린지 "특별전 '백제목간' 연계 프로그램 - 백제인의 SNS, 목간만들기" 큐레이터와 실감나게 만나는 백제 역사 검이불루 화이불치 made in 대백제 <익산> 박물관을 품은 미륵사지 백제왕궁 달빛공연 "백제문화유산주간 기념 특강: 미륵사지 발굴부터 세계유산 등재까지" 큐레이터에게 듣는 미륵사지 이야기 내가 만드는 고대 성곽






◎ 주위 관광 정보

⊙ 연미산 자연미술공원


- 홈페이지 : http://www.natureartbiennale.org/home/index.php
- 전화번호 :
연미산자연미술공원은 ‘자연미술’로 특성화된 국내 유일의 친환경 생태미술공원이다. (사)한국자연미술가협회-야투가 주관하는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와 야투자연미술국제레지던스프로그램 등을 통해 조성되며 국내외 작가들의 야외 설치작품 100여점을 만나볼 수 있다. 설치 작품들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그 수명의 한계에 따라 지속적으로 교체되어 매번 새로운 감동으로 감상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유네스코 세계유산]


- 홈페이지 : 공주시 문화관광 http://tour.gongju.go.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공주시 금성동에 있는 웅진 백제시대 왕들의 무덤이 모여있는 곳이다. 무령왕릉을 포함한 이 일대의 고분들은 모두 7기가 전해지는데, 송산을 주산으로 뻗은 구릉 중턱의 남쪽 경사면에 위치한다. 계곡을 사이에 두고 서쪽에는 무령왕릉과 5 ·6호분이 있고 동북쪽에는 1∼4호분이 있다. 1∼6호분은 일제시대에 조사되어 고분의 구조와 형식이 밝혀졌고, 무령왕릉은 1971년 5 ·6호분의 보수공사 때 발견되었다.

고분들은 모두가 표고 약120m 정도되는 송산(宋山)을 북쪽의 주산(主山)으로 한 중턱 남쪽경사면에 자리하고 있는데, 1∼5호분은 모두 굴식 돌방무덤(횡혈식 석실분)으로, 무덤 입구에서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널방(현실)에 이르는 널길이 널방 동쪽벽에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1∼4호분은 바닥에 냇자갈을 깔아 널받침(관대)을 만들었는데, 5호분은 벽돌을 이용하였다. 이처럼 같은 양식의 무덤이면서 구조와 규모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나는 것은 시기 차이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5호분은 원형으로 남아 있으나, 1∼4호분은 조사되기 전에 이미 도굴되었다. 이외에 벽돌무덤(전축분)으로 송산리벽화고분이라고도 불리는 6호분과 무령왕릉이 있다.

6호분은 활모양 천장으로 된 이중 널길과 긴 네모형의 널방으로 되어 있는데 오수전(五銖錢)이 새겨진 벽돌로 정연하게 쌓았다. 널방 벽에는 7개의 등자리와 사신도 · 일월도 등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무령왕릉도 6호분과 같이 연꽃무늬 벽돌로 가로쌓기와 세로쌓기를 반복하여 벽을 쌓았다. 벽에는 5개의 등자리가 있고, 무덤주인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지석 등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다.

6호분과 무령왕릉은 현재 남아있는 백제의 벽돌무덤으로, 모두 터널형 널방 앞에 짧은 터널형 널길을 가지고 있으며 긴 배수로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형식의 벽돌무덤은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벽화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령왕릉의 경우 확실한 연대를 알 수 있어 백제사회의 사회 ·문화상을 연구하는데 절대자료로 평가된다.

<출처 : 문화재청>

⊙ 공주 황새바위 순교성지


- 홈페이지 : http://www.hwangsae.or.kr
- 전화번호 :
충청감영이 있던 공주에서는 천주교 박해 때마다 각처에서 체포된 천주교도들이 와서 문초와 형벌을 받았다. 그중에서 끝까지 천주 신앙을 버리지 않은 순교자들 가운데 일부가 공주의 처형지에서 순교했는데, 그 순교지가 바로 황새바위이다.황새바위 천주교도 순교지 천주교 박해가 극심했던 18세기 100여 년 동안(1797~1879) 수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공개 처형된 사형터이다. 즉,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했던 조선조 시대에 충청도의 감영이 있던 공주로 압송된 천주교 신도 수백 명의(기록된 이름 248명) 순교를 당한 곳이다. 죄인들의 공개 처형지였던 이곳 황새바위는 황새도 서식했던 곳이기에 황새바위라고도 하고, 이곳에 있던 바위가 죄수들의 목에 씌우는 칼인 황새 모양으로 생겼고, 목에 큰 칼을 쓴 죄인들이 이 언덕 바위 앞으로 끌려나와 죽어 갔으므로 황새바위라고도 한다.

* 황새바위 순교지의 역사 *
황새바위 천주교도 순교지 성지 조성 사업이 시작된 것은 1980년 12월 공주중동본당에서 대전교구의 후원으로 현재의 부지 6.6116m² 을 매입하면서였다. 이어 1982년에는 성지 관할권이 공주교동본당으로 이관되었고, 1984년 3월에는 황새바위성역화사업추진위원회가 결성되었다.그 결과 다음해 11월 7일에는 황새바위 순교탑과 경당이 완공되었으며, 이어 12사도 석조 기둥 건립, 성모자상 안치, 십자가의 길 조성 사업, 피정의 집 겸 성당 건립 등이 이루어졌다. 또, 2003년에는 옛 공주 향옥 자리와 인접해 있는 공주 교동성당 내에 순교 현양비가 건립되기도 하였다. 황새바위 천주교도 순교지는 2008년 1월에 교동본당에서 분리되어 독립 성지가 되었다.

⊙ 금강온천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금강온천은 지하 1300m 암반수에서 용출하는 양질의 온천수로 약칼리성 단순천이며 수질은 무색, 무미, 무취의 성질을 지니고 있다. 게르마늄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노화 방지, 만성 신경계통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병, 부인병 및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강온천은 대형 온천 시설과 숙박 시설이 함께 있어 공주를 관광하는 가족 단위의 손님이 많이 있다.

⊙ 선화당(공주)


- 홈페이지 : http://tour.gongju.go.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관찰사의 행정청, 선화당]

선화당은 충청도 관찰사의 행정청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이다. 처음에는 감영지에 자리하였는데 국립공주 박물관 안으로 옮겼다가 최근 다시 공주 웅진동으로 옮겨와 복원하였다. 충청도 관찰사는 처음 충청북도 충주에 있다가 1598년(선조 31)에 공주로 옮겼는데, 1646년(인조 24)에 큰 장마로 인하여 선화당이 떠내려 가서 금성동 성안으로 옮겼다가 1653년(효종 4)에 당시의 관찰사 강상연이 반죽동 공주사대 부속고등학교 자리로 옮겼으며, 1910년 국치를 당한 후 충청남도청이 되어 오다가 1931년에 도청을 대전으로 옮겨가고, 건물은 1938년 중동으로 그대로 이전하여 국립 공주 박물관 진열실로 이용되어 왔었다. 건물은 정면 8칸 측면 4칸의 평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초창의 건물이 정면 9칸이었던 것을 이전 복원하면서 원형이 변경되어 정면 8칸으로 변화되었다. 건물의 내부는 통칸으로 넓은 공간을 두었고 기둥은 내진칸을 두도록 배치하면서 주위에 외진 칸을 만들어 퇴칸 형식을 취하고 있다. 공포는 무출목 이익공 계통으로 시설하였고, 창방이 있는 주칸에는 운공이 있는 화반을 3구씩 배치하여 장설을 받쳐 주어 관아 건축의 장엄을 유지하고 있다 (문화재지정일 : 1980. 12. 29). 건물의 내부는 통칸으로 넓은 공간을 두었고,기둥은 내진주를 두면서 주위에 외진주를 두어 퇴칸 형식을 취하고 있다. 공포는 무출목 이익공계통으로 시설하였고,창방이 있는 주칸에는 운공이 있는 화반을 3구씩 배치하여, 장설을 받쳐 주어 관아 건축의 장엄을 유지하고 있다.

[충남 감영]

고려대부터 공주목이 설치된 이후 지방행정 중심지로서 그 이 전 시기 (삼국, 통일신라)의 웅주, 능천 도호부를 이어받은 공주 건치가 비롯되었다. 조선시대에 들어 정삼품의 공주 목사는 세조 때 시행된 진관 체계 수립에 따른 첨절제사를 겸하게 되고, 예하의 2군(임천 한산), 10현을 통치하게 되었다. 따라서 공주 목관 아는 동헌을 비롯한 정청들과 중앙기관인 객사 외에 진관에 소속된 여러 건물과 창고 건물들이 지금의 공주시 중동 도립병원 주변 일대에 산재해 있었다. 여지도서에 나타난 공주목소속공해는 객사 32간(웅주지관), 아사 26간(혜의당), 향소청, 향사당 13간, 군관청 7간, 작청 10간, 진무청7간, 지인방 3간, 우영 15간, 토포 군관청 8간, 기청 9간, 작청 6간이었다. 창고시설로는 대동고 20간, 보역고5간, 관청고 6간이 주내에 있었고, 사창 16간이 산성 내에 그리고 동· 서· 남· 북·유창이 주외현에 배치되었다. 공주목 동헌 건물이 도립병원 건립 당시 대책 없이 철거되어 후일(1980년대 중반) 금성동 산기슭 (황새바위 밑)에 복원되었는데, 또다시 요실됨으로서 곰나루변「문화단지」선화당 앞마당에 새롭게 이전되었다.

[포정사 문루]

포정사는 공주 감영에 부속되었던 건물로 감영이 철회되면서 구 공주 군청 곁으로 이건하였다. 한동안 공주 제일 감리교회로 사용되다가, 다시 군 보건소로 이용하였다. 그 후, 1980년대에 교동으로 옮겨 중수하였으나 1985년 화재로 전소하였다. 지금은 무령왕릉과 금강 사이의 곰 나루에 위치하고 있다. 건물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익공식 팔작지붕이다.

[동헌]

장대석 두벌대로 기단을 쌓은 위에 각 초석에 각주를 세워 정면 8칸, 측면 4칸의 평면을 보성했다. 8.2척 주간으로 등간격을 준 7칸 내진의 전후로 반간퇴마루를 돌리고 동 측면에도 같은 툇간을 둠으로써 정면 8간이 되었다. 전퇴 부분은 창호 없이 개방되고 안쪽 중앙 3칸은 우물마루 깔은 대청 우측 편은 온돌방 2칸이다. 중앙 대청 우측의 2칸은 마룻바닥이나 4面창호 구획되고 대청을 중심 한 양옆 측변 면도 모두 4분합으로 접어서 들어 열 수 있는 구조이다. 납도리, 홑처 마로 2고주 2중량 7가연의 단출한 목조 팔작지붕집이다. 선화당과 포정사 등 감영 건물에 비해서는 너무나 섬약한 용재 쓰임 등 단조로운 관어 건물이다. 정삼품 관원이 주재하는 공주목의 치호 품계로 보아서는 동헌 건물이 너무 왜소할 뿐 아니라 각주, 무익공, 납도리, 처마 등이 평범한 전각 구조와 다를 바 없어 동헌 중심 건물 로서의 위풍이 없는 듯 느껴졌으나 감영(관찰 사영) 앞에 존재하는 겸양함이 발휘된 것으로 사료된다.

[금영측우기(錦營測雨器)]

조선 헌종 3년(1837) 빗물을 그릇에 받아 강우량을 재는 측우기는 조선 세종 23년 (1441)에 만들어진 후 여러 차례 다시 만들어졌으나, 현재 남아 있는 것은 헌종 3년(1837)에 만들어진 금영측우기가 유일하다. 높이 31.5㎝, 지름 29.4㎝의 이 측우기는 원통형의 표면 3곳에 대나무처럼 도드라진 마디가 눈에 띈다. 동그란 통은 빗물을 받는 그릇으로 여기에 주척(周尺)이라 부르는 자가 있어 측우기에 고인 빗물의 깊이를 쟀다. 화강석 받침에 새겨진 글에는 조선 영조 46년(1770)에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지만, 이 받침대는 원래 대구에 있던 것으로 측우대와는 별도의 것이다. 금영측우기는 1910년 당시 공주 감영에 있던 것으로, 그 뒤 주척과 함께 일본 기상청으로 옮겨졌다가, 1971년 3월에 반환되어 지금은 기상청에 보관되어 있다. 2006년 5월 금영측우기가 본래 있었던 공주에 금형 측우기 모형을 제작하여 여기에 설치하였다.
* 2020년 2월 27일 국보로 지정되었다.
* 금영(錦營) - 조선시대 충청도감영(忠淸道監營)을 달리 이르던 말

⊙ 쌍수정사적비


- 홈페이지 : http://tour.gongju.go.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 공산성 서측에 위치한 비, 쌍수정사적비(雙樹亭史蹟碑) *

공산성 진남루 서측에 위치한다. 조선 인조 2년(1624)에 왕이 이괄의 난을 피해 공주성에 머물렀던 장소에 사실을 기록하여 숙종 34년(1708)에 석비를 건립하였다. 이괄의 반란과 인조의 남천(南遷)에 대한 내력을 쓰고 공산성에 머물렀던 10일 동안의 행적, 그리고 왕이 머물렀던 공산성에 대한 내용 등이 적혀 있다. 비신은 방형의 오석이며 너비와 두께는 거의 같은 크기이다. 4면에 걸쳐 각자하였고, 비머리 위에는 보주가 있다. 비문은 우의정 신흠이 찬하고 중추부사 남구만이 서(書)하였으며, 영의정 최석정이 두전하였는데 후에 송시열의 음기(陰記)가 있다.

* 공산성에 대하여 *

공주 시내 산성동에 있는 공산성은 백제 문주왕 1년(475)에 한산성에서 웅진으로 천도하였다가 성왕 16년(538)에 부여로 천도할 때까지 5대 64년 간의 도읍지인 공주를 수호하기 위하여 축조한 성이다. 공산성은 총 연장 2,660m의 고대 성곽으로 해발 110m의 능선에 위치하고 있는 자연의 요지이다.

⊙ 웅비탑


- 홈페이지 : http://www.gongju.go.kr/tour/
- 전화번호 :
* 도민의 염원이 담긴 탑 웅비탑 *

충남의 역사, 문화를 바탕으로 충남, 새로운 출발을 조형적으로 표현한 이 탑은 충청남도 개도100주년을 기념하고, 밝고 희망찬 21세기를 향하여 웅비하려는 도민의 염원을 담도록 상징화하여 건립하였다. 조형물의 구성은 탑신부,기단부, 조각상으로 분할 합성하였다.

* 탑신부의 구조
- 좌우대칭형 주 조형물 - 백제의 치미, 당간지주의 이미지합성
- 탑신상단 - 발전하는 16개시군, 출장소를 봉황의 날개와 태양의 빛으로 형상화
- 벽면 산경문양 - 백제인의 예술성을 현대적으로 감각화
- 전면 중앙 - 개도 100주년 로고, 무령왕의 왕관장식 배치

* 기단부의 구조
- 20세기의 디딤돌 위에 웅비탑 본신이 자리하도록 20계단 설치
- 지하에 100주년을 기념하여 100평 규모의 다용도 공간 마련
- 중심기둥에 무령왕비 관식 부조 음각

* 조각상의 구조
- 인물군상 - 새로운 [충남인의 상] 을 형상화
- 좌우 백제금동대향로 - 충남인의 염원이 하늘에 닿음을 상징
- 후면 백제문화형상물 - 뛰어난 백제문화를 청동조각으로 이미지화

⊙ 국립공주박물관


- 홈페이지 : 국립공주박물관 http://gongju.museum.go.kr
- 전화번호 :
* 충청남도의 유물을 보관 전시하는 국립공주박물관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동에 있는 국립 박물관으로 공주를 비롯한 충청남도 지역에서 출토된 중요 유물을 보관·전시하고, 유적 발굴 조사와 해외 문화재 조사 등을 통한 학술 연구 활동을 수행하며,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평생 학습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대전·충남지역에서 출토된 국보 19점, 보물 3점 등 문화재 10,000여 점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보관·관리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학술적 가치가 높은 중요 유물은 상설전시와 특별전시를 통해 관람객과 전문연구자들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고, 더불어 문화유적에 대한 발굴조사 및 연구를 수행하며 그 결과물을 발간한다. 이 밖에 열린문화공간이자 평생학습의 장으로서 국민들이 수준높은 문화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야외공연장·강당·세미나실 등을 갖추었다.

* 국립공주박물관의 역사 *
일제강점기 공주 지역의 백제 문화재를 보존하기 위해 만든 공주고적보존회를 모태로 1940년 공주사적현창회(公州史蹟顯彰會)를 결성하여 조선시대 관아 건물인 선화당(宣化堂)에서 박물관 사업을 시작하였다. 1946년 국립박물관 공주분관을 거쳐, 1975년 국립공주박물관으로 승격되었다. 발굴 문화재의 보존과 국민들에게 폭 넓은 문화 체험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해 2004년 5월 공주시 웅진동에 박물관 건물을 신축하여 이전하였다.

⊙ 공주문예회관


- 홈페이지 : 공주문예회관 http://acc.gongju.go.kr
- 전화번호 :
* 시민들의 문화 생활을 가꿔주는, 공주문예회관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동에 있는 문화 예술 공연 시설로 1990년 10월 26일 지방자치단체 공주시가 건립했다. 공주문예회관은 공주 지역 문화 예술인들의 예술 작품의 발표 공간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문화 향수를 충족시키며, 역사 문화의 고장, 공주의 문화적 위상을 제고하고, 우수 문화 예술 공연 작품의 기획 공연으로 공주시 문화 예술의 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500석 이상의 현대화된 공연장을 확보하여 백제문화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충남연극제, 전국연극제 등 대규모의 문화 예술 행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형 공연물을 기획하고 공연하여 지역 문화의 질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공주문예회관의 변천사 *
1986년 6월 23일 공주문예회관을 착공하기 시작하여 1990년 10월 20일 준공되었다. 1996년에 제2전시실을 신축하였고, 2000년에 대공연장의 무대 설비와 객석을 확장하였고, 사무실 1개 소를 폐쇄하였다. 2008년 대공연장의 음향 시설 정비 및 음향 반사판을 설치하였다. 2003년 이후 1,000여 차례의 대관을 실시하였으며, 2005년 7회, 2006년 11회, 2007년 7회에 걸쳐 기획 공연을 했다. 2005년 이래 매년 수차례의 예술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새이학가든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41-855-7080
'이학식당(새이학가든)' 하면 공주 사람들은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유서깊은 한식 전문점이다. 50년대 초인 1954년부터 공주에 닷새마다 서는 5일 장터 손님들을 상대로 국밥을 말아내던 곳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반세기가 넘게 한우 사골을 고아낸 국물에 파와 마늘 등을 넣고 푹 끓인 장터국밥을 주메뉴로 하고 있다. 거의 녹다시피 흐물흐물하게 익은 대파와 따로 양념해 얹은 양지살이 빨간 기름장과 어우러져 얼큰하면서도 구수하고 깊은 맛이 난다.

⊙ 고마나루돌쌈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41-857-9999
쉽게 접하기 어려운 약용초 위주로 20~30여 가지 이상의 진귀한 야채를 제공하는 고마나루돌쌈밥 집의 쌈밥 메뉴는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식이다.

⊙ 한국민속예술제


- 홈페이지 : http://www.kfaf.or.kr
- 전화번호 : 02-580-3278
1958년부터 매년 10월 전국 광역 시·도를 순회하며 17개 시·도 및 이북5도의 대표 민속예술이 한자리에 모여 60여년간 경연을 펼쳐 온 한국민속예술제!
올해 63회째를 맞이하는 한국민속예술제는 10월 28일(금) ~ 10월 30일(일) 충청남도 공주시 아트센터 고마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해를 거듭하며 700여개의 민속예술 종목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국가무형문화재 44개, 시·도 무형문화재 135종목 지정에 기여했으며 그 중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11종목이 등재되는 성과를 거뒀다.

⊙ 공주한옥마을[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


- 홈페이지 : http://www.gongju.go.kr/hanok
- 전화번호 : 041-881-2828
공주한옥마을은 공주송산리고분(무령왕릉)과 공주국립박물관 사이에 자리한다. 전통 구들장은 한옥의 옛 정취를 풍기고, 안전과 도난방지를 위한 카드키 시스템은 안락함을 선사한다. 개별숙박동은 독립된 독채로 이루어져 있고, 단체숙박동에는 객실마다 라커룸과 샤워장이 별도로 갖춰져 있다. 백제의상 체험, 백제다도체험, 공주알밤다식만들기, 백제유물소품만들기 등 백제 역사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 시장정육점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41-855-3074
충청남도 '미더유' 로컬푸드 인증, 충남 공주시 금성동에 있는 한우 전문 정육식당이다. 컨벤션웨딩홀 뒤에 위치하였으며, 다양한 부위의 고기를 구입하거나 식당에서 바로 맛볼 수 있다. 시장정육점식당의 모든 반찬은 당일 소비를 원칙으로하며, 소고기는 도축장에서 잡은 고기를 직접 가져와 제공한다.

⊙ 공주향교


- 홈페이지 : http://tour.gongju.go.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창건연대는 미상이나 조선 초기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 창건되었다. 원래 웅진동 숭산 기슭에 있던 것을 1623년 순찰사 신감(申鑑)과 목사 송흥주(宋興周)가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1710년 관찰사 한배하(韓配夏)가 명륜당을 중수하였고, 1751년 판관 서흥보(徐興輔)가 다시 명륜당을 보수하였으며, 1813년 관찰사 원재명(元在明)이 향교 전체를 중수하였다. 1822년 관찰사 이석규(李錫奎)가 대성전을, 1831년 관찰사 박제문(朴齊聞)이 강학루를, 1839년 관찰사 조기영(趙冀永)이 대성전을, 1846년 판관 권영규(權永奎)가 강학루를, 1870년 관찰사 민치상(閔致庠)이 명륜당을, 1873년 판관 조명교(趙明敎)가 대성전을 각각 중수하였으며, 1954년 문묘·명륜당·동재·존경각 등을 전면 보수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10철(十哲), 송조6현(宋朝六賢)의 위패가, 동무·서무에는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는 국가로부터 전답과 노비, 전적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현재는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고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올리고 있다. 이 향교는 현재 지역유림들의 모성계(慕聖契)에서 기금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소장도서는 89종 337책이 있다. 1978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 고마나루


- 홈페이지 : http://tour.gongju.go.kr
- 전화번호 :
고마나루는 무성한 솔밭 금강 가에 위치하고 있는 옛 강나무 이름이자 공주시의 옛 지명이기도 하다. 공주시 웅진동 북쪽을 휘감아 도는 강나루의 솔밭, 연미산이 마주보이는 강 쪽으로 웅진수신지단이 마련되어 있다. 고마나루 솔밭 강변에 설치된 웅신단은 춘추의 제향뿐 아니라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도 고유제를 지내고 산천의 신령에게 가호를 기원했던 곳이었다.

⊙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공산성 관광안내소 041-856-7700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 중 공산성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은 철저한 역사적 고증 아래 제작된 의상과 소품을 활용하여 당시 왕성을 호위하던 수문병의 근무를 재현한다. 혹서기인 6월 둘째 주부터 8월 말까지 제외하고 4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일요일에 진행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1일 6회 진행하던 교대식을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1일 2회(11시, 16시) 실시한다. 교대식에 참여하는 인원을 전원 전문 배우로 선정해 보다 역동적이고 현실감 있는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매주 주말 오후 2시 진행되는 공산성 앞 무령왕 동상 회전의식에도 수문병들이 직접 참여해 관람객들에게 보다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 공주 정지산 유적


- 홈페이지 : http://tour.gongju.go.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 백제사 연구에 중요한 유적, 공주 정지산 유적 *

1998년 7월 28일 충청남도기념물로 지정되었다가 국립공주박물관의 발굴조사 실시 결과 국가차원의 제의시설로 추정되는 중요 유적으로 평가되어 2006년 11월 6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백제의 왕실제사유적으로 공주 송산리 고분군(公州宋山里古墳群:사적)과 인접한 곳에 있다. 시설물은 기존의 가옥을 모두 철거한 후 능선을 깎아내고 넓고 평탄한 대지에 만들어졌으며 공산성이 바라보이는 남동쪽으로는 약 세겹 내지 다섯겹의 나무울타리를 돌리고 송산리 고분군쪽으로 연결되는 능선에는 약 1m 내외의 좁은 출입구만 남긴채 너비 5m, 깊이 2m 이상의 넓고 깊은 도량을 파고 내부에 몇채의 건물을 축조하였다. 또한, 이곳에서 화려한 장식이 부착된 장고형 그릇받침 등 국자세자와 관련된 유물이 수집되었다.

* 정지산 유적의 의의 *

유적은 인접한 송산리고분군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웅진시기 백제의 국가적 제사시설일 가능성이 높으며, 내부 시설물도 국내에서 최초로 조사된 특수한 구조물이어서 자료가 지극히 부족한 백제사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 면적 - 11,775㎡
* 소유자 - 건교부 및 사유(김해김씨종중)

⊙ 겨울공주 군밤축제


- 홈페이지 : www.gongjugunbam.com
- 전화번호 : 041-840-8090
중부권 대표 겨울축제인 ‘겨울공주 군밤축제’가 ‘공주 알밤과 떠나는 달콤한 여행’을 주제로 1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아트센터고마 일원에서 개최된다. 대표프로그램으로는 지름 2m에 달하는 대형화로에서 긴 알밤뜰망을 활용해 직접 알밤을 구워 먹는 '대형화로체험', 품질 좋은 알밤을 비롯해 고기와 채소 등 농축산물을 그릴 위에서 구워 먹을 수 있는 '공주군밤 그릴존', 80~90년대 골목길 정서를 담은 포토존을 활용한 추억의 ‘그때 그시절’ 감성존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 황토한옥고마


- 홈페이지 : http://www.gomahouse.kr/
- 전화번호 :
천년을 기약하며 건축주가 직접 전 객실을 생황토와 편백으로 마감한 한옥 게스트하우스이다. 바로 앞에 공산성 터미널과 공산성이 위치하고 있고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의 편안한 힐링여행, 행복한 추억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항상 준비하고 있다.

⊙ 공주산성시장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sansung8657
공주문화관광 https://www.gongju.go.kr
- 전화번호 :
1937년에 개설된 공주산성시장은 백제의 왕궁터인 공산성 성곽 아래 있어 역사적, 문화적 전통성을 지닌 시장이다. 공주 유일의 장터로 2012년 문화광광형 시장으로 선정됐으며 특히 밤과 밤과자, 밤막걸리, 올방떡 등 공주의 특산물을 맛볼 수 있다. 시장 내에는 문화공원 분수대, 미니 식물원 등이 조성돼 있다. 상인들로 구성된 라디오 방송국 소리마루는 시장 활성화에 큰 몫을 해내고 있으며 가래떡 나눔 행사, 씨름대회 등의 축제로 일년 내내 다채롭다. 인근에 공주박물관, 공산성, 무령왕릉 등 관광지가 많아 당일치기 코스로 좋다.

⊙ 홍휘관[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


- 홈페이지 : http://www.hongwhikwan.kr
- 전화번호 : 010-9701-3143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홍휘관은 황토와 나무향이 그윽한 한옥 숙박 체험관이다. 객실마다 서까래와 대들보, 전통 침구와 한지를 바른 창 등이 아름다운 정취를 풍기고, 개별 욕실은 편의성을 선사한다. 야외 마당에서는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2층 커뮤니티실에서 커피와 국산 차를, 식당에서는 간단한 무료 조식을 제공한다. 숙소에서 자전거를 빌려 공산성, 공주박물관, 무령왕릉 등 주변 관광명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 공주공산성게스트 하우스


- 홈페이지 : http://gongsanseong.com/
- 전화번호 :
공산성 게스트하우스는 깔끔하고 편안한 객실이 있어 방문객들에게 지친 몸과 마음에 여유를 선물한다.

⊙ 혜간헌


- 홈페이지 : https://map.naver.com/v5/search/%ED%98%9C%EA%B0%84%ED%97%8C/place/1606758710?placeSearchOption=fromNx
- 전화번호 :
혜간헌은 고요하게 잠들어 있던 작은 한옥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꾸며, 오직 한 사람만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어지럽고 바쁘게 움직이는 세상 속에서 작지만 아늑하고, 포근한 이곳에서 잠시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누릴 수 있다.

⊙ 매향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매향의 대표 메뉴는 막국수와 냉면이다. 메밀을 직접 맷돌로 갈아 만든 면이 별미다. 이 밖에 평양냉면, 편육 무침, 어린이 간장막국수 등을 맛볼 수 있다. 모든 음식은 포장이 가능하다.

⊙ 공주한옥마을 웅진오토캠핑장


- 홈페이지 :
https://www.gongju.go.kr/hanok/index.do/
- 전화번호 :
"공주 한옥마을 웅진오토캠핑장은 충남 공주시 웅진동에 자리 잡고 있다. 공주시청을 기점으로 약 3km 거리에 있으며, 차량을 이용해 웅진로, 제민천3길, 고마나루길를 차례로 달리면 도착한다. 도착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0분 가량이다. 이곳은 공주 한옥마을에서 운영하는 개인 카라반 사이트 캠핑장이다. 동시에 4대를 수용할 수 있으며, 개인 카라반이나 트레일러 소유자만 이용 가능하다. 자가 텐트는 이용할 수 없다. 사이트 이용 시 전기, 수도,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캠핑장은 사계절 내내 운영하며, 예약은 전화와 온라인 실시간으로만 받는다. 식당 3곳과 매점을 운영하고 있어 식사와 캠핑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기에 어려움이 없다. 반려견 동반 입장은 불가능하다.
캠핑장 주변에 국립공주박물관, 무령왕릉, 고마나루 솔밭길 등 관광지가 즐비하다. 가까운 거리에 여러 음식점이 있어 마음에 드는 요리를 즐길 수 있다."

⊙ 공산성 미디어아트 '백제연화'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gjmediaart
- 전화번호 : 041)852-1552~3
공주 공산성은 기원전 18년부터 서기 660년동안 백제역사가 기록되어 백제문화를 대표하는 유산으로 동아시아 문명형성에 기여한 백제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는 700여년의 동아시아 문명사에 빛나는 가치를 자랑하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이다
공주시 관광코스로 자리매김하고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공간 공주 공산성에서 펼쳐지는 백제 이야기 개막공연, 금서루 프로젝션 맵핑, 가든레이저, 아나몰픽 홀로그램, 전통공연 등 화려한 퍼포먼스를 눈앞에서 경험하고 웅진시기 공산성의 역사를 보여주는 미디어아트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갱위강국 백제의 뜻과 의미를 상징하는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 곰나루국민관광단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곰나루국민관광단지는 충남 공주시 웅진동에 자리 잡고 있다. 198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됐다. 관광단지에는 충청남도 개도 100주년 웅비탑을 비롯해 어린이 놀이터, 산책로 등이 갖춰져 있다. 특히 매년 7~8월에 개장하는 어린이 수영장은 무료로 개방한다. 관광단지는 공주IC에서 가깝고, 주변에는 국립공주박물관, 공산성, 미르섬이 위치해 있다.

⊙ 아트센터고마


- 홈페이지 :
http://www.gongjucf.or.kr/
- 전화번호 :
공주 고마나루길에 있는 아트센터고마는 창조와 문화 영역이 조화된 문화예술 복합공간이다.
관객의 개인 가치, 대중, 지역민을 우선시한다. 또한 참여와 개입이 이루어지는 소통의 공간, 사회의 공간으로 확대시키고 우수한 전시, 대관, 공연 콘텐츠 제공으로 지역 대표 문화예술 중심지를 자처한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예술과 문화를 아우르게 될 아트센터고마는 다양한 전시, 행사 등을 통해 관람객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공한다.

⊙ 디지털문화유산전


- 홈페이지 :
https://gongju-digitage.co.kr
- 전화번호 : 041-850-0448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2022 디지털문화유산전은 공주시가 주최하고, 국립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이 주관하며, 문화재청이 후원한다.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인 디지털뉴딜 정책 고도화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서는 디지털 디바이스-솔루션 관련 산업체 및 대학을 위한 전시부스 설치, 다양한 디지털 문화유산 컨퍼런스 개최 등 산업·교육·연구 기반의 디지털 문화유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문화재청에서 주관하는 제1회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 특별전과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 고마편의점(하루카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공주 공산성 앞에 위치한 한옥형태의 카페이다. 2층으로 올라가면 창살 사이로 비치는 햇빛과 창 밖으로 공산성이 정면으로 보여 인상적인 뷰를 즐길 수 있다. 공주의 지역특산물인 밤으로 만든 밤절미, 밤라떼를 맛볼 수 있다.

⊙ 베이커리 밤마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베이커리 밤마을은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에 있다. 공주의 대표 특산물인 밤으로 만든 각종 먹거리로 유명한 곳이다. SBS 시사 교양 프로그램 생방송 투데이 등 다수의 방송에 소개되었다.
대표 메뉴는 밤파이이며, 밤에끌레어, 밤팡도르, 밤의여왕, 밤마들렌 등 밤과 관련한 각종 음료를 판다.
인근에 공산성을 비롯해 국립공주박물관, 송산리고분군전시관 등 공주 유명 관광지가 많다.

⊙ 백제오감체험관


- 홈페이지 :
https://www.gongju.go.kr/prog/tursmCn/tour/sub02_02_11/view.do?cntno=134
- 전화번호 :
백제오감체험관은 곰과 인간에 얽힌 전설이 내려오는 유서 깊은 명승지인 ‘고마나루 명승길’에 자리하고 있다.
인근의 송산리고분군, 국립공주박물관에서 눈과 귀로 배운 역사를 손끝으 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갖췄다.
지하 1층과 지상 1·2층에 8개의 테마관을 갖춘 이곳 체험관은 탁본문양체험, 야광스탬프 등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형 놀이 및 게임 프로그램을 설계해 관람객이 자연스럽게 웅진백제 문화 와 역사를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주목할 만한 공간은 1층 로비에 자리한 ‘공감의 창’으로 소리와 터치로 색상이 변하는 2층 높이의 압도적인 규모의 패널이다. 이 패널에는 관람객이 체험 관에서 찍은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올린 콘텐츠를 화면으로 보여줘 모바일 세대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한 같은 층에 자리한 ‘창조의 창’에서는 백제시대 유물을 크레파스로 예쁘게 채색한 후 스캐너로 통해 그래픽 맵핑 영상으로 벽면에 띄울 수 있어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다.

(공주 문화관광 홈페이지 발췌)

⊙ 공다방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공다방은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에 있다.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외관과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대표 메뉴는 케냐 AA,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과테말라 블루 다이아몬드로 이루어진 브루잉 커피다. 이 밖에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바닐라라떼, 카페모카, 아인슈페너 등 여러 가지 음료가 준비되어 있다. 밤파이, 알밤모찌 등 각종 디저트도 판다. 공주IC에서 가깝고, 주변에 국립공주박물관과 공산성이 있다.

⊙ 로컬커피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local_coffee_/
- 전화번호 :
로컬커피는 충청남도 공주시 교동에 있다. 1943년에 지어진 구옥을 멋스럽게 살린 외관과 예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아메리카노이며, 캐러멜 마키아토, 아인슈페너, 아포가토, 자몽 에이드, 모히토 에이드 등 여러 가지 음료가 준비되어 있다. 수제로 만든 라즈베리 플라워 타르트, 티라미수 등 각종 디저트도 판다. 공주IC에서 가깝고, 주변에 국립공주박물관과 공산성이 있다.

⊙ 카페금성동


-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cafe_geumseongdong/
- 전화번호 :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에 있는 디저트 카페다. 한옥으로 지어진 덕분에 기와, 돌담, 대청, 중문, 서까래 등 고풍스러운 느낌을 디저트와 함께 즐길 수 있다. 대표 메뉴는 드립 커피지만 카페라테, 플랫화이트, 카푸치노, 흑임자크림커피, 아인슈페너 등 다양한 음료가 준비되어 있고 브라우니, 휘낭시에 같은 디저트도 맛있다. 공간 활용을 잘해 사진 찍을 포인트도 많다. 공주 IC에서 가깝고, 주변에 국립공주박물관과 공산성이 있어 연계 여행에 나서기 좋다.

⊙ 공산성본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공산성본가는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에 있다. 세월의 흔적이 엿보이는 외관과 예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왕갈비탕이며, 도가니탕, 전복갈비탕, 코다리비빔냉면, 소갈비전골, 산채비빔밥 등도 준비되어 있다. 공주 IC에서 가깝고, 주변에 공산성과 국립공주박물관이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