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경상남도 하동군]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5. 25.
728x170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 주소 : 경상남도 하동군 쌍계로 571-25
- 홈페이지 : http://www.wildteafestival.kr
- 전화번호 : 055-880-2052~4
하동 야생차 문화축제가 하동군 화개면과 악양면 일원에서 펼쳐진다!
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왕의 녹차 경상남도 하동은 약 천 년 전에 차를 재배한 기록이 남아 있는 한국 차 시배지(始培地)이다.
섬진강과 가까워 안개가 많고 다습하며 일교차가 커서 차나무 재배에 좋은 환경을 갖춘 하동의 녹차는 예부터 왕에게 진상 되던 ‘왕의 녹차’라 불렸다.
왕의 녹차, 그 맛과 향이 궁금하다면 하동 야생차문화축제에 참가해보자!
이번 하동야생차문화축제에서는 5.4개막식, 5.5 효 콘서트, 다양한 참여 및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으니 따뜻한 봄철 하동야생차를 만끽해보자!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5-04 ~ 2023-06-03
- 이용요금 : 일반 : 10,000원 (만19세이상 ~ 만64세이하)
청소년 : 6,000원 (만13세이상 ~ 만18세이하)
어린이 : 4,000원 (만5세이상 ~ 만12세이하)
※할인권,기간권 등 세부내용은 https://www.hadongt.co.kr 참고
- 행사 장소 : 하동군 화개면, 악양면 일원
- 행사장 위치안내
* 서울
  경부고속도로 → 대전·통영고속도로 → 남해고속도로(순천방향) → 진교 → 하동IC(전도) → 하동(약 4시간 소요)
  경부(중부)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전주IC → 임실 → 남원 → 구례 → 하동(약 4시간 소요)

* 부산
  남해고속도로(순천방향) → 진교 → 하동IC(전도) → 하동 (약 2시간 30분 소요)
- 공연시간 : www.wildteafestival.kr
- 주최자 정보 : (사)하동야생차문화축제조직위원회
- 주최자 연락처 : 055-880-2052~4
- 주관사 정보 : (사)하동야생차문화축제조직위원회


 




행사소개

하동 야생차 문화축제가 하동군 화개면과 악양면 일원에서 펼쳐진다!
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왕의 녹차 경상남도 하동은 약 천 년 전에 차를 재배한 기록이 남아 있는 한국 차 시배지(始培地)이다.
섬진강과 가까워 안개가 많고 다습하며 일교차가 커서 차나무 재배에 좋은 환경을 갖춘 하동의 녹차는 예부터 왕에게 진상 되던 ‘왕의 녹차’라 불렸다.
왕의 녹차, 그 맛과 향이 궁금하다면 하동 야생차문화축제에 참가해보자!
이번 하동야생차문화축제에서는 5.4개막식, 5.5 효 콘서트, 다양한 참여 및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으니 따뜻한 봄철 하동야생차를 만끽해보자!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2019(3)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2019(2)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2019(6)

하동 야생차문화축제(1)

하동 야생차문화축제(2)

하동 야생차문화축제(4)

하동야생차문화축제 (3)

하동야생차문화축제 (4)

하동야생차문화축제 (2)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2019(4)





◎ 주위 관광 정보

⊙ 불일폭포


- 홈페이지 : http://jiri.knps.or.kr
- 전화번호 :
불일폭포는 지리산 10경의 하나이다. 쌍계사에서 3km 지점에 있어 쌍계사를 답사한 후 불일폭포를 등산하면 좋은 여행이 된다. 쌍계사에서 등산로를 따라 4백m쯤 오르면 국사암이라는 조그마한 암자가 있는데, 삼법화상이 신라 성덕왕 21년(722)에 건립하여 수도하던 곳으로 삼법화상이 입적한 후 110년 만에 진감선사가 중건했고, 이로 인해 국사암이라고 이름 지었다. 또 이 국사암 입구에는 진감선사가 심었다는 사방으로 뻗은 네가지로 된 거목인 사천왕수가 특이하다. 숲속을 지나면 널따란 불일평전에 불일휴게소로 불리는 아담한 집과 정원이 특이하다. 이 휴게소에서 약 2백m 가량 깍아지른 듯한 비탈길을 내려가면 거대한 깊은 곳에 있는 불일암 밑의 만길절벽에 흘러내리는 불일폭포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물줄기처럼 중간의 학연에서 돌려 다시 쏟아져 내린다. 높이 60m, 폭 3m의 지리산 유일의 자연적으로 이루어진 거폭으로, 상하 2단으로 되어 있는 폭포이며, 계절에 따라 수량의 차이는 있으나 연중 단수의 고갈은 없다. 폭포 밑에는 용추못과 학못이 있어 깊은 자연의 신비를 안겨주기도 한다.

⊙ 쌍계사차나무시배지


- 홈페이지 : http://tour.hadong.go.kr
http://www.cha.go.kr
- 전화번호 :
쌍계사 차 시배지는 우리나라 차의 역사를 알게 해주는 곳으로, 지금도 야생의 차밭이 남아 있어 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다. 이 곳의 차는 대나무의 이슬을 먹고 자란 잎을 따서 만들었다하여 죽로차 또는 작설차라고 한다. 1년생 가지는 흰색으로 잔털이 많고, 2년생 가지는 회갈색이며 잔털이 없다. 잎은 뾰족한 긴 타원형으로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회녹색이다. 꽃은 10월 ~ 11월에 피고 차는 곡우절부터 차엽을 따서 만들기 시작 약 한달가량 계속되며 차엽을 따는 시기에 따라서 품질이 다르다.

⊙ 단야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883-1667
2km에 이르는 벚꽃길이 눈부시게 아름다운 쌍계사. 그 입구에 즐비한 맛집은 여행의 즐거움을 더한다. 단야식당도 그중의 하나이다. 지은 지 60년이 지난 한옥 건물을 개조하여 실내 인테리어가 고풍스럽다. 20년째 이 자리를 지키는 주인아주머니의 외모는 옆집 아주머니처럼 푸근하지만, 음식에 관한 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음식을 타박하는 사람에게 "입에 음식을 맞추지 말고, 음식에 입을 맞춰라"라고 당부할 정도. 이런 주인의 자신감은 고스란히 음식 맛에 배어 나와 주변에서도 맛집으로 통한다고. 살짝 그 비결에 대해 물어보니 100% 자연산 재료만을 사용해 요리를 한 덕이란다. 특히 지리산에서 채취한 나물은 향이 진하고 맛이 좋다.

이렇게 단야식당이 자연 재료만을 고집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알레르기 체질인 주인 때문인데, 그는 시중에 파는 과자 하나만 먹어도 입안이 헐 정도란다. 그래서 화학조미료 없이 맛을 내는 방법을 연구하게 되었고, 자연스레 친환경 재료만 사용하게 되었다. 단야식당은 산채비빔밥 외에 사찰국수도 별미다. 찬 성질의 메밀과 따뜻한 성질의 들깨를 섞어 음식 궁합을 고려해서 만들었다. 사찰에서 일 년에 두 번, 수행 스님들의 영양식으로 제공되던 국수이기도 하다.

⊙ 온천모텔사우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883-9346
하동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온천모텔사우나는 화개 장터에서 쌍계사 가는 길 중간쯤에 있다. 봄이 되면 이 도로상에 벚꽃이 만개하여 벚꽃 전시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운치가 있으며 총 27개의 객실을 황토로 내부 마감을 하여 환경친화적인 시공을 한 것이 특징이다.
십리벚꽃길과 계곡의 맑은물, 기암과 고목들이 어울려 빼어난 경승을 자랑하는 쌍계사를 찾는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 찻잎마술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055-883-3316
이곳은, 한국 야생차특구, 십리벗꽃, 화개장터, 최참판댁, 화엄사, 쌍계사, 칠불사, 지리산 둘레길이 주변에 있어서 사계절 관광여행객들이 찾는 곳으로 각종 볼거리가 많으며 이곳에 위치한 찻잎마술은 녹차를 재료로 맛이 나는 특산물로 만드는 하동유일의 녹차전문 한정식집이다.
건강먹거리와 휴양도시로서의 편안한 공간을 마련한다.

⊙ 하동야생차박물관


- 홈페이지 : http://www.hadongteamuseum.org/
- 전화번호 :
하동야생차박물관은 한국 차의 시배지이자 성지로 알려진 ‘화개‘에 위치하고 있어 옛 차 문화의 역사성과 전통성을 보전 · 계승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하동군은 예로부터 지리산과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느림의 미학과 전통을 중요시하는 지역성이 오랜 시간 차 문화로 꽃 피어져 왔다. 이에 하동야생차박물관은 단순 정보 전달에서 벗어난 참여형 체험 전시와 차를 통해 마음을 나누는 다정지교(茶情之交)의 교육으로, 자연 속 쉬어가는 문화 공간으로 자리하고 있다.

(출처: 하동야생차박물관 홈페이지)

⊙ 정금다원


- 홈페이지 : https://www.hadong.go.kr
- 전화번호 :
하동은 섬진강과 화개천이 가까이에 있어 안개가 많고 다습하며 밤낮의 기온차가 커서 차를 재배하기에 좋은 자연조건을 갖췄다. 도심다원을 지나 산길을 넘어가면 천년차밭길의 마지막 지점인 정금 차밭이 나온다. 차밭 맨 꼭대기에 정자가 마련돼 있다. 정자 마루에 오르면 차밭은 물론 아담한 정금마을과 지리산 자락까지 시원하게 펼쳐진다. 차밭을 배경으로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최고의 사진 촬영지다.

⊙ 하동 천년차밭길


- 홈페이지 : https://www.hadong.go.kr/
- 전화번호 :
하동 천년차밭길은 차 향기 그윽한 산책길로 유명하며, 하동의 봄을 만끽하는 최고의 길이다. 차 시배지에서 신촌 차밭, 천년 차 나무 후계목을 거쳐 정금 차밭에 이르는 2.7㎞ 구간으로 언덕과 차밭을 잇는 데크길과 좁은 마을길로 이루어져 있으며, 길이 험하지 않고 도보 50분 정도의 코스로 걷기에 딱 좋다.

⊙ 청운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걸쭉한 시래기에 미꾸라지를 갈아 넣은 후, 끓여 내놓은 추어탕 맛은 어느 집이나 같겠지만 전통을 고집하는 된장국 소뼈의 진국을 가미한 맛은 가히 자랑할 만한 전통 음식이다. 안주로 내놓은 순대 역시 연하고 구수한 맛을 내고 있다.

⊙ 화개야생차밭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은 국내 최초의 차 시배지로 1,200년의 야생차 생산의 역사를 가진 곳이다. 차나무 생육에 적합한 기후 조건으로 화개면에서 생산된 차는 왕에게 바치는 진상품이었다. 지리산 화개동의 깊은 골짜기와 바위들 사이에서 자라는 하동 야생차는 맛과 향이 뛰어날 뿐 아니라 뭉텅뭉텅 구름 모양으로 자라난 차나무들이 이국적인 풍경을 만들어 사진작가들이 많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이곳은 하동군이 선정한 '하동 10경(景)' 중 하나로 '정금다원' 근처에 있는 언덕 위의 정자에서 차밭을 내려다보면 환상적인 풍경을 볼 수 있다. 또한 화개면에서 생산된 야생차는 맛과 향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 섬진강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에 있는 향토음식 전문식당으로 불일폭포 근처에 있다. 지리산에서 채취한 식자재를 사용한 산채비빔밥이 맛있기로 소문난 식당이다. 계절에 따라 참게탕, 메기탕, 벚굴, 은어회, 빙어회 같은 별미를 맛볼 수 있다.

⊙ 정금마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정금마을은 지리산 둘레길 원부춘–가탄 구간에 있는 마을로 하동에서 지금 가장 그림 같은 풍광을 볼 수 있는 차밭이 있다. 경사가 심한 언덕에 계단식으로 차밭을 일궈 독특한 아름다움을 지닌 정금마을 일대는 유서 깊은 차 재배지로 유기농 차를 재배하고 있다. 차밭 꼭대기에 정금정이라고 하는 정자가 있는데 이곳에서 드넓은 차밭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정금마을에서는 차밭 외에도 양귀비밭도 만날 수 있고 차 시배지에서 정금차밭으로 이어지는 2.7Km 구간에 천년차밭길이 지리산 둘레길과는 별도로 조성되어 있어 녹차 향을 흠뻑 마시며 가볍게 산책할 수도 있다.

⊙ 불일암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지리산 10경 중에서도 최고라고 일컬어지는 곳이 불일폭포다. 산꼭대기에서 흘러내리는 폭포의 위용이 절경이다. 폭포 옆에 불일암이라는 자그마한 사찰이 있다. 불일암은 쌍계사와 비슷한 시기에 창건된 곳으로 진감국사가 쌍계사를 세우면서 함께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일암은 대웅전과 요사채만 갖춘 소박한 사찰이지만 불일폭포를 오가는 사람들이 항시 들러 마당에 앉았다 가는 넉넉한 곳이다. 마당에는 구경꾼들이 앉을 수 있도록 평상을 마련해 놓았다. 평상에 앉아 내려다보는 경치가 좋다.

⊙ 녹차체험마을 제다체험장(용강녹차체험마을)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녹차 체험마을 제다 체험장은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용강리에 자리 잡고 있다. 마을에는 다채로운 녹차 관련 체험이 준비되어 있는데 크게 차밭 체험과 제다 체험으로 나뉜다. 차밭체험은 찻잎 따기, 야생차밭 산책, 사진 촬영 등으로 진행되고 제다 체험은 다양한 차 맛보기, 다도예절 배우기, 다도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 녹차음식 만들기도 가능하다. 11~12월까지는 녹차 관련 체험을 진행하지 않고 민박 체험만 운영한다. 아울러 1~3월까지는 차밭과 체험관을 정비하는 시기다.

⊙ 하동 야생차박물관 체험관(야생차체험)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하동 야생차 박물관 체험관은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에 자리 잡고 있다. 하동 야생차 박물관의 부속 건물로 체험 프로그램 진행에 특화된 곳이다. 주요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다례 체험, 다식 프로그램(삼색, 깨소미, 콩다식), 녹차씨 핀 만들기, 녹차잎 염색 체험, 나만의 말차 마시기, 찻잎 따기, 덖음 체험, 돈차 체험 등이 있다.

⊙ 더로드101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멋진 뷰를 자랑하는 더로드 101은 하동군 화개면 십리벚꽃길 끝자락에 있다. 심플한 돌담과 꺾어진 소나무가 인상적인 입구로 들어서면 압도적인 정원이 펼쳐진다. 시그니처 메뉴는 지리산 라떼, 매실에모히또, 화분 스무디, 솔티카라멜 커피가 있고 다양한 베이커리도 판매하고 있다. 보존제나 산화제가 들어있지 않은 빵은 되도록 빨리 먹는 게 제일 맛있지만 자율 포장대가 있어 남은 빵을 포장해갈 수 있다. 매장 한편에는 지역 특산품과 기념품 등의 여러 상품을 같이 판매하고 있다. 식물과 연못이 있어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자랑하며 지리산 뷰가 특히 장관이고 포토존도 곳곳에 마련되어 있다. 대형 카페인만큼 실내와 실외에 모두 테이블이 많고 단체석도 충분히 있다. 모래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터가 따로 있어서 어린이와 함께 방문하기도 좋다.

⊙ 쉬어가기좋은날식당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itssuchabeautifulday
- 전화번호 :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 입구에 있는 쉬어가기좋은날 식당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하동 섬진강 쌀로 밥을 짓고, 하동 매실로 장아찌와 매실청을 손수 만들고, 계절에 나오는 나물들로 찬들을 구성하고 있다. 대표 메뉴는 지리산의 향취를 느낄 수 있는 산채 나물 향 가득한 산채 더덕구이와 시원하고 깔끔한 하동의 명물 섬진강 재첩국까지 맛볼 수 있는 재첩더덕정식이다. 이외에 하동재첩회덮밥, 하동재첩파전, 참게탕, 토종닭백숙 등도 있다. 정갈하게 내어지는 반찬들은 하나같이 간이 세지 않으며 질리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더덕구이는 향긋함은 물론 질이 좋아 쫄깃한 식감이 살아있고 재첩이 듬뿍 들어간 재첩국은 깨끗하고 개운한 맛으로 입맛을 사로잡는다. 휠체어 이용이 가능한 입구부터 주차장, 좌석, 화장실까지 장애인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 반려동물 동반 가능

⊙ 브릿지130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bridge130
- 전화번호 :
하동군 화개면에 있는 '브릿지 130'은 자연 속에 있어 평화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시골 뷰 카페이다. 어느 곳에 앉아도 훤히 보이는 녹색 풍경 덕에 눈이 맑아지는 기분이 든다. 카페 아래쪽의 화개천과 앞에 보이는 차밭과 산이 어우러져 하동의 계절을 눈에 담을 수 있다. 핸드드립으로 내려주는 커피를 비롯해 라테, 차, 주스, 스무디 등을 판매하며 디저트는 허니브레드와 케이크가 있다. 내부 공간은 협소한 편이지만, 야외 공간이 넓어 야외에서 차를 즐길 수 있다. 소나무 한 그루와 함께 넓게 펼쳐진 녹차밭을 품고 있으며 바로 앞에는 화개천이 흐르는 자리가 포토존이자 가장 인기 있다.
※ 반려동물 동반가능 (야외 테라스만)

⊙ 신진식당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신진식당은 경상남도 하동군 쌍계사 입구에 있는 지리산 백숙 맛집이다. 화개 장터에서 10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식당 내부는 물론이고 계곡 위 평상에서도 닭요리를 즐길 수 있다. 대표 메뉴는 능이백숙과 옻닭이지만 촌닭백숙, 닭볶음탕, 더덕구이, 파전, 은어 튀김도 있다. 음식을 주문하면 평상을 3시간 대여해 주고 있어 여름철에는 가족들과 물놀이를 즐기며 알록달록한 파라솔이 펼쳐진 계곡에서 식사할 수 있다. 한적한 계곡에서 물소리 들으면서 별미를 즐기기 위해 현지인들도 많이 찾는 맛집이다.

⊙ 도심다원


- 홈페이지 : https://www.hadong.go.kr/tour.web
- 전화번호 :
최고령의 차나무 도심다원은 지리산 남향 깊은 화개에 자리잡고 있으며, 남으로는 남해바다까지 섬진강이 흐르고 3도 2개시와 5개군이 인접해 있는 화개장터는 전국 10대 장터로 유명한 곳이였으며, 쌍계사 칠불사 십리벚꽃길과 함께 전국에서 제일 맑은 화개천이 흐르고 있다. 화개동천은 우리나라 차의 시배지요 초의선사께서 동다송을 저술한 차의 고장이다.도심다원은 한국에서 제일 크고 수령이 천년이 넘는 차나무(높이 4.1m, 둘레 52cm, 지름 15cm)를 보유하고 있으며, 차밭이 있는 지역은 유기물이 풍부한 무공해 지역으로 차 재배의 최적지역이다.따라서 다른지역 차에 비해 향, 색, 맛이 모두 뛰어나며 초의선사께서는 세계차로 명성이 나있는 중국의 용정차 보다 우리차가 우수하다고 극찬을 하였다.도심차는 외부에서 들여오지 않은 순토종 자생 야생차로 만들며, 정성을 다해 수제차만을 고집하면서 칠대 째 차 농사를 이어가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