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행사 정보

[인천광역시 서구] 정서진 아라뱃길 카약축제

by 어느 개발자의 블로그 2023. 5. 31.
728x170

정서진 아라뱃길 카약축제

 - 주소 : 인천광역시 서구 정서진1로 41 아라인천여객터미널 일원
- 홈페이지 : www.facebook.com/arawaterway1
- 전화번호 : 1899-3650
카약, 패들보드, 인디언카누 등 수상레저체험과 어린이 사생대회, 버스킹 공연, 다양한 체험부스, 전시 등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 소개 정보
- 행사 일정 : 2023-06-17 ~ 2023-06-17
- 이용요금 : 무료
- 행사 장소 : 아라인천여객터미널 일원
- 공연시간 : 11:00~19:00
- 주최자 정보 : 인천광역시 서구, 한국수자원공사 아라뱃길지사
- 주최자 연락처 : 1899-3650
- 주관사 정보 : 수자원환경산업진흥(주), (사)인천광역시서구카누연맹
- 주관사 연락처 : 1899-3650


 




행사소개

카약, 패들보드, 인디언카누 등 수상레저체험과 어린이 사생대회, 버스킹 공연, 다양한 체험부스, 전시 등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아라뱃길 카약축제 2019(3)

아라뱃길 카약축제 2019(2)

정서진 아라뱃길 카약축제_2

정서진 아라뱃길 카약축제_3





◎ 주위 관광 정보

⊙ 영종대교휴게소 기념관


- 홈페이지 : https://www.seo.incheon.kr/open_content/tour/museum/rest.jsp
- 전화번호 :
영종대교 기념관은 영종대교와 서해를 조망할 수 있는 영종대교 입구(인천시 경서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핵심구조물인 영종대교건설에 사용된 주요 영상, 모형, 실물자재를 전시하고 교량에 관한 데이터베스를 구축,보관함으로써 학생과 일반인들에게는 교량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하고, 전문가에게는 교량건설에 대한 전문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교량과학관이다.

영종도에 있는 인천대교 요금소 옆에 지상 4층, 연면적 1천284㎡ 규모로 세워진 기념관은 전시실, 영상관, 뮤지엄카페, 전망대 등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는 국내 최장 교량인 인천대교의 건설 과정과 첨단 공법,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을 소개하는 각종 자료를 접할 수 있다. 전망대에서는 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와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를 바다 위로 연결하는 인천대교의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영종대교휴게소 전시관 앞엔 아기곰을 머리에 이고 있는 포춘베어 조각품이 있다. 폭9.7m 높이23.57m 무게 40t인 조각품은 세게예서 가장 큰 철제조각품으로 2014년 5월 23일에 기네스북에 정식 등재 되었다. 포춘베어 아래에 소원열쇠가 있다. 포춘베어 스토리텔링은 단군신화 웅녀이야기에서 출발한다. 인간이 된 어미곰을 그리워하며 아빠곰이 아기곰을 이고 어미곰을 찾아 헤메는데, 이 모습에 감동하여 신이 이들에게 인간의 소원을 들어줄 수 있는 능력을 주었다.

⊙ 경인 아라뱃길


- 홈페이지 : https://www.seo.incheon.kr/open_content/tour/attractions/waterway/waterway.jsp
- 전화번호 :
아라뱃길은 한강 하류에서 서해바다까지 이어진 18km의 물길로 2012년 개통된 국내 최초의 내륙운하이다. 홍수시 아라뱃길 인근 지역의 홍수량을 재빨리 서해 바다로 배제시키는 치수기능, 선박을 통한 물류수송, 친수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레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최초의 경인 아라뱃길 개척시도는 800여 년 전인 고려 고종 때 시작되었다. 당시 각 지방에서 거둔 조세를 중앙정부로 운송하던 조운(漕運) 항로는 김포와 강화도 사이의 바닷길을 거쳐 경창으로 들어가는 항로였으나, 강화도 바닷길은 만조 때만 운항이 가능했고 뱃길이 매우 험했다고 한다. 이에 안정적인 조운항로를 개척하기 위해 당시 실권자인 최충헌의 아들 최이는 인천 앞바다와 한강을 직접 연결하는 우리 역사상 최초의 운하를 시도하였지만, 원통현(현재 인천 원통이 고개) 400m 구간의 암석층을 뚫지 못해 결국 운하건설 시도는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그 이후로도 간헐적으로 운하건설이 계속 추진되었으나, 인력과 기술의 한계로 좌절되거나 급격한 도시화와 지역개발등으로 운하건설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러다 '87년 굴포천 유역의 대홍수로 큰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자 방수로를 신설하여 홍수량 일부를 서해로 방류하는 내용의 굴포천 치수대책을 수립하게 되었다. 이후 방수로 시작점(굴포천유역)에서 한강까지 4km 구간을 조금만 더 연결해주면 홍수대비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운하로 활용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95년도부터는 홍수방지를 위한 방수로와 평상시 운하로 기능할 수 있는 경인운하 사업을 검토 추진하게 되었다. 이 후 오랜기간 동안 경인운하 사업계획 및 타당성에 대한 재검토 끝에 '09년 드디어 첫 삽을 뜨게 되었고, '12년 마침내 국민들 앞에 경인아라뱃길이 탄생하게 되었다.

⊙ 경인아라뱃길 아라타워 전망대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인천 청라도 아라빛 섬 여객부두 통합 운영센터인 아라타워 23층에 위치해 있는 무료 전망대이다. 전망대는 서해의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로 유명하며, 전망대에서 정서진 공원과 함께 서해바다와 인천대교까지 조망할 수 있다.
전망대는 09:00~22:00 운영하며, 24층에 있는 정서진 아라 카페는 11:00~22:00까지 운영하고 있다. 아라타워 휴무일은 명절 당일과 1월 1일이며 전망대, 홍보관, 전시관 모두 입장료가 없고 넓은 주차장은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주변 관광지로는 정서진, 영종대교 기념관이 있다.

⊙ 타니스 청라레스토랑


-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tanis12
- 전화번호 :
타니스 청라레스토랑은 인천광역시 서구 오류동 경인아라뱃길 인근에 있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
창밖으로 경인아라뱃길이 흘러 뷰가 좋다. 특히 저녁 시간엔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야외 테라스에도 테이블이 있어 사진 찍기 좋다. 대표 메뉴는 명란크림, 까르보나라, 머슈룸크림, 새우빠네크림이고 주문과 함께 식전 빵과 올리브유가 제공된다. 그 외 고르곤졸라, 마르게리따 엑스트라, 링귀니면 해산물토마토, 페쉐&누룽지, 명란을 곁들인 알리오올리오, 스파이시로제, 토마토 해산물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매장이 깔끔하고 창이 넓어 데이트 코스로도 좋다. 아라뱃길, 캠핑장, 정서진 등이 가까워 연계 관광도 할 수 있다.
※ 반려동물 동반 가능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23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https://kto.visitkorea.or.kr/kor.kt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